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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문] 꺾이지 않는 마음의 비결, 꾸준함에 대해
2023.03.07 09:17 | 오리콤 브랜드 저널
좋은 콘텐츠는 사람들 마음 속에 오래동안 살아 남는다. ‘강백호, 서태웅, 정대만’. 그들의 이름과 함께 가수 박상민의 노래 ‘너에게로 가는 길’만 들어도 설레는 사람이 많은 요즘이다.
익숙함 속에서 낯섦을 찾아, 1인 피자의 용기
2022.03.15 09:29 | 오리콤 브랜드 저널
우리는 대부분 익숙함에 익숙하다. 그래서 익숙함을 낯설게 바라보는 것에는 큰 용기가 필요하다. 익숙함 가운데 낯섦을 찾아내고 이를 또다른 익숙함으로 발전시키는 것을 우리는 소위 ‘혁신(innovation)’이라고 부르고 있는지 모르겠다.
펜데믹에도 봄길처럼 누군가의 길이 되어주고 있는 모든 분들에게
2021.04.23 12:00 | 오리콤 브랜드 저널
  너무도 낯선 공포에 모두가 두려운 시간이었다. 한번도 경험하지 못했던 이 생소한 질병은 서로가 서로를 의심하게 만들었고, 누군가는 누군가를 비난하게 만들었다. 그렇게 2020년의 시작과 함께 코로나19는 우리 삶에 들어왔고 우리는 여전히 그 보이지 않는 공포와 힘겨운 싸움을 하고 있는 중이다. 그나마 지금은 그 정체 모를 두려움 또한 일상 생활의 한 부분이 되면서 조금이라도 여유를 가지고 일상을 꾸역꾸역 끌고 나아가고 있는 우리가 참으로
[BRAND REPORT] 미디어 환경 변화와 광고 효과 측정 접근법의 변화
2016.04.12 12:00 | 오리콤 브랜드 저널
박진성 조교수, 인천대학교 신문방송학과, jinspark@inu.ac.kr 미디어 환경 변화와 광고 효과 측정 1인 미디어, 온디맨드 방송, 협송(Narrowcasting), 빅데이터, 소셜TV, 취향공(Taste publics), 디지털 융합, 소셜 커머스…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의 미디어 환경과 소비자 행동방식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압축적으로 표현하는 몇 가지 키워드다. 이들이 의미하는 바는 크게 다섯 가지로 설명이 가능하다.
[BRAND REPORT] TV와 디지털 매체의 통합노출효과 측정
2016.04.12 12:00 | 오리콤 브랜드 저널
이서용 차장, DATA&솔루션팀, CJ E&M 미디어솔루션부문, seoyong.lee@cj.net 디지털 매체의 등장과 스마트기기의 보급으로 소비자들의 미디어 소비트렌드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출근하는 동안 어제 보지 못한 TV콘텐츠를 시청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뉴스기사를 보며, 퇴근 후에는 약속장소로 이동하면서 거리에서 많은 광고물을 접한다. 늦은 시간 집에서는 스마트폰을 통해 동영상을 보거나 SNS에 접속한다. 이
[Special Report] 브랜드가 되어가고 있는 시즌제 프로그램
2016.04.04 12:00 | 오리콤 브랜드 저널
Special Report _ 2016 광고시장 키워드 ① 브랜드가 되어가고 있는 시즌제 프로그램 2015년 겨울은 ‘응답하라1988’이 안방극장 및 광고시장을 흔들어 놓았다. 방송 전부터 금~토, 8시편성으로 인해 우려의 목소리가 컸지만 기우였다. 재방이나 VOD 시청까지 포함하면 체감시청율은 거의 50%에 이르고 있다. “시즌제 드라마가 안정적으로 정착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완벽하게 응답했
[GLOBAL VIEW] 다시 주목 받는 ‘감성 DNA’
2014.07.28 03:43 | 오리콤 브랜드 저널
김경준 대리, Plan G/IMC Planning 본부, kyungjune.kim@oricom.com 새롭고 화려한 기술의 시대가 도래했다. 버튼 하나로 사람보다 뛰어난 주차 실력을 선보이고, 컴퓨터는 체스나 퀴즈 쇼에서 사람을 능가한다. 의료, 문화, 주식 등 고차원적 인지 능력을 필요로 하는 업무에서 컴퓨터의 역할은 더욱 커질 것이다. 그 결과 필연적으로 주가가 하락하는 정신적 능력들이 있다. 기억력이 가장 대표적인 예이다. 노래방 기기의
[BRAND & COMMUNICATION] 치열한 경쟁구도 속에서 브랜드 가치 찾기
2014.07.28 03:32 | 오리콤 브랜드 저널
이유나 대리, Plan W/IMC Planning 본부, yuna1.lee @oricom.com 대한민국에 ‘치맥(치킨+맥주)’열풍이 거세다. 인기리에 종영된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를 통해 국내 및 중국 전역에 불어 닥친 치맥 열풍까지 겹쳐 2014년 국내 치킨 시장은 치열하게 돌아가는 양상이다. 우후죽순 생겨나는 수많은 브랜드들은 각자 자신만의 브랜드 영역을 구축하기 위해 지금도 치열한 마케팅 경쟁을 치르고 있다.
