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이면 꼭 가봐야 할 공간, 10월의 고궁 속 문화 경험
HS Ad 기사입력 2024.10.16 03:12 조회 237
 


역대급 무더운 여름이 지나고 아주 잠시 스쳐 갈 가을이 왔습니다. 다시 추워지기 전, 짧고 소중한 이 타이밍에 여러분은 무엇을 하고 계시나요? 오늘은 파란 가을 하늘 아래 더욱 멋있어지는 공간 속에서 매년 선보이는 다양한 문화 콘텐츠로 10월이면 방문해 보길 추천하는 장소가 있어 소개해 드립니다.
 

독서의 계절에 만나는 고종의 서재 < 경복궁 집옥재 >





사계절 모두 아름다운 경복궁이지만, 경복궁 안쪽 깊은 곳에 한시적으로 관람객에게 개방된 특별한 장소가 있습니다. 청와대 맞은편, 경복궁 신무문 근처에 위치한 ‘옥처럼 귀한 보물을 모은다’라는 뜻을 가진 경복궁 집옥재인데요. 이곳은 고종 황제가 서재로 사용했던 공간이자 약 4만 권 정도의 책을 소장한 왕립도서관이었던 역사적인 장소입니다. 대중에겐 오랫동안 미공개 공간이었던 이곳을 2016년 국가유산청과 문화체육관광부가 1,700여 권의 도서를 비치해 봄과 가을, 특정 기간 동안 한시적으로 방문객을 맞고 있는데요.
 
경복궁에서는 집옥재 작은 도서관이라는 명칭아래 고풍스러운 한옥 아래에서 휴식과 독서가 가능한 공간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간은 경복궁의 다른 건축들보다 비교적 근대에 축조된 만큼 당시 유행하던 중국풍 양식이 섞인 화려한 형태로 아담한 공간이지만 과거의 흔적을 살피며 간접 체험해 보기에 부족함이 없는 곳입니다.




▲ 일부 공간은 대중 개방을 위해 손봤지만 내부의 천정은 당시의 원형 그대로를 최대한 보존하려고 했음을 알 수 있는 집옥재 내 외부 공간 전경. 공간에 비치된 조선 시대의 역사와 문화, 예술, 왕실 관련 자료들을 자유롭게 볼 수 있습니다.


집옥재는 올해 3월부터 정독도서관과 북 큐레이션 및 문화 행사를 기획하기로 업무 협약을 하고 더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고자 노력하고 있는데요. 방문객들은 고풍스러운 책상에 앉아 책을 읽거나 창문 밖 경복궁과 자연을 감상하면서 휴식을 취하기도 하고, 또 계절과 공간이 어우러지는 풍경을 사진을 담는 모습 등 조용히 저마다 특별한 시간을 만들 수 있는 공간이라 날씨 좋은 날 방문해 보길 추천하는 곳입니다.


 
 ▲ 주제별 책은 물론이고 어린이를 위한 책과 외국인을 위한 번역 책 그리고 쉽게 보기 힘든 조선왕조실록 영인본이나 규장각 자료 등도 비치하고 있습니다.
 

전시를 더욱 특별하게 만드는 장소 < 덕수궁 돈덕전 >




제주변에는 서울 시내 고궁 중 덕수궁을 제일 좋아하는 장소로 뽑는 분들이 많은데요. 접근 편의성이 좋고 내 외부 공간의 스토리와 함께 전통 한옥과 근대식 건물이 어우러져 있는 덕수궁은 예전부터 다양한 아티스트의 전시가 열린 대표적인 문화 장소인데요. 그렇기에 대중적으로 가장 익숙한 문화유산 중 하나입니다. 그중 오늘 여러분에게 소개하고 싶은 공간은 덕수궁에서도 가장 안쪽, 작년에 처음 개방된 석조전 뒤쪽에 위치하고 있는 서양식 2층 건물 돈덕전입니다. 




▲ 2017년까지 발굴 조사 후 2018년부터 재건에 들어가 약 6년 만인 작년 대중에게 공개된 돈덕전. 독특한 아름다움으로 눈길을 끄는 외관이 덕수궁의 조경과 어울려 그림 같은 전경을 만들어 냅니다.
 
