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cus] 2011 대한민국광고대상 수상작 발표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1.11.10 03:00 조회 12632



 
한국광고단체연합회가 ‘2011 대한민국 광고대상’ 8개 부문 대상을 포함한 선정 결과를 발표했다. 국내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대한민국광고대상은 '대상은 하나'라는 고정관념을 탈피해 국제적 양식으로 바꿔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세계 주요 광고제들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올해부터 출품 분야를 영상, 인쇄, 라디오, 옥외, 디자인, 사이버, 프로모션, 통합미디어 광고의 8개 분야로 새롭게 개편했다.

올해는 900편이 넘는 작품이 접수되어 지난 10월 12일 예심, 19일 본심을 거쳐 수상작이 선정되었으며, 심사위원의 수도 대폭 확대해 총 48명(예심 28명, 본심 20명)의 업계 전문가가 공정한 심사를 진행했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김상훈 교수(한국광고학회 회장/인하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광고전공 교수)는 “올해 수상작들의 특징은 단순하고 일 방향적인 메시지로만 자극하지 않고,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소비자와의 거리를 좁혀 광고를 더욱 즐겁고 재미있게 느끼게 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고 밝히고 이러한 트렌드는 소셜미디어의 확산과 광고를 접할 수 있는 채널이 다양해지며 생긴 전 세계적인 추세라며 대상 선정 이유를 설명했다.

수상작들을 살펴보면 올해 처음으로 신설된 통합미디어 부문 대상을 수상한 현대자동차그룹 ‘버스 콘서트‘편은 작년 대상을 수상한 기프트카 캠페인에 이어 다양한 고객 접점을 활용해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최근 광고 트렌드를 효과적으로 적용했다는 높은 평가를 받았다. 영상과 라디오 부문에서 가장 좋은 평가를 받은 웅진씽크빅 ‘바른교육 큰사람’ 캠페인은 교육에 대한 일반적인시선을 잔잔한 목소리로 재해석하고 두고두고 광고를 되새기게 하는 놀라운 힘으로 소비자와 심사위원의 마음을 움직였다.

인쇄부문 대상을 수상한 대한항공의 ‘우리에게만 있는 나라’편은 지면 광고로 표현할 수 있는 화면 구성의 아름다움과 광고 문구의 적절한 조화에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사이버 부문 대상을 수상한 제일기획의 갤럭시 탭 ‘탭 택시’편 역시 소비자와의 직접적인 만남과 그 결과를 웹사이트를 통해 다시 소비자에게 선사하는 독특한 구성으로 효과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대한민국광고대상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우리나라 최고의 광고 모델로는 ‘간 때문이야~’로 전국의 들썩이게 했던 대웅제약 우루사의 차두리 선수가 선정되었으며, 선정 이유로는 단순한 스타로서의 의미가 아니라 광고의 성공을 위해 얼마나 큰 기여를 했는지 보았을 때 차두리 선수가 올해 최고의 광고 모델임에 틀림없다고 심사위원들은 입을 모았다.

2011 대한민국광고대상 시상식은 오는 11월 9일 롯데호텔소공에서 개최되는 ‘2011 한국광고대회’에서 이루어지며, 이날 행사에서는 유공광고인 정부포상, 광고의 미래를 논하는 국제광고컨퍼런스가 함께 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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