[BRAND & COMMUNICATION] ‘마음까지 쿨’, 하늘보리 브랜드 아이덴티티 찾기
2014.07.28 01:44 | 오리콤 브랜드 저널
장설기 대리, Plan G/IMC Planning 본부, seolki.jang@oricom.com 지난 5월 하늘보리가 4년만에 광고를 온에어 했다. 누구나 잘 알고 있는 브랜드인 만큼 쉬워야했고, 그러면서도 우리만의 색을 찾는 것이 이번 과제였다. 강력한 존재감 만들기! 하늘보리는 어느 한 때의 히트는 없었지만, 큰 폭의 변화 없이 꾸준히 성장해 왔다. 하지만 ‘옥수수수염차’하면 ‘V라인&rsq
[BRAND REPORT] 디지털 시대의 매드맨
2014.07.28 11:57 | 오리콤 브랜드 저널
서강민 Campaign Director, INNORED, minseo@innored.co.kr Madmen이라는 미국의 인기 드라마가 있다. 이 드라마는 신문의 확산과 TV의 등장으로 광고계가 전성기를 맞았던 시기, 화려한 메디슨 애비뉴를 무대로 하고 있다. 60년대 당시는 낭만이 가득 담겨있던 광고계의 황금기로, 광고인들이 매드맨으로 불리며 선망 받는 전문직으로서 확실히 자리를 잡고 있던 시기였다. 광고회사들은 8·90년대를 지나며 양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몰입과 성실함이 이끈 다재다능함
한 우물만 파는 진득함만이 미덕이던 때가 있었다. 하지만 요즘 세상은 이 우물, 저 우물 옮겨 다니더라도 손대는 우물마다 물이 고이게 하는 다재다능에 찬사를 보낸다. 멀리서 보면 마냥 부럽고 가까이서 보면 정말 재주 좋은 사람들, 광고 6팀 송상헌 차장을 만나 손대는 우물마다 물이 고이게 하는 비결을 물었다.
[광고로 읽는 심리학] 광고음악이 소비자를 움직인다
때론 친근한 리듬으로 소비자의 귀를 중독시키고, 때론 진한 감성으로 소비자의 의심과 불안을 무장해제하는 광고음악. 사람의 심리를 자유자재로 변화시키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음악은 언제나 광고의 든든한 구원 투수다.
[HS슈퍼캘린더] 광고인이라면 알아두어야 할 06월의 디데이
이번 달엔 뭐가 있지? 2030과 MZ세대는 무슨 날을 챙기지? 소재 고갈, 새로운 아이템을 갈구하는 당신! 광고인이라면 알아 두어야 할 06월의 디데이를 모아모아! 100여 개 사이트를 긁어모아, 슈퍼캘린더를 준비 ㅎH S쓰!
막강한 소비 파워를 자랑하는 3040 여심 사로잡기
미국의 미래학자 페이스 팝콘은 21세기 트렌드 중 하나로 ‘이브(Eve)’와 ‘진화(Evolution)’의 합성어인 ‘이브올루션(Eveolution)’을 언급한 적이 있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구매자 및 구매 의사 영향자(Influencer)로서 여성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국내 소비 시장에서도 파워가 세지는 3040 여성 소비자에 대해 알아본다.
[광고로 읽는 심리학] 광고음악이 소비자를 움직인다
때론 친근한 리듬으로 소비자의 귀를 중독시키고, 때론 진한 감성으로 소비자의 의심과 불안을 무장해제하는 광고음악. 사람의 심리를 자유자재로 변화시키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음악은 언제나 광고의 든든한 구원 투수다.
새로운 1:1 마케팅 도구 모바일 위젯
작년부터 웬만한 IT전문 블로그에서 빠짐없이 등장하는 기사가 바로 위젯, 그리고 위젯의 모바일판이 ‘모바일위젯’이다. 그만큼 이 작고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의 등장은 업계전방에 다양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올해 2009년은 모바일에서도 본격적으로 위젯을 마케팅 도구로 상용하는 성공사례가 나타날 것이다.
