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세계 광고비 작년대비 4.6% 성장 예상
KAA저널 기사입력 2016.07.28 12:00 조회 11067
글|신인섭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초빙교수





글로벌 5대 광고회사 그룹의 하나로 세계 3위인 프랑스 퍼블리시스 그룹 계열 미디어 에이전시인 제니스옵티미디어(ZenithOptimedia 이하 제니스)의 연례 세계광고비 자료가 발표되었다.

2016년 세계 약 120개 국가의 광고비는 5,786억 달러로 원화로는 약 590조원이다. 작년 광고비 대비 4.6% 성장이다. <표 1>은 세계를 7개 지역으로 나누어 각 지역별로 광고비를 표시한 것이다.




이 자료에서 알 수 있듯이 세계 광고비의 85%는 북미(미국 캐나다), 서유럽, 아시아/태평양이 차지하고 있다. 광고량에서 아시아/태평양이 유럽보다 앞선 것은 이미 수년 전이며, 이제 세계 최대의 광고시장인 북미보다 커질 것이 예상된다. 아시아에서 가장 광고비가 많고 성장률이 높은 나라는 중국이며, 성장률 세계 10위 국가 가운데는 아시아의 5개국이 포함되어 있다.







세계 10대 광고시장은 선진 공업국가가 6개국으로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이고, 아시아에서는 중국, 일본, 한국이 포함돼 있으며, 중남미의 브라질을 포함해 10개국이다. 다만 이것은 2015년의 상황이고, 2018년이 되면 캐나다가 빠지고 인도네시아가 그 자리에 들어서게 되어 아시아가 4개국이 될 예정이다.

성장률에서 두 자리를 보인 나라는 중국과 이례적으로 영국이 있으나 그 밖의 나라들은 모두 한 자리수이다. 매체별 광고비는 인터넷의 성장이 계속되고 있다. 제니스의 추정에 따르면 2018년에는 인터넷광고가 TV보다 앞서서 제1의 광고 매체가 될 전망이다. 이런 이유로 매체 구분에는 인터넷을 PC와 모바일로 구분하고 있는데, 스마트폰의 확산에서 알 수 있듯이 모바일 광고가 가장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신문보다 앞서게 될 것이다.





