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ld AD file] 맛살라 향 같은 묘한 매력, Incredible India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11.06.09 02:31 조회 9216












인도 광고에는 인도 특유의 향신료인 맛살라가 살아 있다. 호화로운 색이 시선을 끌지만 이방인을 뒤로 흠칫 물러나게 만드는 독한 향과 맛. 그러나 접할수록 쉽게 잊을 수 없는 그 묘한 매력. 세련미가 아직 부족하지만 매력만큼은 세계 어느 곳에도 밀리지 않는 인도의 광고를 살펴본다.

 


글 ㅣ 김진영(<연합뉴스> 인도 통신원, 전 <서울경제신문> 기자)



화려한 의상의 모델이 들고 있는 시원한 음료, 달콤한 초콜릿, 초고속 인터넷과 럭셔리 세단 승용차, 세계 곳곳으로 매일 출발하는 항공기, 휘황찬란한 보석들. 전체 인구의 3분의 2에 달하는 8억 명 이상이 하루 1달러 25센트, 우리 돈으로 약 1,500원 이하로 살아가는 빈민층이 차고 넘치는 인도에 이런 광고가 필요할까. 물론 필요하다. 인구대국 인도는 빈민층뿐 아니라 넘쳐나는 돈을 주체하지 못하는 부자들도 많은 나라다. 영어를 쓰는 젊은이가 세계에서 가장 많은 곳, 외국에서 공부하는 유학생도 넘치는 곳, 유행에 민감한 젊은 소비층이 눈덩이 불 듯 늘어나고 있는 곳도 역시 이곳 인도다.


인도 광고의 키워드는 스타, 크리켓, 섹시 그리고 유머

12억이 넘는 수많은 사람 중 선택받은 특별한 몇 사람, 특히 ‘볼리우드’라 불릴 만큼 세계적으로도 인정받는 인도 영화가 배출해낸 스타들은 인도 광고의 필수 요소다. 여성들의 열광적 환호를 받는 영화 <내 이름은 칸>의 주인공 ‘사루 칸’을 비롯해 <슬럼독 밀리어네어>에서 인도의 대표 배우로 언급된 바 있는 ‘아미타브 밧찬’, <3Idiot>의 주인공 ‘아미르 칸’ 등이 광고를 주름잡는 남자 배우들이라면, 아름다운 얼굴과 늘씬한 몸매로 숱한 여성들에게 열등감을 안겨주는 ‘프라야 아난드’ ‘카틱 쿠마르’ ‘카트리나 카이프’ 등이 대표적 여배우들이다. 대형 스타를 앞세우는 전략은 때로 상품보다 스타가 부각되는 바람에 실패하는 케이스가 있었음에도 여전히 인도 광고의 대표적인 특징으로 꼽힌다.

다음은 인도의 국민 스포츠인 크리켓. 동네 공터마다 아이들이 몰려 배트를 휘두르고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열광하는 스포츠이기 때문에 크리켓을 활용한 광고는 집중도가 높다. 누구나 한번쯤 눈길을 준다는 말이다. 특히 스타 선수들이 등장하는 광고는 두말할 나위가 없다. 인도 국가대표팀의 주장 ‘MS도니’와 최강 타자 ‘유브라지 싱’ 등은 볼리우드 스타 못지않은 인기를 자랑하며 광고에 등장하고 있다.

섹시 코드는 최근 인도 광고의 트렌드다. 볼품 없어 보이는 한 남성이 데오도란트 스프레이를 뿌렸더니 모든 여성들이 육탄 공세를 펼친다는 설정, 지루하게 살던 한 남성이 특정 브랜드 TV를 들여놓았더니 수많은 여성들이 그의 집에 몰려든다는 스토리 등은 모두 섹시 코드에 의존한 것들이다. 데오도란트 스프레이인 AXE의 경우 초등학생들이 그 제품만 있으면 여학생들의 인기를 독차지할 것으로 생각해 부모에게 구매를 졸라댈 만큼 깊은 인상을 남겼다고 한다.

유머는 인도 광고의 필수 양념이다. 아직 세련미가 덜한 광고 곳곳에는 웃음과 해학이 있다. 대화를 시도하는 아내를 돌아보다가 컴퓨터 자판의 키를 한 번 두드리자 어디선가 커다란 나무 그네가 날아와 아내를 날려 보내는 황당한 유머도 있고, 부모의 결정에 따라 결혼하는 풍습을 빗대 TV 리모컨을 돌릴 때마다 각양각색의 프로그램이 등장해 신랑감을 멋있어 보이게 한다는 내용의 현실 풍자적 웃음도 볼 수 있다.

인도 정부의 캠페인성 광고에는 다채로운 색과 자연이 등장한다. 특히 ‘Incredible India’라는 캐치프레이즈를 걸고 관광객 유치에열을 올리는 인도 관광청은 각 지방 정부 관광청과 손잡고 특색있는 인도의 자연환경과 문화 행사, 유적 등을 테마로 세련된 광고들을 제작한 바 있다.


상상 이상의 극과 극, Incredible India

타지마할 앞에 파스텔 톤의 인도 전통 사리를 입은 여성들의 뒷모습, 인도인이 신성시하는 소가 정면을 바라보며 자연이 살아숨 쉰다고 말해주는 듯한 사진, 삶의 고단함이 잔뜩 묻어나는 표정으로 앉아 음식을 준비하는 여성의 모습 등으로 만든 광고들은 인도는 ‘죽기 전에 꼭 한번 가봐야 할 나라’라는 인식을 심어주고있다.