 
'덕 있는 이를 후대하고, 어진 이를 믿는다'는 뜻의 돈덕전은 고종 황제 즉위 40주년을 기념하는 행사인 칭경 예식에 맞춰 당시의 유럽풍 양식으로 지어진 건물로 근대 국가로서의 주권을 수호하고자 하는 의지를 담았다고 합니다. 국빈급 외교 사절을 접견하는 교류 공간 및 영빈관으로 쓰였던 곳으로 일제시대 훼손된 것을 고증을 거쳐 지난해 지금의 모습으로 100년 만에 복원되었습니다. 재건된 돈덕전은 과거의 기억을 알리는 상설 전시 공간이자 다양한 자료를 볼 수 있는 도서실, 그리고 동시에 다양한 문화 행사를 열 수 있는 기획 공간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최근 복원된 공간인 만큼, 대한제국 시대의 역사를 알 수 있는 상설 전시 공간들로 꾸며져 있어 둘러보는 재미가 쏠쏠한 공간인데요. 특히 올해 10월에는 월트디즈니 코리아와 협력한 ‘미키 인 덕수궁: 아트, 경계를 넘어서’ 전시가 열려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덕수궁과 디즈니를 주제로 한 협업 작가의 작품뿐만 아니라 가을 날씨에 더욱 풍요로워진 덕수궁 공간 곳곳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하여 기억에 남을 경험을 주고 있답니다.




주변에 위치한 서울시립미술관과 국립현대미술관과 연계한 전시들이 많이 열리고 있는 덕수궁. 올 10월에 덕수궁 내 야외 공간과 돈덕전 1층 기획전시실에서 진행 중인 ‘미키 인 덕수궁’ 전시는 디즈니 캐릭터와 문화유산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모습을 주제로 현대미술 작가들이 협업하여 문화 경험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즐길 거리가 풍성한 왕실의 중심 < 창경궁 통명전 >





아름다운 음악과 함께하는 고궁은 어떨까요. 10월이면 국가유산진흥원과 궁능유적본부에서는 고궁음악회와 뮤지컬, 발레 등 다양한 공연을 연례행사로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때 가장 많이 활용되는 장소 중 하나가 바로 창경궁인데요. 소정의 입장료와 선착순 예매가 필요한 뮤지컬이나 발레 공연과는 달리, 통명전 앞에서 열린 음악회는 창경궁 입장객이면 누구나 무료로 관람이 가능합니다. 창경궁 중심 안쪽에 위치한 통명전은 왕비의 침전 중심 건물로 내전에서 가장 규모가 큰 곳입니다. 통명전은 '통달하여 밝다'는 의미이자, '옥황상제의 궁전'이라는 의미도 있다고 하는데요. 창경궁 내전 건축물들 중에서도 가장 보존 상태가 좋은 건물로 손꼽혀 조선 중기의 양식적 특징과 그 당시 생활상을 직접적으로 체험해 볼 수 있는 귀중한 장소입니다.
 
조선시대 왕궁 건축 양식을 가장 잘 나타내고 있는 곳인 만큼, 이곳에서는 열리는 공연은 좀 더 전통적이면서도 클래식한 감상을 함께 느껴볼 수 있답니다.



▲ 창경궁 통명전을 배경으로 국악과 클래식을 접목한 공연이 약 1시간동안 진행된 고궁음악회 전경. 정갈한 건물의 느낌과 앞에 위치한 넓은 마당이 공연장으로써 손색이 없는 장소입니다.

 
 
고궁 음악회 외에도 마침 올해는 ‘궁궐 일상 모습 재현 및 체험’이라는 주제로 음력 9월 9일에 지냈던 한국의 전통 명절인 ‘중양절’을 재현한 행사를 창경궁에서 처음 선보이기도 하였습니다.




▲ 조선시대 왕실에서는 국화를 진상하고 민가에서는 국화차와 국화전을 즐기는 등 왕실과 민가를 아울러 향유했던 ‘중양절’을 기념해 국화 다례 체험 및 국화 포푸리 체험 등 창경궁 장소를 활용하여 참여형 이벤트를 기획하였습니다.
 
 
시간과 공간을 다채롭게 즐기는 방법, 고궁 문화 체험
 
기상청에서 사계절 길이에 대해 다시 검토한다는 기사를 접했습니다. 갈수록 더 더워지는 여름과 추워지는 겨울 사이에서 짧은 가을 날씨는 모두의 인생에서 점점 더 소중한 순간이 되어 가고 있는데요. 우리 문화유산 중에 서울 시내 포진된 고궁만큼 봄과 가을에 더 아름다운 공간은 없을 거 같습니다. 마침 다양한 문화 행사가 매해 더 업그레이드되어 찾아오고 있으니, 여러분도 관심을 가지고 찾아 보시 길 추천 드립니다.?
 
