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2024밈] 6월 편 - 선배 탕후루 사주실 수수수수퍼노바
HS Ad 기사입력 2024.06.05 12:00 조회 673
 


이 영상은 무료로 볼 수 있고 편의점 비닐봉지는 유료인 이유를 모르겠다?‍♀?
수 수 수 수퍼노바?
구라같은데
탕탕후루후루 마라탕후루?
권력있는 점심
 
이 영상은 무료로 볼 수 있고 편의점 비닐봉지는 유료인 이유를 모르겠다 
 
그룹 라이즈의 일본팬이 X에 작성한 트윗이 화제예요. 'この映像は無料で見れてコンビニのビニ?ル袋は有料なの意味が分からない' 번역하자면 '이 영상은 무료로 볼 수 있고 편의점 비닐봉지는 유료인 이유를 모르겠다'예요.
 
작성자는 라이즈의 '원빈'의 무대 영상을 보며 해당 트윗을 작성하였고, 약 4,800회 알티가 되며 화제가 됐어요. 하나의 주접밈으로 자리 잡으며 특히, 아이돌팬이 좋아하는 가수의 영상을 보며 '이런 영상이 무룐데 편의점 비닐봉지는 왜 유료냐!'라고 외치곤 해요.




주접밈 외에도 주로 콘텐츠의 제목으로 많이 사용돼요. 현재는 조금 변형되어 '이 OOO은 무료인데 ㅁㅁㅁ은 유료인 이유를 모르겠다'라고 말하기도 해요.

 
 출처: 유튜브 / 네이버 블로그


근데 있잖아 나는... HSAD광고는 무료로 볼 수 있는데 편의점 비닐봉지는 유료인 이유를 진짜... 진짜로 모르겠다...


수 수 수 수퍼노바? 
 
5월 13일 에스파의 정규 1집 발매 전 선공개된 더블 타이틀곡 '수퍼노바'. 27일 공개된 아마겟돈보다 먼저 발매된 곡으로, 중독 있는 비트와 가사로 큰 화제예요. 특히, 노래 후렴부의 '수 수 수 수퍼노바'는 머릿속을 맴돌게 되는데요.
 
중독성 있는 모든 것들은 밈이 되는 지금. 수 수 수 수퍼노바도 밈이 하나의 밈이 되었어요. '수'로 끝나는 말 뒤에 붙여요. 예를 들어, 물 좀 가져다주실 수 수 수 수퍼노바 이런 식으로요. 또는 그냥 말 뒤에 붙여서 사용해요. 아 배고프다 수 수 수 수퍼노바 이런 식으로요. 조금 더 긍정의 의미를 가지고는 '최고다' 등의 의미로 사용하며, HSAD 광고 완전 수 수 수 수퍼노바~라고 사용할 수도 있어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밈인만큼, 여기저기서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나사 공식 X에서도 해당 밈(가사)을 포함 트윗을 올리기도 했어요.

 

출처: X / 네이버 블로그


 
 
에스파는 공식에서도 수 수 수 수퍼노바 밈을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어요. 특히, 틱톡 콘텐츠를 올릴 때 자주 사용하여 제목에 센스를 더해줘요.


출처: 에스파 공식 틱톡(@aespa_official)


수퍼노바가 음악인 만큼, 노래뿐만 아니라 챌린지도 유행하고 있어요! 에스파 멤버들은 그룹 샤이니의 키, 유재석, 청하 등과 함께 수퍼노바 챌린지를 하기도 했어요.


구라같은데?  
 
인터넷을 통해 퍼지고 있는 고양이 사진이 밈화됐어요. 의심스러운 눈초리로 카메라를 바라보는 고양이 사진에 사람들은 고양이의 표정과 잘 어울리는 '구라같은데'라는 문구를 추가하여 짤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출처: 인터넷 커뮤니티


고양이와 같은 눈빛을 하고 있는 연예인 또는 동물의 사진에 '구라같은데' 문구를 추가하여 사용하거나, 구라같은데 짤을 직접 그리며 사용하는 사람이 늘고 있어요.
 
 출처: 햄깅 X(@hemging) / 구글 이미지 / 네이버 블로그


주로 '거짓말 같은 또는 믿을 수 없는 상황'에 사용하는 밈인데요. 상황에 따라 긍정적으로도, 부정적으로도 사용이 가능한 밈이에요.
 
