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KOSAC 대상, '보조개를 지어줄개' 팀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3.02.15 12:00 조회 1958
 


대 상

KOSAC 전국대회

 

보조개를 지어줄개
[보조견 동반 장애인 출입 거부 갈등 해결 캠페인]
최예원, 송문규, 박준하, 황상윤, 김규리






Q.
간단한 본인 소개 및 팀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성균관대학교 보조개를 지어줄개팀입니다. 학과도, 적성도 모두 다른 다섯 명의 개성 넘치는 팀원들이 광고와 마케팅에 대한 관심 하나로 융합전공에서 모였습니다.

 

Q. 수많은 공모전 중에서 KOSAC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처음에는 전공과목에서 수업 연계 활동으로 대회에 참여하게 됐고, 지도 교수님 역시 해당 과목의 교수님이십니다. 다만 KOSAC이 전국 대학생들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국내 최대 광고 공모전인 만큼 그 의미가 크게 다가왔고, ‘우리 사회의 갈등을 풀어주세요라는 주제를 보면서 저희가 대학생으로서 이 사회의 갈등을 어디까지 해결할 수 있을까? 라는 의욕이 생겼습니다.

 

Q. 수상작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세상을 웃게 하는 우리의 보조개는 최근 우리 사회의 이슈 중 하나인 보조견 동반 장애인 출입 거부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캠페인입니다. 컨셉명인 보조개는 장애인 보조견(보조+)을 뜻하면서 동시에 갈등의 세 주체 모두 환하게 웃으며 보조개가 지어지도록 하자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세부 전략으로는 장애인, 비장애인, 점주 각각의 애로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실질적인 솔루션과 이를 뒷받침하는 인식 개선 광고 및 경험 확산 아이디어가 있습니다.

 

Q. 기획서를 작성할 때 가장 신경 썼던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무엇보다도 본질에 충실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저희는 무엇을 문제라고 정의했는지, 피상적인 캠페인에서 그치지 않고 문제의 확실한 솔루션이 될 수 있는지 등을 두고 가장 오랜 시간 논의했습니다. 또한 광고대회인 만큼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전략이 앱에 너무 치중되지 않도록 노력했는데, 심사위원 분들께서 이러한 부분을 좋게 봐주신 것 같습니다.

 

Q. 팀원들과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어려움은 없었나요? 있었다면 어떤 노력을 통해 해결했나요?

주제가 주제다 보니 자꾸 사회적 약자를 위한 복지 쪽으로 무게가쏠리는 것 같았는데, 저희는 어느 한 쪽이 호혜적으로 이해하는방식의 해결이 아니라 양쪽 모두에게 납득이 되고 베네핏을 줄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하고 싶었거든요. 이를 두고 팀원들과 정말 머리를 싸매며 많은 고민을 했고, 실제 기관이나 점주 분들께 자문을 구해보는 등의 노력을 했답니다.

 

Q. KOSAC 공모전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수상의 꿀팁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차별성 있는 주제가 아이디어의 절반은 먹고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팀장)의 경우 평소 즐겨보던 시각장애인 유튜버의 영상을 통해 관련 갈등을 떠올렸는데요, 이처럼 일상 속에서 세상을 향한 창구를 늘 열어두고 가능한 많은 소스를 얻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하나만 더 추가하자면, IMC 전략의 존재 이유가 분명한지도 꼭 고민해 보세요. IMC를 위한 IMC가 되지 않게끔, 아이디어 하나하나가 주옥같은 크리에이티브를 갖고 있는지 말이에요.

 

Q. 마지막으로 수상소감 한마디 해주세요

너무나 큰 수상의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주제로 사회 문제를 통찰력 있게 바라볼 수 있게 해주신 대회 주최 측과 수백편의 작품을 심사해 주신 심사위원 분들, 그리고 특히 평일과 주말을 가리지 않고 밤낮없이 열정적으로 지도해 주시며 저희에게 새로운 인사이트를 많이 불어넣어주신 지도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세상을 웃게 하는 우리의 보조개처럼, 앞으로도 우리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주는 아이디어를 많이 낼 수 있는 광고인으로 성장하겠습니다.





#KOSAC ·  #2022KOSAC ·  #풀어주세요 ·  #보조견 ·  #보조견 캠페인 ·  #사회갈등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
가장 트렌디한 SNS 마케팅? K-POP 아이돌을 보라!
  글 디지털솔루션3팀 장한솔 CⓔM   K-POP 아이돌에게는 사실 어느 정도의 성공 공식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지리스닝, 청량, 풋풋, 첫사랑 등 대중적으로 사랑받을 수 있는 정체성을 갖고 있는 그룹들이 성공한 사례가 많기 때문인데요. 다만 이렇게 같은 카테고리 안에서도 정체성의 가치를 뻗어 나가며 그룹색을 구축해나가는 그룹들이 있습니다. 핵심은 바로 ‘SNS와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이색 프로모션&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