고궁에서 열리는 문화 행사 정보는 여기를 참고하세요! ?? 국가유산진흥원 https://www.kh.or.kr/kha
HSAd ·  경복궁 ·  고궁문화체험 ·  고궁체험 ·  덕수궁 ·  문화체험 ·  창경궁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동물 CF모델 힘든만큼 감동
최근 개를 식용으로 하느냐 마느냐가 사회적 논란을 빚고 있다.반대론자들은 인간의 가장 오랜 친구인 개를 어떻게 먹느냐는 것이다.광고에서도 동물들은 사람의 친구로 자주 등장한다.굳이 3B(Baby Beauty Beast)를 들먹이지 않더라도. 예상치 못한 동물연기는 의외성을 더해 더 뚜렷이 기억에 남는다. 동물모델 중 최근에 가장 뚜렷한 족적을 남긴 것은 세진컴퓨터랜드의 진돗개다. 진도에서 대전으로 팔려갔다가 7달이 지나 주인집으로 돌아온 백구의 실화를
[Special Issues]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버거킹 - 두툼버거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오디오 부문 대상 버거킹 - 두툼버거 광고주 비케이알 광고회사 이노레드 제작사 미라클사운드, 테드이미지웍스 (tedimageworks) 매력적인 신제품을 새롭게 보여주려던 버거킹, OTT 화면을 넘어 온·오프라인으로 브랜드를 즐기기를 원했던 넷플릭스는 ‘두툼버거’ 캠페인으로 뜻을 모았다. 버거킹의 신메뉴 두툼버거는 버거킹 베스트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어텐션, 크리에이터]2023 최다 조회수 인기 쇼츠 TOP 5
하루에도 수없이 올라오는 유튜브 쇼츠. 그중에서도 소수의 영상만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대중에게 널리 널리 퍼진다. 그렇다면 과연 지난해엔 어떤 쇼츠가 우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을까? 올해 콘텐츠를 준비하기에 앞서 2023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끈 쇼츠를 복습해 보자.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초록우산 돌봄약봉투 캠페인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초록우산 돌봄약봉투 캠페인 광고주        초록우산  광고회사  디마이너스원 제작사        에피소드 보호받아야 할 나이에 보호자가 되어 가족을 돌보고 있는 아이들을 찾기 위해, 간병 중에 쉽게 접할 수 있는 약봉투에 아이들의 상황과 도움을 요청할 방법을 표기한 ‘
막강한 소비 파워를 자랑하는 3040 여심 사로잡기
미국의 미래학자 페이스 팝콘은 21세기 트렌드 중 하나로 ‘이브(Eve)’와 ‘진화(Evolution)’의 합성어인 ‘이브올루션(Eveolution)’을 언급한 적이 있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구매자 및 구매 의사 영향자(Influencer)로서 여성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국내 소비 시장에서도 파워가 세지는 3040 여성 소비자에 대해 알아본다.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Special Issues]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 - 한화손해보험×홈플러스 브랜드 콜라보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OOH 부문 대상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 - 한화손해보험×홈플러스 브랜드 콜라보 광고주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 광고회사 HSAD 제작사 위피피 HSAD는 2024년 3월, 배우 김지원을 모델로 한화손해보험 광고 캠페인을 론칭하고, 동기간 배우 김수현을 모델로 홈플러스 광고 캠페인을 론칭했다. 두 기업의 광고 모델이 화제의 드라마 <눈물의 여왕>
Special Issues_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Special Issues_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광고주        국순당  광고회사     제일기획 제작사  BMT, 러브앤드머니 백세주  어른찬가 출시 31주년을 맞이해 대대적인 리브랜딩을 거쳐 새로워진 백세주는, 오랜만에 세상에 백세주 의 목소리를 냈다. ‘오래된 술, 아저씨 술’이라는 이미
Culture Insider_크리스마스 분위기 제대로 즐기려면 쇼핑몰로~ 더현대, 스타필드, 롯데월드몰 각축전
크리스마스 분위기 제대로 즐기려면 쇼핑몰로~더현대, 스타필드, 롯데월드몰 각축전 크리스마스 시즌 미디어 파사드의 인기를 이어 크 리스마스 공간 마케팅이 인기이다. 트리를 중심으 로 크리스마스 장식이 꽉 찬 각 기업의 크리스마스 공간을 알아보자. 더 현대 서울은 ‘움직이는 대극장’이라는 컨셉 으로 ‘크리스마스 빌리지 트리’가 진행 중이다. 아기곰 해리와 소 녀가 대극장을 찾아 떠나는 모험 이야기
막강한 소비 파워를 자랑하는 3040 여심 사로잡기