'우리 오늘 야근이래...'
'구라같은데' (부정. 진짜 거짓말 같으며 거짓말이기를 바라는 상황)
 
'HSAD 공모전 YCC 본선 진출하면 캠페인 실행비 300만 원 지원해 준대'
'구라같은데' (진짜로? 엥? 300만 원을? 와 같이 믿을 수 없는 상황)
 
(최애의 사진을 올리며) '구라같은데'
(긍정. 믿을 수 없음. 너무 예쁘고, 잘생기고 귀여움. 어떻게 이런 천사가? 같은 상황)
 
구라같은데가 유행하며 콘텐츠 타이틀로 '구라같은데'를 사용하거나, 진짜같은데와 같이 '-데'로 끝나는 모든 말에 빨간색 글씨를 써넣어, 밈으로 사용하기도 해요!


출처: X / 유튜브


탕탕후루후루 마라탕후루?  
 
최근 숏폼 콘텐츠를 보다 보면 쉽게 들을 수 있는 '탕탕후루후루~'하는 음악을 아시나요? '마라탕후루'라는 제목을 가지고 있는 해당 음악은 중독성 있는 멜로디와 가사로 특히 숏폼 크리에이터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는 챌린지예요.
 
최근에는 키움 히어로즈의 로니 도슨 선수가 KBS 스포츠 인터뷰에서 마라탕후루 노래를 부르며 안무를 선보여 화제가 되기도 했으며, 대만 배우 '허광한'이 문명특급에 출연하여 본토 발음으로 마라탕후루 챌린지를 하기도 했어요.



도슨 "선배~ 마라탕 사주세요 빠빠 주루주루"ㅋㅋㅋ #도슨 #키움 #마라탕 / 출처: KBS 스포츠 유튜브
 


본토 발음으로 하는 마라탕후루 챌린지 #허광한 #許光漢 #KUANGHANHSU / 출처: MMTG 문명특급 유튜브


챌리지뿐만 아니라 노래의 후렴구인 '탕탕후루후루' 부분을 밈으로 사용하기도 해요. '탕'으로 끝나는 단어 뒤에 붙이기도 하며, 아무 이유 없이 말 뒤에 붙여 사용하기도 해요. 앞서 소개한 '수 수 수 수퍼노바'와 비슷한 맥락으로 말이죠.

 

출처: 유튜브
 
 
X(구 트위터)에서는 좋아하는 연예인의 사진과 밈을 조합하여 사용하기도 해요. 좋아하는 연예인의 사진을 올리고 'ㅇㅇ선배, 마라탕 사주세요'라고 하거나, 조금 더 발전된 버전으로 'ㅇㅇ선배 마라탕 사주세요!' '그래!' '탕후루도요!' 'ㅇㅋㅇㅋ' 하는 등의 상황극을 하는 방식으로도 쓰이는 밈이에요.



출처: 네이버 블로그 / X


권력있는 점심??  
 
3월 소개해드린 '국가권력급 O'이라는 밈 기억하시나요? 그와 비슷한 '권력있는 OOO'밈이 있어요! 특이하게도, 이 밈은 사람보다는 '음식'에 더 많이 사용돼요.?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 '권력있는 떡볶이', '권력있는 라면'등 음식 앞에 권력있는 이라는 말을 사용하거나, 친구가 올린 음식 사진에 '권력있어보인다'라고 반응을 하기도 해요. '맛있는 음식 또는 맛있는 음식을 먹는 사람' 이라고 이해할 수 있는 밈이에요.
 
 
 
 
 
  출처: X

 
물론, 음식뿐만 아니라 사람이나 사물에도 당연히 사용할 수 있는 만능 밈이에요! 최애 굿즈가 예쁘면 권력있는 포토카드다(포토카드 너무 예쁘다!), 사진을 올리며 권력있다...(최애가 너무 예쁘고, 잘생겼다) 처럼요.
 
대상이 무엇/누구인지에 따라 내용이 조금은 달라지지만, 대체로 주접밈으로 사용돼요.


출처: X
2024ala ·  HSAd ·  meme ·  구라같은데 ·  권력있는 ·  마라탕후루 ·  수퍼노바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