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de Company] 디지털 시대를 리드하는 이지스 미디어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0.10.08 09:40 조회 14080






글 ㅣ 편집실



글로벌 마켓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그룹들. WPP그룹, Ommicom그룹, IPG, Publicis, 덴츠, 그리고 이지스 그룹. 이지스는 영국 런던에 본사를 둔 세계 6위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그룹이다. 이지스는 다섯 개 광고회사 브랜드를 운영하는 이지스 미디어와 리서치 그룹 시노베이트로 구성되어 있다.

이지스 미디어는 지난 연말 본격적인 한국 시장 활동을 위해 ‘이지스 미디어 코리아’를 설립하고 전 ‘리 앤 디디비’ 대표 한기훈 씨를 사장으로 영입했다. 그때까지 각각 다른 곳에 있던 캐러트코리아와 아이소바 코리아(구 아이온 글로벌)를 삼성동 같은 빌딩으로 모으고 두 회사 간의 시너지를 내며 금년에 두 회사 모두 40%가 넘는 신장을 달성하고 있다.

일반적인 광고회사의 주력 비즈니스는 크리에이티브 분야이다. 그러나 이지스는 이 분야의 비지니스는 전혀 하지 않고 미디어와 디지털을 주력 비즈니스로 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미디어 에이전시가 분리되어 일하는 것이 일반적이지 않지만 다른 시장에서는 분리대행이 지극히 당연시 되고 있다. 이지스 미디어는 미디어 에이전시로 출발한 회사이다. 유럽 최대의 미디어 에이전시인 ‘Carat’와 ‘Viseum’을 운영하고 있으며 세계 최대의 디지털 광고회사 네트워크인 Isobar, 검색 마케팅 분야의 리더 ‘iProspect’, 그리고 유럽 최대의 OOH 전문 미디어 서비스 회사인 ‘Posterscope’등 다섯 회사를 이지스 미디어의 Five Power Brands로 정하고 세계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 Consumer-led, Digital-led

이지스 미디어는 이 다섯 파워 브랜드를 이끄는 핵심 개념을 ‘소비자’ 와 ‘디지털’ 로 정했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소비자를 안다는 것은 영원한 핵심 개념이다. 또한 우리 시대의 변화의 핵심인 디지털로 앞서가는 것은 분명한 임무일 것이다. 소비자를 이해하기 위해서 이지스미디어는 Consumer Connection Study(CCS) 라고 하는 글로벌 규모의 소비자 조사를 시행하고 있다.

한국에서만 해도 5,000명 조사이니 그 규모가 얼마나 대단한지 알 수 있다. “타겟이 다 어디가 있는거지?” TV앞을 떠난 타겟을 고려하지 않고 TVC제작에만 최선을 다하는 클라이언트와 광고회사가 많이 있다. 커뮤니케이션 플래닝은 소비자 연구와 미디어 플래닝이 그 시작점이다.


● 미디어 에이전시의 개척자 ‘캐러트’

1968년 프랑스 파리에서 세계 최초의 미디어 에이전시로 출발한 캐러트는 한국시장에도 2001년 진출하여 역시 개척자로써의 걸음을 걸어왔다. 남우현 대표, 이병철
상무를 비롯한 22명의 임직원이 있으며 “Transforming Communications” 를 주장하며 한국에서도 ‘가장 전문적이며 변화를 앞서서 주도하는 미디어 솔루션 파트너’ 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이런 취지에서 금년에 디지털 팀을 신설해 온라인 미디어는 물론 Social Media, Mobile Media 분야까지 영역을 확대하였다. FOX, 아디다스그룹(아디다스, 테일러메이드, 리복, 등) 노키아, 호주관광청, 도이치 뱅크 등의 글로벌 클라이언트를 비롯하여 ‘네이쳐 리퍼블릭’ ‘H&M’ ‘Air Asia’ 등의 신규 클라이언트를 금년에 영입하였다. 디지털 부문, 옥외매체 등으로 끊임없이 새로운 도전을 하며 클라이언트와 함께 성장하고 있다.


● 아이소바, 새로운 시장을 열어가는 디지털 마케팅의 새이름

아이온 글로벌이란 이름으로 디지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리더 중 하나로 자리매김 되어 있다가 금년 10월부터 글로벌 네트워크 브랜드인 ‘아이소바’로 리브랜딩 한다. 이선영 대표를 비롯한 70명의 임직원들이 항상 새로운 도전을 즐기며 P&G, Kellogg’s등 글로벌 브랜드의 아시아 태평양지역 메인 파트너로써 디지털 전략과 크리에이티브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UI(User Interface), GUI (Graphic User Interface), Space Digital UI 등의 비즈니스를 수행하며 스마트폰 기반의 앱 전략 및 제작, 모바일 마케팅 서비스 그리고 아이패드 기반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개발 및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 개발 작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잡지사 엘르를 위해 만든 Elle@zine은 국내 뿐 아니라 글로벌로도 크게 주목 받은 바 있다.