세계 광고비를 언급할 때 유념할 일은 광고비 자료를 발표하는 회사가 여럿 있어서 자료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는 것과, 거의 모든 자료가 신문, 잡지, 라디오, TV, 옥외, 극장 및 인터넷의 7개 매체 광고비만을 집계한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금액 표시가 미국 달러라는 사실인데, 그 결과 달러화와 각국의 환률 변동에 따라 광고비 계산에 영향이 생기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광고비 조사는 항상 추정치가 될 수밖에 없다.
광고비 ·  세계 ·  제니스옵티미디어 ·  아시아 ·  중국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이노션, <디스커버리 2024> 성료
  이노션이 해외법인의 현지인 리더급 임원들을 한국에 초청, 이노션의 조직문화를 체험하게 하고 각국의 역량을 교류할 수 있는 ‘디스커버리(Discovery) 2024’를 실시했다. ‘디스커버리’는 해외 현지인 리더급 직원들이 이노션 본사에 직접 방문해 한국과 이노션만의 조직문화를 이해하고, 법인 별 역량 교류를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 시너지를 창출하는 이노션만의 특별한 사내 프로그램이다. 코로
알바몬 올여름 알바몬으로 알박아, 알바여
알바몬은 ‘1억 알바머니 챌린지’라는 통 큰 프로모션을 홍보하기 위해, 전국민 대상 ‘알바몬으로 누구든 쉽게 알바를 구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은 광고 캠페인을 선보였다. 알바와는 가장 거리가 멀어 보이는 시골 어르신들을 주인공으로 정하고, ‘알바’라는 단어가 생소한 시골 어르신들이 ‘알바 가’를 ‘알박아’로, ‘알바여’를 ‘알 빠여’로 잘못 알아듣고 생긴 소동을 영상으로 담아내 재미와 신선함으로 좋은 평을 받았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고고한 메인스트림에 날리는 서브컬처의 통쾌한 펀치! ? QWER에 영향을 준 캐릭터들
    걸밴드 QWER의 인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QWER의 미니 1집 앨범 수록곡 <고민중독>은 음악방송 출연 없이 1위 후보에 올랐을뿐더러, 발매 2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멜론 차트 4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QWER의 위아래로 하이브, 카카오엔터, SM과 같은 대형자본이 제작한 노래들만 있다는 점에서 더욱 놀라운 결과입니다. QWER의 인기를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봐야 한다는 주장(아래 영상)도 있습니다. 저는 그
당신과 친밀감 느끼는 사이
사람은 만나면 서로의 이야기를 듣습니다. 이야기가 통하면 친해지고 친밀감을 느끼게 됩니다. 관계가 단단해지기 위해선 서로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야 하며, 공감할 수 있어야 하죠.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DM&편지 [조지혜 저, 시대의 창]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DM&편지
갈갈이 박준형, “앞니로 쥬스 갈아 놨어요~” - 해태 슈퍼팬돌이
<광고주 : 해태음료, 광고회사 : 제일기획>갈갈이 박준형, "앞니로 쥬스 갈아 놨어요~”해태음료 슈퍼 팬돌이 ''갈갈이'' 편, 개그콘서트 ''갈갈이 3형제'' 코너 패러디한 코믹 광고 제작갈갈이 박준형, 특유의 길쭉한 앞니로 오렌지와 포도 갈아 슈퍼에 미리 갈아 놨다고 재치 섞인 멘트박준형, 무거운 팬돌이 인형 옷 입고도 10시간 동안 화려한 개인기와 애드립 연신 선보여 무,알로에,메론,수박,파인애플...갈갈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고고한 메인스트림에 날리는 서브컬처의 통쾌한 펀치! ? QWER에 영향을 준 캐릭터들
    걸밴드 QWER의 인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QWER의 미니 1집 앨범 수록곡 <고민중독>은 음악방송 출연 없이 1위 후보에 올랐을뿐더러, 발매 2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멜론 차트 4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QWER의 위아래로 하이브, 카카오엔터, SM과 같은 대형자본이 제작한 노래들만 있다는 점에서 더욱 놀라운 결과입니다. QWER의 인기를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봐야 한다는 주장(아래 영상)도 있습니다. 저는 그
당신과 친밀감 느끼는 사이
사람은 만나면 서로의 이야기를 듣습니다. 이야기가 통하면 친해지고 친밀감을 느끼게 됩니다. 관계가 단단해지기 위해선 서로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야 하며, 공감할 수 있어야 하죠.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DM&편지 [조지혜 저, 시대의 창]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DM&편지
갈갈이 박준형, “앞니로 쥬스 갈아 놨어요~” - 해태 슈퍼팬돌이
<광고주 : 해태음료, 광고회사 : 제일기획>갈갈이 박준형, "앞니로 쥬스 갈아 놨어요~”해태음료 슈퍼 팬돌이 ''갈갈이'' 편, 개그콘서트 ''갈갈이 3형제'' 코너 패러디한 코믹 광고 제작갈갈이 박준형, 특유의 길쭉한 앞니로 오렌지와 포도 갈아 슈퍼에 미리 갈아 놨다고 재치 섞인 멘트박준형, 무거운 팬돌이 인형 옷 입고도 10시간 동안 화려한 개인기와 애드립 연신 선보여 무,알로에,메론,수박,파인애플...갈갈이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고고한 메인스트림에 날리는 서브컬처의 통쾌한 펀치! ? QWER에 영향을 준 캐릭터들
    걸밴드 QWER의 인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QWER의 미니 1집 앨범 수록곡 <고민중독>은 음악방송 출연 없이 1위 후보에 올랐을뿐더러, 발매 2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멜론 차트 4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QWER의 위아래로 하이브, 카카오엔터, SM과 같은 대형자본이 제작한 노래들만 있다는 점에서 더욱 놀라운 결과입니다. QWER의 인기를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봐야 한다는 주장(아래 영상)도 있습니다. 저는 그
당신과 친밀감 느끼는 사이
사람은 만나면 서로의 이야기를 듣습니다. 이야기가 통하면 친해지고 친밀감을 느끼게 됩니다. 관계가 단단해지기 위해선 서로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야 하며, 공감할 수 있어야 하죠.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DM&편지 [조지혜 저, 시대의 창]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DM&편지
갈갈이 박준형, “앞니로 쥬스 갈아 놨어요~” - 해태 슈퍼팬돌이
<광고주 : 해태음료, 광고회사 : 제일기획>갈갈이 박준형, "앞니로 쥬스 갈아 놨어요~”해태음료 슈퍼 팬돌이 ''갈갈이'' 편, 개그콘서트 ''갈갈이 3형제'' 코너 패러디한 코믹 광고 제작갈갈이 박준형, 특유의 길쭉한 앞니로 오렌지와 포도 갈아 슈퍼에 미리 갈아 놨다고 재치 섞인 멘트박준형, 무거운 팬돌이 인형 옷 입고도 10시간 동안 화려한 개인기와 애드립 연신 선보여 무,알로에,메론,수박,파인애플...갈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