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ESG 경영 메시지 효과 연구: 시간적·가상적 거리와 ESG 영역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광고연구 | 한국광고홍보학회 | 31 pages| 2023.07.14|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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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는 소비자 심리를 이해하는 데 주요한 변수인 심리적 거리에 주목하여 효과적인 기업의 ESG 경영 홍보 메시지 전략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해석수준 이론에서 제시하는 심리적 거리의 하위차원 중 시간적 거리와 가상적 거리를 활용하여 시간적·가상적 거리의 차원이 일치하는 메시지가 효과적인지를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시간적 거리(가까운 vs. 먼)와 가상적 거리(실행가능성 vs. 바람직성)는 2 x 2 집단 간 요인 설계를 하고, ESG를 구성하고 있는 세 가지 하위차원인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는 집단 내 설계를 한 실험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시간적·가상적 거리의 차원이 일치하는 환경(E) 메시지를 제시하였을 때 구전의도가 증가하였다. 시간적 거리를 가깝게 제시하고 가상적 거리를 실행가능성 차원으로 제시하였을 때의 긍정적인 구전의도는 환경(E) 영역의 메시지에서 지배구조(G) 영역에 비해 더 강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기업들이 ESG 경영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한 효과적인 메시지 전략을 논의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기업 ESG 경영#메시지 전략#해석수준 이론#시간적 거리#가상적 거리#Corporate ESG#Communication strategy#Construal level theory#Temporal distance#Hypothetical dist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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