● 아이 프로스펙트. 새로운 영역. 검색 마케팅 의 글로벌 리더

14년간의 글로벌 히스토리와 리더쉽으로 우리에겐 아직 생소한 검색엔진 최적화 시장을 개척하고 리드하고 있다.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를 핵심 비즈니스로 하여 PPC(Pay Per Click), SLPR(Search Leverage Press Release), SMO(Social Media Optimization)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주요 글로벌 고객은 GM,
Disney, Nokia, Facebook 등이 있다. 국내에서는 삼성전자(모바일, 프린터, 카메라), 현대자동차, 호주관광청 등의 다양한 고객을 상대로 서비스 하고 있다. SEO 작업을 통해서 클라이언트의 브랜드 인지도를 상승 시키고 웹사이트 트래픽 유입을 월등히 향상시키는 효과를 거뒀다.

또한 소비자들의 검색행동 패턴에 대한 분석 및 새로운 접근 방식을 통해 검색마케팅 전략 파트너로서도 고객사에 도움을 주고 있다. 국내에서는 아이소바 내에 아이 프로스펙트 본부로 서비스 하며 최진용 사업부장을 리더로 5명이 팀을 이루고 있다.


● 이지스의 새로운 도전

“한국에서 매체대행사가 설 자리가 있겠어?”, “디지털이 대세라 하지만 특별한 회사가 어디 있겠어?”, “옥외매체 플래닝, 효과검증 서비스, 이런 건 요원한 이야기 아니야?” … 이러한 부정적인 생각들을 뒤로하고 “안 될 게 어디 있어?” “Why not” 이란 생각으로 이지스는 도전해 간다.

앞으로 펼쳐갈 OOH 미디어 서비스 사업 (Posterscope) 과 모바일 광고 그리고 한국에 국한되지 않는 글로벌한 서비스 영역 등이 이지스의 계속되는 도전 영역이 될 것이다. 제우스의 방패라는 뜻이 있는 이지스. 그 행복한 도전은 계속된다.





업계 경력 29년의 한기훈 대표는 대홍기획 공채 1기로 광고계에 발을 들여 놓았다.그리고 이제까지 광고기획, 미디어 서비스,경영자로 일해 왔다. 19년간의 디디비 근무를 통해 글로벌, 미디어, BTL, 디지털 분야를 일찍이 화두로 정해 두고 황소걸음으로 오늘에 이르렀다. 그가 담당했던 클라이언트와 프로젝트를 보면, 존슨 앤드 존슨, 켈로그, 디즈니, 펩시, 인텔, 미쉐린, 폭스바겐 등의 다국적 기업이 많이 있다. 또한 엘지전자 초콜릿 폰, 샤인폰, 시크릿폰 등의 글로벌 광고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리드하기도 했으며 오리온의 중국, 러시아, 베트남 광고를 담당하며 우리 브랜드를 세계시장에서 세우는 일도 많이 하였다.

일 년에 한 달 이상을 해외에서 보내는 그는 특히 아시아 시장의 가능성을 크게 보고 있다. 특히 한국 광고인에게는 더욱 기회가 있다고 본다. 이지스 미디어의 적극적인 구애가 없었다면 그는 지금쯤 아시아의 다른 나라에서 새로운 도전을 즐기고 있었을 것이다. 그가 믿는 것은 ‘사람’이며, 이 비즈니스의 모든 성패는 사람에 달려있다고 믿는다. 그리고 그가 추구하는 것은 이 비즈니스를 좀 더 가치 있는 비즈니스로 만들고 일을 통해 세상을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드는 것이다.

 
광고계동향 ·  인사이드컴파니 ·  이지스미디어 ·  마케팅커뮤니케이션 ·  글로벌마켓 ·  한기훈 ·  미디어 ·  디지털 ·  CCS ·  캐러트 ·  아이소바 ·  디지털마케팅 ·  아이프로스펙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추세
  광고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중 하나는 ‘어떤 방법을 통해 최대의 광고 효과를 얻을 것인가’ 일 것입니다. 여러 광고 전략 중, 고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된 것은 유명인을 주요 매개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셀러브리티 마케팅 혹은 유명인 모델 광고 (celebrity endorsement; McCracken, 1989) 전략입니다.   우버 이츠(Uber Eats)의 제니퍼 애니스톤, 데이비드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광고계 러브콜 쇄도, 스튜디오 것(GUT) 이현행 감독
감각적, 트렌디, 세련, 완성도, 영상미, 신선, 구도, 멋진 노래, 디테일, 강력한 비주얼의 완성... 한 광고에 쏟아진 반응이다.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기술의 힘인가, 사람의 힘인가
  올 6월도 칸에서 수많은 아이디어가 경쟁을 했고, 유의미한 작품들이 수상했습니다. 늘 좋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칸의 사자는 올해도 여전했습니다. 하지만 예상했듯 생성형 AI는 주요 주제가 되었고, 구글은 세션을 통해 AI가 마케팅 전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만들고 개인화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메타는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브랜드 경험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강조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새롭게 소통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