미국의 미래학자 페이스 팝콘은 21세기 트렌드 중 하나로 ‘이브(Eve)’와 ‘진화(Evolution)’의 합성어인 ‘이브올루션(Eveolution)’을 언급한 적이 있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구매자 및 구매 의사 영향자(Influencer)로서 여성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국내 소비 시장에서도 파워가 세지는 3040 여성 소비자에 대해 알아본다.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Special Issues]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 - 한화손해보험×홈플러스 브랜드 콜라보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OOH 부문 대상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 - 한화손해보험×홈플러스 브랜드 콜라보 광고주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 광고회사 HSAD 제작사 위피피 HSAD는 2024년 3월, 배우 김지원을 모델로 한화손해보험 광고 캠페인을 론칭하고, 동기간 배우 김수현을 모델로 홈플러스 광고 캠페인을 론칭했다. 두 기업의 광고 모델이 화제의 드라마 <눈물의 여왕>
Special Issues_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Special Issues_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광고주        국순당  광고회사     제일기획 제작사  BMT, 러브앤드머니 백세주  어른찬가 출시 31주년을 맞이해 대대적인 리브랜딩을 거쳐 새로워진 백세주는, 오랜만에 세상에 백세주 의 목소리를 냈다. ‘오래된 술, 아저씨 술’이라는 이미
Culture Insider_크리스마스 분위기 제대로 즐기려면 쇼핑몰로~ 더현대, 스타필드, 롯데월드몰 각축전
크리스마스 분위기 제대로 즐기려면 쇼핑몰로~더현대, 스타필드, 롯데월드몰 각축전 크리스마스 시즌 미디어 파사드의 인기를 이어 크 리스마스 공간 마케팅이 인기이다. 트리를 중심으 로 크리스마스 장식이 꽉 찬 각 기업의 크리스마스 공간을 알아보자. 더 현대 서울은 ‘움직이는 대극장’이라는 컨셉 으로 ‘크리스마스 빌리지 트리’가 진행 중이다. 아기곰 해리와 소 녀가 대극장을 찾아 떠나는 모험 이야기
막강한 소비 파워를 자랑하는 3040 여심 사로잡기
미국의 미래학자 페이스 팝콘은 21세기 트렌드 중 하나로 ‘이브(Eve)’와 ‘진화(Evolution)’의 합성어인 ‘이브올루션(Eveolution)’을 언급한 적이 있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구매자 및 구매 의사 영향자(Influencer)로서 여성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국내 소비 시장에서도 파워가 세지는 3040 여성 소비자에 대해 알아본다.
[테크 돋보기] 얼굴이 말해 주는 것들 |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MIT는 매년 3월마다 격월지 『테크놀로지 리뷰』를 통해 10대 유망 기술(Breakthrough Technologies)을 선정한다. IT 전문 기관 가트너가 매년 10월 선정하는 전략 기술과 마찬가지로 업계에서 무게감을 가지며, 기술의 발전 속도나 활용성에 대해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올해 선정된 유망 기술 중 얼굴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결제 기술에 대해 살펴보자.     MIT 선정 혁신 기술, ‘얼굴 인식&rsquo
[Special Issues]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_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 - 한화손해보험×홈플러스 브랜드 콜라보
 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OOH 부문 대상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 - 한화손해보험×홈플러스 브랜드 콜라보 광고주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 광고회사 HSAD 제작사 위피피 HSAD는 2024년 3월, 배우 김지원을 모델로 한화손해보험 광고 캠페인을 론칭하고, 동기간 배우 김수현을 모델로 홈플러스 광고 캠페인을 론칭했다. 두 기업의 광고 모델이 화제의 드라마 <눈물의 여왕>
Special Issues_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Special Issues_2024 대한민국광고대상 대상수상팀 인터뷰 광고주        국순당  광고회사     제일기획 제작사  BMT, 러브앤드머니 백세주  어른찬가 출시 31주년을 맞이해 대대적인 리브랜딩을 거쳐 새로워진 백세주는, 오랜만에 세상에 백세주 의 목소리를 냈다. ‘오래된 술, 아저씨 술’이라는 이미
Culture Insider_크리스마스 분위기 제대로 즐기려면 쇼핑몰로~ 더현대, 스타필드, 롯데월드몰 각축전
크리스마스 분위기 제대로 즐기려면 쇼핑몰로~더현대, 스타필드, 롯데월드몰 각축전 크리스마스 시즌 미디어 파사드의 인기를 이어 크 리스마스 공간 마케팅이 인기이다. 트리를 중심으 로 크리스마스 장식이 꽉 찬 각 기업의 크리스마스 공간을 알아보자. 더 현대 서울은 ‘움직이는 대극장’이라는 컨셉 으로 ‘크리스마스 빌리지 트리’가 진행 중이다. 아기곰 해리와 소 녀가 대극장을 찾아 떠나는 모험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