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DATA] 급성장한 소셜 커머스 그러다 체.할.라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11.08.02 02:04 조회 10765







소비자는 공동 구매를 통한 할인 혜택을, 판매자는 박리다매로 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소셜 커머스가 인기다. 하지만 가격 경쟁력이 꼭 핑크빛 미래를 가져다주지는않는다. 소비자의 불만에 귀를 기울이고 더 나은 시스템을 강구하는 등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고민이 필요하다.


 
글ㅣ이문규(연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최근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발전, 보급과 함께 새로이 빠른 속도로 형성되어 나아가는 시장이 있다. 바로 소셜 커머스(Social Commerce), 또는 소셜 쇼핑(Social Shopping)이다. 소셜 커머스 업체가 등록한 상품은 공연, 레스토랑, 카페, 미용 서비스, 레저, 패션, 가전제품, 식품 등으로 다양하며, 단위 품목당 보통 24시간 동안 판매하고, 대개 50~90%의 높은 할인율이 적용된다. 단, 일정 수 이상이 구매해야 한다는 조건이 붙는다.

예를 들면 100명 이상이 구매할 경우 정가의 50%가 할인된다는 식이다. 이런 높은 할인율이 제공되는 것은 판매 업체가 박리다매와 홍보 효과를 기대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상품 판매는 광고와 마케팅 의존도가 높지만, 소셜 커머스는 소비자가 SNS를 통해 자발적으로 상품을 홍보하면서 구매자를 모으기 때문에 마케팅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위의 차트는 2010년 8월부터 12월까지 소셜 커머스 시장의 매출규모를 보여준다. 지난해 8월까지만 해도 매월 22억원 정도 규모였던 거래 규모가 12월에는 310억원으로 10배가 넘었다. 이런 성장세에 신세계, 애경, 웅진 등의 대기업도 최근 잇달아 소셜 커머스 시장에 뛰어들기 시작했고, 롯데나 GS 등도 소셜 커머스 서비스를 검토 중이다. 한 정보 조사 업체는 ‘소셜 커머스 거래 규모가 지난해 연간 700억원에서 올해는 3,000억원으로 4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대표적인 소셜 커머스 업체는 설립 3년 만에 세계 35개국에 5,000만 명이 넘는 가입자를 확보하며소셜 커머스 붐을 일으킨 미국의 그루폰이다. 국내 업체로는 티켓몬스터, 쿠팡, 위메프 등이 있다. 서울산업통상진흥원(SBA)과 DMC 미디어가 공동으로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전국 소비자 10명 중 약 7명(66%)이 소셜 커머스를 이용해본 경험이 있으며, 10명 중 8명은 향후 이용할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이용자 중 70%가 여성이었고, 73%가 30대였다. 따라서 소셜 커머스를 가장 자주 이용하는 고객은 30대 여성으로 밝혀졌다. 다른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소셜 커머스를 통해 가장 빈번히 구매하는 상품은 식당, 영화·공연, 미용, 여행 등으로 드러났다.

시장의 급격한 팽창으로 1년 사이 500여 업체가 영업 중이다. 많지 않은 초기 자본으로 급격하게 발전할 수 있었을진 모르나 급하게 먹은 밥이 체하듯 이러한 성장의 이면에는 여러 문제점이 내포되어 있다.

 


즉, 판매 후 고객 관리의 부족으로 인해 소비자의 소셜 커머스에 대한 인식은 점차 부정적으로 바뀌고, 고객 불만족이 쌓여가는 것이다. 실제 올 들어서만 한국소비자원에 약 300건에 이르는 피해 신고가 접수됐다. 그러나 업체들은 거래가 소비자와 판매자 사이에서 이뤄지는 것이라며 발을 빼고 있어 소비자만 피해를 겪고 있는 형편이다. 한국소비자원이 소셜 커머스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소셜 커머스 이용자 10명 중 1명은 소비자 불만 및 피해를 경험했으며, 이 가운데 절반이 넘는 59%가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실질적으로 피해를 입은 사례를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소비자들이 구매한 상품이 광고된 내용과 다른 경우(41%)가 가장 많았고, 판매자가 일반 소비자와 소셜 커머스 할인 티켓 보유자를 차별 대우하는 경우(35%), 상품 배송이 지연되는 경우(32%), 제품이 불량품인 경우(27%), 모바일 쿠폰 전송 오류(22%)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해보면 소셜 커머스 시장은 소비자나 판매자에게 주는 효익 덕분에 급성장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지난해 처음으로 소셜 커머스를 국내에 도입했을 당시만 해도 획기적인 사업 영역이라는 평가와 함께 시장 규모가 1조원이란 장밋빛 전망까지 합쳐져 블루오션으로 평가받았다. 이에 따라 우후죽순으로 업체가 난립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소셜 커머스를 통해 상품 구매를 경험한 소비자들이 이 거래 방식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고 피해 사례가 속출하는 한, 이 시장의 지속적인 발전은 기대하기 힘들다.

실제로 지난해 5월 티켓몬스터를 시작으로 급속히 팽창하던 국내 소셜 커머스 업체가 700개를 정점으로 최근에는 감소세로 돌아섰다. 블루오션이 순식간 레드오션으로 변한 것이다. 결국 이시장의 성패는 이러한 시스템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만족 또는 불만족에 달려 있다. 이런 관점에서 소셜 커머스 사업자와 판매자는 고객과 함께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대안을 추구해야 한다.
 
대홍기획 ·  대홍커뮤니케이션즈 ·  소셜커머스 ·  온라인쇼핑 ·  소비자 ·  공동구매 ·  SNS ·  소셜미디어 ·  티켓몬스터 ·  그루폰 ·  위메이크프라이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