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Watcher _ 가상세계 대처법
HS Ad, 2009년 03-04월호, 218호 기사입력 2009.04.24 12:00 조회 4930

센스 있는 우리들이 가상에 대처하는 방식
- In this moment, Forget your hard working and go to the fiction! -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현재를 살고 있으면서도 가슴 속에 과거를 품고 미래를 꿈꾼다. 그래서 종종 과거는 미화되며, 고단한 현재를 버리고 미래를 향해 손을 뻗는다.

그러던 사람들이 현재의 중요성을 깨달아가며 마음속에 시간의 경계선을 없애고, 현재의 고달픔 속에 과거의 회상과 미래의 환상을 끌어들이며 달콤한 가상의 세계를 만들고 있다. “환상은 하나의 생존기법일 수 있죠. 대처법이랄까요? 엄두도 못내는 문제를 푸는 방법이죠.” <화성아이, 지구아빠> 중에서

‘꽃보다 남자’의 F4, 여자들이라면 꿈꾸었을 백마 탄 왕자님의 현대판, 고급차를 탄 도련님 4종 세트! 예쁘지도, 잘나지도, 섹시하지도 않은 평범한 서민 소녀를 향한 일편단심 F4의 리더 구준표를 시작으로 F4, 그들이 사는 세계는 누가 봐도 현실 가능성 제로.

하지만 대한민국 여성들이 보고 또 보고 얘기하고 또 하며 열광하고 있다! 그런 여성들을 보며 남성들은 “꿈 깨”라는 말은 하면서 오히려 자신들이 F4의 헤어, 패션스타일 뿐만 아니라 말투와 행동까지 따라하고 있다?!



요즘은 ‘절대 동안 뱀파이어와의 사랑’이 대세?
영원히 나이를 먹지 않고 싶은 욕망. 인간의 피를 갈망하지만 한 소녀를 사랑하게 되며 그 소녀를 지켜주려는 뱀파이어의 사랑, 가수 에이트의 뮤직비디오에 뱀파이어로 나와 화제를 불러일으킨 원더걸스의 소희.

대부분 자신은 특별하고 소중한 존재라는 생각에 특별하고 환상적인 사랑을 꿈꾼다. 현실의 사랑은 그렇지 않다는 것을 너무 일찍 알게 되는 요즘, 환상으로나마 그러한 사랑을 꿈꾸는 듯하다.

현실세계엔, 수도 없이 옷과 헤어스타일을 바꿀 수 있는 집안•학벌•외모가 완벽한 F4도, 교통비 걱정 없이 이리저리 날아다니며 순간이동을 할 수 있는, 영생할 수 있는 뱀파이어도 존재하지 않는다. 지금 우리들의 눈앞에 펼쳐진 현실세계에서는 데이트를 하기에도, 생필품 하나 사기에도 주머니 사정을 간절히 생각해야 하는 짠돌이, 짠순이가 되어야 한다.

여자들이 F4, 뱀파이어와 사랑에 빠지는 순간, 남자들은 온라인게임에서 정복전쟁을 하고 있다. 단순히 스트레스 해소나 게임의 오락성뿐만 아니라, 10대와 20대 초반에게는 친구들과의 유대감을 유지하는 여가생활의 하나로, 20대 후반에서 40대까지는 온라인 게임머니, 아이템 거래를 통한 재테크의 하나로, 50대 이상은 컴퓨터를 배우기 위해, 외로운 시간을 재미있게 보내기 위해 등등 다양한 이유로 온라인게임은 ‘또 하나의 세계’가 되었다.

그러나 이것 역시 현실생활에서는 이룰 수 없는 욕망을 게임이라는 가상세계를 통해 성취가 가능하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무기를 사고팔며, 자신의 영역을 차지하며, 길드를 통해 조직을 이루고, 게임을 통해 사람을 만나고 헤어진다.

