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23.06.30 12:00 조회 1406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3’에서 그랑프리 1개, 금상 1개, 은상 3개, 동상 4개 등 총 9개의 상을 수상했다.

영예의 그랑프리 수상작은 제일기획 본사와 경찰청이 진행한 ‘똑똑(KNOCK KNOCK)’ 캠페인으로 양성평등에 기여한 작품을 시상하는 글라스(Glass) 부문에서 그랑프리에 선정됐다. 똑똑 캠페인은 이번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비롯해 총 3개의 상을 수상하며 D&AD, 원쇼 등 올해 개최된 글로벌 주요 광고제에서의 수상 행진을 이어갔다.




똑똑 캠페인은 가정폭력, 데이트 폭력, 아동 학대 피해자가 가해자와 같은 공간에 있는 경우가 많아 112 신고에 제약이 있다는 점에 착안해 기획됐다. 신고자가 112에 전화를 건 뒤 아무 숫자 버튼을 ‘똑똑’ 눌러 말하기 힘든 상황임을 알리면 신고자의 휴대전화에 ‘보이는 112’ 접속 링크를 발송해 최적의 초동 조치를 할 수 있도록 했다. 경찰청은 4,800여 명의 112 상황실 요원에게 이와 같은 신고 접수 및 대응 방법을 교육했으며, 캠페인 이후 신고 건수가 4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글라스 부문 심사위원단은 “똑똑 캠페인은 사회적 문제를 실제로 해결한 실용적 솔루션이며 언어가 달라도 어느 나라에서도 확장 가능한 아이디어인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며 수상 배경을 밝혔다.

이번 그랑프리 수상으로 제일기획은 지난 2011년과 2013년에 이어 역대 세 번째로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으며, 경찰청은 대한민국 정부 기관 최초로 칸 라이언즈 그랑프리 수상이라는 성과를 거둬 더욱 의미가 크다.

이 밖에 삼성전자와 제일기획 스페인 법인이 진행한 ‘언피어(Unfear)’ 캠페인이 브랜드 익스피리언스 & 액티베이션(Brand Experience & Activation) 부문 은상 등 총 4개의 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자회사 BMB와 영국의 유방암 연구 및 자선 단체인 브레스트 캔서 나우(Breast Cancer Now)가 진행한 ‘더 챗(The Chat)’ 캠페인은 모바일(Mobile) 부문 은상 등 총 2개의 상을 받았다.

한편, 올해 70회를 맞은 칸 라이언즈는 프랑스 칸에서 6월 19일부터 23일(현지 시각)까지 열렸다. 이번 칸 라이언즈에는 전 세계 90여 개 국가에서 출품한 약 2만 7천 개의 작품이 30개 부문에서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경찰청똑똑캠페인 ·  #광고제 ·  #광고제수상 ·  #제일기획 ·  #칸라이언즈 ·  #칸라이언즈그랑프리 ·  #캠페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06월 편 - 가나디, 투꾸 그리고 2025 건강 트렌드
  • 서울국제도서전? • 해외에서 시작된 F&B 트렌드?  • 투꾸...? 투표용지를 꾸민다고!??? • 다양한 동물 그림자샷 챌린지???  • 듀... 가나디, 비키니 시티 주민 그리고 꽈당씨 • 광고 캠페인   서울국제도서전?   텍스트힙, 필사 모임, 북 파우치 등 독서가 하나의 트렌드가 되어가고 있는 지금. 6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3밈] 08월 편 - 그런날 있잖아 폭룡적 더위에 미칠 것 같은 날...
HS애드 광고 완전 폭룡적이다 MZ사진 그런날 있잖아... YCC에 참가하고 싶은 그런날... 기특해 죽겠어 복복복 유병재에게 질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