[Interview1] 광고회사에서 햄버거를 판다고? 오래와새·폴트버거
도산공원 근처에 ‘폴트(FAULT)버거’라는 핫한 햄버거집이 생겼는데 광고회사에서 하는 거래! 소문을 듣고 궁금해졌다. 광고회사가 왜 햄버거 가게를 냈을까? 오래와새 윤성호 대표를 만나기까지는 생각보다 어려웠다.
[트랜드] ‘수원삼성블루윙즈’와 ‘빅버드’로 나들이 떠나요~♬
흔히 축구 경기를 '90분짜리 드라마'라고 표현합니다. 상대의 골대에 골을 넣기까지 박진감 넘치는 승부는 물론, 투혼을 불사르는 스포츠십까지 전율을 느끼기에 축구만한 스포츠가 없죠. 수원은 특히 '축구 수도' 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많은 관중들과 팬들이 찾는 경기장 중 하나인데요. 수원을 연고지로 한 수원삼성블루윙즈와 '빅버드'로 통용되는 수원월드컵경기장, 관람 포인트를 제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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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2008년 명화를 활용한 독특한 화면의 광고 캠페인을 통해 프리미엄 이미지를 부각시켰던 LG가 올해에는‘사랑하다’를 테마로 한 새로운 광고캠페인‘러브하트’를 최근 선보였다. 이번에 공개된 광고는 연필, 폴라로이드, 사진 등으로 소재를 달리한 총 3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광고로 읽는 심리학] 광고음악이 소비자를 움직인다
때론 친근한 리듬으로 소비자의 귀를 중독시키고, 때론 진한 감성으로 소비자의 의심과 불안을 무장해제하는 광고음악. 사람의 심리를 자유자재로 변화시키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음악은 언제나 광고의 든든한 구원 투수다.
새로운 1:1 마케팅 도구 모바일 위젯
작년부터 웬만한 IT전문 블로그에서 빠짐없이 등장하는 기사가 바로 위젯, 그리고 위젯의 모바일판이 ‘모바일위젯’이다. 그만큼 이 작고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의 등장은 업계전방에 다양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올해 2009년은 모바일에서도 본격적으로 위젯을 마케팅 도구로 상용하는 성공사례가 나타날 것이다.
[Interview1] 광고회사에서 햄버거를 판다고? 오래와새·폴트버거
도산공원 근처에 ‘폴트(FAULT)버거’라는 핫한 햄버거집이 생겼는데 광고회사에서 하는 거래! 소문을 듣고 궁금해졌다. 광고회사가 왜 햄버거 가게를 냈을까? 오래와새 윤성호 대표를 만나기까지는 생각보다 어려웠다.
[트랜드] ‘수원삼성블루윙즈’와 ‘빅버드’로 나들이 떠나요~♬
흔히 축구 경기를 '90분짜리 드라마'라고 표현합니다. 상대의 골대에 골을 넣기까지 박진감 넘치는 승부는 물론, 투혼을 불사르는 스포츠십까지 전율을 느끼기에 축구만한 스포츠가 없죠. 수원은 특히 '축구 수도' 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많은 관중들과 팬들이 찾는 경기장 중 하나인데요. 수원을 연고지로 한 수원삼성블루윙즈와 '빅버드'로 통용되는 수원월드컵경기장, 관람 포인트를 제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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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1:1 마케팅 도구 모바일 위젯
작년부터 웬만한 IT전문 블로그에서 빠짐없이 등장하는 기사가 바로 위젯, 그리고 위젯의 모바일판이 ‘모바일위젯’이다. 그만큼 이 작고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의 등장은 업계전방에 다양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올해 2009년은 모바일에서도 본격적으로 위젯을 마케팅 도구로 상용하는 성공사례가 나타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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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산공원 근처에 ‘폴트(FAULT)버거’라는 핫한 햄버거집이 생겼는데 광고회사에서 하는 거래! 소문을 듣고 궁금해졌다. 광고회사가 왜 햄버거 가게를 냈을까? 오래와새 윤성호 대표를 만나기까지는 생각보다 어려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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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2008년 명화를 활용한 독특한 화면의 광고 캠페인을 통해 프리미엄 이미지를 부각시켰던 LG가 올해에는‘사랑하다’를 테마로 한 새로운 광고캠페인‘러브하트’를 최근 선보였다. 이번에 공개된 광고는 연필, 폴라로이드, 사진 등으로 소재를 달리한 총 3편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