새치기와 거지가 넘쳐나고 소와 개, 그리고 아이들이 거리에 길게 늘어져 잠을 자는, 그래서 정말 ‘Incredible’이라는 탄성이 터져 나오는 곳이 인도지만, 광고 속에서는 아름답고 신비해서 말문이 막히는 ‘Incredible India’로 빛이 난다.

인도 광고는 대부분 TV와 신문, 잡지 등 인쇄매체에 의존하며 그 수익이 약 2,200억 루피, 우리 돈으로 약 5조5,000억원 규모에 달한다. 케이블의 발달로 채널이 100개가 넘는 방송은 프로그램 중간광고 덕에 그 규모가 막대하다. 그런데 최근 인도 광고가 외출을 시도하고 있다. 대형 쇼핑몰이 속속 등장하며 건물 역시 초대형으로 세워지면서 옥외광고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쇼핑몰 외관을 장식하는 각양각색의 간판들과 고속도로 주변의 대형 입간판뿐 아니라 건물 외관 유리를 활용한 윈도광고도 붐을 이루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된 화면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
 


 
① 국민 배우 사루 칸을 주인공으로 항공사인 제트 에어웨이가 만든 시리즈 광고물. 퍼스트 클래스와 이코노미 클래스, 프리미어 클래스 등 3종류 좌석에 대해 각각 다른 컨셉트로 제작해 분리 방영할 수 있도록 했다. 퍼스트 클래스 광고 시작과 함께 등장하는 푸근한 인상의 칸이 푹신해 보이는 침대에 누워있는 장면은 보는 사람까지 편안하게 만든다.

시청자들이 이 광고에 눈길을 주는 이유는 사루 칸의 등장뿐 아니라 광고 각 장면이 담고 있는 코믹한 요소 때문이다. 퍼스트 클래스의 경우 칸이 여성을 발견했을 때 보이는 약간은 바람기 넘치는 미소, 이코노미 클래스에서는 첫 장면에 앞 좌석 승객 때문에 밥을 제대로 먹지 못해 불편해하는 그의 모습, 프리미어 클래스에서는 옆자리 여자 승객을 불편하게 만들다가 끌려가는 모습 등에서 시청자들은 미소를 짓게 된다.


② 바짝 마른 몸매에 신발도 신지 않은 소년, 푸른 유니폼과 최상의 장비를 갖춘 인도 크리켓 대표팀 선수. 그들은 체격도 입은 옷과 장비도 서로 다르지만 그 눈빛만큼은 완벽하게 일치한다. 서 있는 곳이 길거리 흙바닥이든, 정규 크리켓 경기장이든 상관없이 그들은 경쾌한 힌디 음악의 비트에 맞춰 뛰는 가슴으로 온 정성을 다해 크리켓을 한다.

그들에게 크리켓은 삶이며 축제다. 특히 최근 숙적 파키스탄과 준결승전에서 멋지게 승리한 뒤 우승 고지까지 올랐던 인도 크리켓 대표팀은 그들의 자존심이고 자랑이다. 인도인의 삶과 자존심을 적절하게 버무려 누구나 가슴 벅찬 감동으로 볼 수 있는 나이키의 최신 전파광고는 그래서 출시되자마자 큰 호응을 얻고 있다.


③ 인도 카나타카 주에서 인근 고아 주까지 운행하는 최고급 럭셔리 기차 광고다. 중세 유럽의 어느 왕국에서 금방 나온 듯한 남성과 여성을 각각 내세워 고급스러움을 강조했다.


④ 우아한 여배우를 본 다른 여성들은 마치 석고상처럼 하얗게 질려 물러나 있을 뿐이다. 그러나 그녀가 가진 숨길 수 없는 아름다움의 비밀은 귀와 목, 양팔에 걸려 있는 화려한 주얼리들이다. 다이아몬드 및 보석 전문 브랜드인 오라가 지난해 말 발표한 이 인쇄광고는 자사 제품을 착용하면 당신도 빛날 수 있다는 속삭임을 담고 있다.


⑤ 관광지가 배경인 이 광고는 난간을 꽉 잡은 두 손에서 뭔가 긴박감이 느껴진다. 저 아래로 보이는 작은 점들은 모두 쓰러져 있는 수많은 사람들. 섬뜩하다. 그때 보이는 왼쪽의 카피라이트. 휴대폰을 떨어뜨리더라도 저장돼있는 연락처까지 잃지는 말란다. 통신사의 백업 서비스 광고다. 바닥에 널려있는 사람들은 휴대폰에 저장돼 있던 연락처들을 상징한다.


⑥ 고깔모자를 쓴 아이스크림. 산뜻하고 화사한 색상과 귀여운 모양 때문에 얼른 눈길이 간다. 엎어진 아이스크림인가 싶은 순간 보이는 카피라이트는 픽 하는 웃음을 불러낸다. 딸기 향에 돌출형이란다. 너무나 직접적이다. 첫 대면에 순진한 아이 같다가 갑자기 야한 어른으로 변신하는 듯한 느낌을 준다.



⑦ 인도 관광청이 각 주정부와 함께 만든 관광 촉진 광고들이다. 우타라칸드주가 인도 여성의 생활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면 차티스가르의 버펄로는 자연을 강조하고 있다.


⑧ 최근 늘어나는 옥외광고의 하나. 단순하지만 궁금증을 유발하는 통신업체 타타 도코모의 광고다. 이 회사 특유의 장난스런 글자 모양이 눈길을 끈다.


대홍기획 ·  대홍커뮤니케이션즈 ·  인도 ·  해외광고 ·  인도광고 ·  크리켓 ·  내 이름은 칸 ·  섹시코드 ·  유머광고 ·  인크레더블 인도 ·  샤루 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소프롤레
woo8166
프리맨스
woo8166
닥터외트커
woo8166
Sicredi
woo8166
Stych
poppop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