가상이 현실에 점점 스며들고 있는 지금, 우리들은 가상에 대처하는 방법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어떤 것이든 중독이 되어간다는 것은 위험에 빠지기 쉽다는 것과 같다는 것을 누구나 알 것이다. 가상세계 역시 중독이 되어간다면 현실과 구분하지 못하고 제대로의 삶을 영위하지 못할 것이다.

하지만 가상은 분명 반복되는 일상생활의 달콤함이 되어줄 상큼한 소재임에 틀림없다. 센스 있는 우리는 가상에 빠지는 것이 아니라 가상을 활용해야 한다.

■ 2차원적 가상 활용법 (X축 : 가상, Y축 : 현실) : 그냥 가상을 꿈꾸거나 즐기며 현실의 스트레스를 잠시 잊는다.

① 가상현실에 감정이입을 시킴으로써 대리 만족하기
② 온라인게임 단순히 즐기기

■ 3차원적 가상 활용법 (X축 : 가상, Y축 : 현실, Z축 : 가상과 현실 사이)

① 온라인 게임을 통한 개인의 재테크
② 가상을 통한 학습
③ 가상체험을 이용한 마케팅 활동

■ 4차원적 가상 활용법 (X축: 가상, Y축: 현실, Z축: 가상과 현실사이, t: 무언가) : 가상 세계의 무한 가능성을 활용한 새롭고 긍정적인 아이디어를 개발한다.

① 영국에서는 시각, 후각, 청각, 촉각, 미각까지 자극해 가상을 현실처럼 느끼게 해주는 헬멧을 개발중이라고 한다. 만약 이러한 기술이 성공한다면 그동안 시각, 청각으로 밖에 느끼지 못했던 가상을 현실처럼 모든 감각으로 느끼며 상황을 느끼고 판단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그동안 간접적인 시각, 청각으로의 광고 마케팅 요법에서 나아가 촉각, 후각, 미각을 활용한 간접적인 가상광고 마케팅의 가능성이 열리게 될 것이다.

② 대부분의 사람들은 과거를 미화시키는 경향이 있어 과거로 되돌아가고 싶어 한다.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간다는 것은 현실에서는 불가능하지만 가상에서는 가능하다. 이처럼 가상은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에 제한이 없는 공간임에 동시에 광고 마케터들의 기회의 공간이기도 하다.

③ 가상의 세계는 현실의 자신을 드러나게 하지 않으므로 개인 본연의 의지를 발현하기 좋은 조건이다. 그러한 상황에서는 다양한 조건의 개인들이 선택한 의식적, 무의식적인 발자취를 쉽게 기록하며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타깃에 대한 좋은 자료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우리는 2, 3차원적 가상 활용법에서 좀 더 세련된 4차원적 가상 활용법을 통해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며 긍정적인 가상 효과를 불러 일으켜야 한다. 특히 이러한 가상의 활용은 광고, 마케팅 분야에서 간접적인 메시지로 직접적인 체험을 이끌어 내기 위해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었던 기존의 방식과는 달리, 현실과 비슷한 간접적인 체험이 가능하므로 시간과 비용의 절감 뿐 아니라 파급효과도 클것으로 예상된다

 

김세나 | 중앙대 일어학과 4학년 / justsena@naver.com
세나가 무인도에 가게 된다면? 여전히 모래 위에 조개 껍데기며 꽃이며 온갖 재료들로 사람들이 사는 곳으로 돌아갈 계획들을 그려놓고 행복해한다. 그러다 강동원을 닮은 원주민과 친해져서 정작 구조될 때는 뻐팅기며 나오지 않는다. 그리곤 원주민들을 세나만의 단순한 정신세계로 이끄는 종교를 만들어, 끝내 추장으로 등극한다. 


가상세계 ·  화성아이 ·  지구아빠 ·  꽃남 ·  F4 ·  뱀파이어 ·  욕망 ·  온라인게임 ·  가상체험 ·  마케팅 ·  4차원적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소프롤레
woo8166
프리맨스
woo8166
닥터외트커
woo8166
Sicredi
woo8166
Stych
poppop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