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보다 아름다운 그대의 이름, 남성
대홍커뮤니케이션즈, 2009년 03월 기사입력 2009.04.14 12:00 조회 10765

written by 박상태(브랜드마케팅연구소 주임연구원)


 

만화를 원작으로 한 TV 드라마 <꽃보다 남자>는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것은 물론, 관련 PPL 제품이 인기를 끄는 등 소위 ‘꽃남 신드롬’을 일으켰다. 재벌 후계자와 서민 소녀의 다소 뻔하지만 재미난 러브 스토리와 F4라는 남자 주인공 네 명의 꽃보다 아름다운 외모는 여성들의 열광적인 지지를 이끌어내는 데 한몫했다.

그렇다면 이러한 ‘꽃남’들의 장점은 단순히 여성들에게 인기가 있다는 것뿐일까? 예전에 잘생긴 사람이 연봉도 높고 승진도 잘한다는 미국의 한 통계 조사 결과가 신문에 소개된 적이 있다. 한 은행의 애널리스트가 외모와 임금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했는데, 외모가 뛰어난 사람은 평범한 사람보다 봉급을 5% 더 많이 받는다고 한다. 한마디로 ‘키 크고 날씬하면서 잘생긴 얼굴이 직장 생활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심리학에서는 이를 외모에 의한 후광 효과(Halo Effect)라고 한다. 물론 앞서 언급한 연구결과에 대해서는 잘생겼다는 기준에 대한 모호성, 원인과 결과의 역관계성, 또 다른 외생 변수와 매개 변수의 존재 가능성 등에 대해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지만 외모가 경쟁력이라는 인식에 대해 많은 사람이 동조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남자의 외모가 주목 받는 요즘 현상을 보며 외모와 패션 분야에 대한 남성의 인식 변화가 궁금해졌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2002년부터 2007년까지 5년간의 대홍 라이프스타일 조사를 통해 시계열적으로 소비자의 인식이 어떻게 변해왔는지 간단히 살펴보았다.

패션 잡지, 신문 읽는 남성 늘어

남성의 패션 잡지, 신문에 대한 관심도는 서서히 증가하고 있다. 재미있는 사실은 여성은 패션 잡지, 기사에 대한 선호도가 오히려 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추측건대 인터넷의 발달과 입소문, 기타 다양한 경로를 통한 정보 탐색과 습득이 쉬워지면서 여성의 신문, 잡지 의존도는 떨어진 것으로 보인다.

성형수술에 대한 거부감은 많이 줄어들었다. 아름다워지기 위해선 성형수술을 할 수 있다는 문항에 대한 여성의 긍정 응답률이 2002년 53%에서 2007년 61%로 8% 이상 증가했으며, 특히 남성은 2002년 27%에서 2007년 43%로 5년 사이에16%나 급상승했다.

연예인 패션 따라 하는 소비자 늘어

‘연예인 따라잡기’ 트렌드는 시간이 지나면서 급속도로 퍼지고 있다. 연예인이 방송에서 입은 옷, 액세서리, 방문 레스토랑, 여행지 등 모든 것이 모방의 대상이 되는 현실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재미있는 사실은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까지 연예인 패션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작년 하반기 드라마 <베토벤 바이러스>의 주인공 김명민이 입은 ‘마에스트로’의 ‘강마에’ 슈트는 매장 단위별 해당 상품이 완판될 만큼 신드롬을 일으켰다.

몸매 관리에 신경 쓰는 남성

몸매 관리에 대한 여성의 관심은 상승하다가 어느 정도 정체된 반면 남성의 관심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몸짱 열풍,W 라인 등 몸매가 멋진 연예인에 대한 관심이 계속 늘고 있다. 다소 넉넉한 몸매를 중년 남성의 미덕(?)으로 생각하던 사회의 관용도 점차 사라져서 남성도 이전과 달리 체중 조절과 몸매 관리에 신경을 쓰는 것으로 보인다.

설문 조사 결과 전반적으로 외모 가꾸기에 대한 남녀의 시각차이는 현격히 줄어든 것으로 보이며, 특히 남성의 뚜렷한 사고방식 변화도 감지된다. 실제 시장에서도 자신의 외모에 신경 쓰는 남성 소비자를 겨냥한 메트로섹슈얼 트렌드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여성 제품 개발에 주력하던 화장품 업체도 남성을 대상으로 한 제품을 앞다투어 출시하고 있다. 패션 업체의 남성복 출시도 본격화되었다. 몇 년 전 론칭한 ‘타임 옴므’를 필두로, ‘시스템 옴므’ ‘송지오 옴므’ ‘솔리드 옴므’ 등 여성스러운 라인의 남성복, 트렌디한 정장 등이 판매되고 있다.

앞으로 이러한 트렌드는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기업들 역시 변화하는 남성의 이미지에 어필할 수 있는 브랜드를 육성하는 데 노력해야 할 것이다.

남성 ·  남자 소비자 ·  꽃남 ·  라이프스타일 ·  패션잡지 ·  성형수술 ·  연예인패션 ·  몸매관리 ·  남성 화장품 ·  남성복 ·  컨슈머인사이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소프롤레
woo8166
프리맨스
woo8166
닥터외트커
woo8166
Sicredi
woo8166
Stych
poppop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