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CREATIVE] LOVE 여전히 사랑하고 있습니다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11.08.03 01:08 조회 5335









“안녕하세요. 대홍기획 사보 편집부입니다. 핫크리에이티브 칼럼 의뢰 차 연락드렸습니다.” 바빠 죽기 일보 직전이라는 둥, 애도 못 보는 판국에 무슨 놈의 글이냐는 둥, 접때도 쓰지 않았느냐는 둥 갖은 협박에 눈물로 호소해봤지만 다른 제작팀장들은 다 했는데 당신만 안 했다는 막판 펀치에 일단 하겠다고 한 다음 순간, 아득해졌다. 내게 의미 있었던 광고는 뭐였을까? 두서없이 떠오르는 광고는 많은데 막상 하나를 선택하려니 아~ 어려워!


 
글 ㅣ 권현선(크리에이티브솔루선4팀 팀장)




10여 년 전, 딴엔 카피 공부 한답시고 끼적거리던 카피 노트를 오랜만에 찾아 펼친다. 어느 영화 포스터에서 본 재미있는 문구, 신문에 스크랩해둔 기사며 잡지에서 오려낸 그림 쪼가리, 책에서 본 새로운 마케팅에 대한 글귀도 끼여 있다. 막내시절 잘하고 싶은데 뭔가 모자라도 한참은 모자란 자신에 대한 울분, 턱없는 카피를 요구하며 말맛 타령만 해대는 AE에 대한 짜증, 팀장한테 깨지고 나서 끓어오르는 화를 꾹꾹 누르며 쓴 글까지…. 나의 10년 전 일상이 좋은 글귀 속에 흉터만 남은 흔적처럼 고스란히 들어 있었다. 10년 전이나 지금이나 광고밥 먹은 횟수만 늘고 직함만 바뀌었지, 고민의 수준은 어쩜 진보란 걸 모르는건지. 고독한 데 이유 없고 철 드는 데 나이 없다더니 내가 딱 그 짝이구나 쓴웃음을 짓다가 문득, 그 노트의 맨 마지막 장에서 이런 글 귀를 발견했다.

“사랑하는 한 당신은 女子다. 사랑하는 한 당신은 光고인이다.” 우웩! 이런 느끼하고 손이 오글오글 말리는 글을 내가 내 손으로 써놨다니…. 부끄러운 마음에 쭈욱 찢어버리려는 순간 마음이 이상하다. 그때 나는 사랑이라는 걸 하고 있었던 거다. 남자를 사랑하듯 광고라는 것을 사랑하고 있었던 거다. 그러고 보면 인턴한다고 뛰어다니고 공모전한다고 깝죽대며 광고하고 싶어 안달을 하던 때가 있었다. 좋은 광고를 만나면 가슴이 쿵쾅쿵쾅 뛰던 시절이 있었다. 하지만 세월이 흘렀고 그런 광고를 만드는 게 얼마나 어렵고 고단하고 피 말리는 일인지 알게 되면서, 그때 꿈꾸던 멋진 光고인이 더 이상 내가 아닐 수 있다는 걸 깨달으면서 내 안에 그 두근두근하던 마음도 이제 일상이 되어버렸다.

이번에 소개할 광고는 ‘Diamond is forever’라는 슬로건으로 유명한 드비어스 다이아몬드 광고. 카피가 한 편의 시처럼 아름다워 신입 사원일 때 이 카피를 쓴 사람은 분명 천재거나 순 여자 몇은 울린 카사노바였을 것이라며 감탄하던 기억이 난다. 물론 지금 읽으면 세월이 흘러서인지 좀 유치한 감도 없진 않지만, 일단 유명해서 가장 많이 알려진 카피 하나를 먼저 소개한다.
 

드비어스의 풀 네임은 ‘De Beers Consolidated Mines Ltd.’ 남아프리카공화국에 있는 다이아몬드 광산조합의 이름이다. 로맨틱한 광고를 생각하면 안 어울려도 한참 안 어울린다. 다이아몬드 제품이 아닌 원석 자체를 파는 공급 업체인 드비어스는 시장확대 차원에서 이 캠페인을 1980∼90년대에 대대적으로 전개했다. 결혼을 하거나 프러포즈를 할 때 다이아몬드는 광고하지 않아도 잘 팔린다. 하지만 그때를 제외하고 고가의 다이아몬드 제품은 수요가 높지 않은 것이 사실. 이를 위해 결혼 이후 출산, 10주년, 25주년 등 기념일마다 아내에게 또는 남편에게 다이아몬드를 사주라는 이 캠페인은 상술 자체가 눈에 빤히 보이는데도 여자의 가슴을 울렁울렁 뛰게 하는 힘이 있다.

기꺼이 한 달치 봉급을 고스란히 바쳐서라도 그녀의 마음을 사로 잡고 싶은 열렬한 사랑의 표시인 다이아몬드가 있다면 ‘나와 살아줘서, 내 아이를 낳아줘서, 나의 든든한 지지자가 되어주어서’ 늘 고마운 그녀에게 바치는 정(情)의 다이아몬드가 있다. 심장이 터져버릴 것 같은 뜨거운 두근거림의 사랑이 있다면 잔잔한 수면처럼 함께 있으면 따뜻하고 편안한 사랑도 있다. 강도의 차이는 있어도 모두 다 사랑이다.

지긋지긋한 야근과 갈수록 심해지는 백지에 대한 공포와 만날 앉아 있어서 생기는 뱃살의 압박. 하루에도 몇 번씩 내가 왜 이렇게 살아야 하느냐는 회의의 연속이지만 나는 안다. 나는 이제 광고없이 살 수 없다는 것을. 뭘 봐도 광고적으로 보게 되고 뭔 말을 해도 광고로 귀결되며 이제 만나는 사람들도 광고쟁이밖에 없는 이 답답한 현실이 이제 내가 되었음을. 미우나 고우나 정으로 사는 부부처럼 나와 광고와의 관계도 이제 그 형태를 바꾸며 여전히 사랑하고 있는 건지도 모르겠다.

 
대홍기획 ·  대홍커뮤니케이션즈 ·  핫크리에이티브 ·  사랑 ·  광고카피 ·  소구 ·  다이아몬스 ·  보석 ·  드비어스 ·  결혼 ·  프러포즈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소프롤레
woo8166
프리맨스
woo8166
닥터외트커
woo8166
Sicredi
woo8166
Stych
poppop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