디지털 시대의 광고산업 생태계를 고려한 광고의 새로운 정의
한국광고홍보학보 | 한국광고홍보학회 | 41 pages| 2024.05.27|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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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이 연구에서는 심층면접과 서베이 조사를 혼용하는 혼합연구방법을 적용해, 디지털 시대의 광고 생태계를 고려한 광고의 새로운 정의를 탐색했다. 심층면접에 8명의 정보제공자가 참여했고, 서베이 조사에 광고 전문가 151명이 참여했다. 심층면접 결과, 광고에 대한 기존의 정의를 디지털 시대의 광고산업 생태계를 고려해서 새롭게 수정하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서베이조사에서는 광고의 정의와 관련되는 진술문을 제시해 항목을 측정함으로써, 일반화 가능성이 높은 광고의 정의를 새롭게 제시하였다. 혼합연구방법을 적용해 최종적으로 도출한 광고의 새로운 정의는 다음과 같다. “광고란 광고 주체가 미디어나 플랫폼을 통해 제품 정보나 브랜드 콘텐츠 메시지를 소비자에게 전달하거나 상호작용함으로써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전략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다.”
목차
1. 연구의 필요성
2. 이론적 배경
3. 질적 연구방법에 의한 연구 결과
4. 양적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광고의 정의#광고의 범위#광고산업 생태계#혼합연구방법#Definition of advertising#Range of advertising#Advertising industry ecosystem#Mixed research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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