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로 읽는 광고] 세상의 모든 독립, 만세!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12.03.27 03:24 조회 6702


3월의 첫날이 3·1절이라는 건 뭔가 의미심장하다. 1919년 3월의 첫날, 우리 민족은 핍박받던 혹독한 겨울을 끝내고 저항의 의지를 피워냈다. 스스로 우뚝 서게 하고 독립을 강하게 외치게 한 힘. 그 희망의 에너지가 바로 봄이 우리에게 주는 기운이자 3월이라는 달이 가진 마력이 아닐까?

3월이기 때문인지, 봄의 기운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나도 독립에 대한 의지가 강하게 솟아오른다. 함께 사는 부모님에게서의 독립! 이렇게 거창하지는 않지만 내게는 더더욱 절실히 필요한 독립이 있다. 그것은 바로, 아침마다 나를 짓누르는 게으름으로 부터의 독립, 월급을 순식간에 로그아웃하게 만드는 카드값으로 부터의 독립, 자꾸만 늘어가는 뱃살로부터의 독립, 그리고 어쩌면 가장 중요한, 뻔한 아이디어로부터의 독립!

이번 달에는 모든 사람이 자신에게 필요한 독립 의지를 활활 불 태울 수 있도록 ‘독립’에 관한 광고 몇 편을 소개하겠다.

광고1 생각의 독립, 시선을 바꿔봐!
진정한 독립은 바른 생각과 굳건한 의지에서 출발한다. 여기 남들과는 다르게 보고 다른 생각을 한 사람이 있다. 이름 하여, 김꽃뚜레의 이상형, ‘간디작살’의 주인공, 원조 스키니 간지 마하트마 간디다. 개그는 웃자고 한 소리니 그렇다 치고, 간디는 사물을 다르게 볼 줄 아는 맑은 시선을 가진 사람이었다.

인도 레오버넷에서 마하트마 간디 탄생 141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아주 특별한 캠페인을 준비했다. 혼돈의 시대를 살아가는 인도인에게 간디의 맑은 시선을 선물하기로 한 것. 방법은 아주 심플했다. 그의 상징처럼 느껴지는 간디의 안경 디자인을 이용해서 힌디어 폰트를 만든 것이다.

국민을 생각하며 폰트를 제작한 인도 레오버넷의 생각의 독립 또한 참으로 본받을 만하다. 간디가 좔좔 흐르는 간디폰트는 www.gandhijifont.com에서 받을 수 있다.

광고2 진정한 독립, 두 발로 서는 것부터!
독립의 사전적 의미이자 기본 필요 조건은 남에게 의지하지 않고 스스로 일어서는 것이다. 의족을 만들어 장애인에게 무료로 배포 하는 Jaipurfoot은 더 많은 장애인이 스스로 당당하게 일어서기를 바랐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더 많은 후원이 필요했다.

그래서 뭄바이 오길비에서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도시 곳곳에 임팩트 있는 옥외광고를 설치하기로 했다. 파이프관에 다리를 연결하거나 나무 기둥에 다리를 연결해 마치 파이프나 나무를 다리로 가진 장애인이 우뚝 서 있는 것처럼 착시 효과를 준 것이다. 거기에 심플한 메시지를 전했다. “다시 한 번 우뚝 설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광고3 받고 싶은 독립 선물, 축하해주세요! 제발~
지난달, 슈퍼볼 광고 10위에 랭크되어 유머 코드 광고의 힘을 보여준 쉐보레 카마로 광고다. 졸업 후 독립을 준비할 아들을 위해 부모님은 조그마한 냉장고를 선물로 준비했다. 하지만 냉장고 뒤에는 젊은이들의 로망인 노란색 카마로가 파킹되어 있었던 것. 아들은 냉장고 따윈 제쳐버리고 카마로를 선물받은 것으로 완벽하게 오해하며 신나게 날뛴다. 차를 본 여자친구는 결혼하자고 한 술 더 뜨고, 친구들도 모두 모여 로또에 당첨된 사람처럼 기뻐한다. 하지만 자기 차인 줄 알았던 카마로를 몰고 가는 옆집 아저씨. 아들은 자신의 차를 훔쳐간다며 난리를 친다는 내용이다. 스토리가 유쾌하고, 졸업하는 아들이 있는 부모들에게는 약간의 압박(?)을 줄 수도 있는, 귀여운 노림수를 가진 광고다



광고4 간단한 독립 후원, 책장 한 장 넘겼을 뿐인데!

전 세계 곳곳에서는 매년 수천 명이 정당한 공판도 치르지 않고 일방적으로 구금되거나 감금된다고 한다. 국제앰네스티 인터내셔널은 지난 50년간 이런 수감자들의 무조건적인 석방을 위해 성공적인 캠페인을 전개해왔다.

또 BBDO오클랜드와 함께 이런 실태와 석방에 대한 노력을 알리기 위해 재치 있는 인쇄광고를 만들었다.  총을 든 권력 앞에 구금된 사람을 보고 간단하게 페이지를 한 장 넘기면 죄 없는 사람은 석방되고 총을 든 권 력자가 거꾸로 수감된다 는 형식의 재미있고 통쾌한 인터랙티브 광고다.다시 한 번 마음속으로 힘차게 독립 만세를 외쳐본다.

전쟁, 정치 싸움, 이데올로기의 대립과 헤게모니에 의해 죄 없이 감옥 살이를 하는 모든 사람을 위해!

대홍기획 ·  대홍기획웹진 ·  광고이야기 ·  인터렉티브 ·  인쇄광고 ·  에세이 ·  노의선 대리 ·  크리에이티브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부족할 때] 넌, 물만 먹고 사니?
롯데칠성음료 2% 부족할 때 TV-CM ‘그 남자, 그 여자’편
아무리 멋진 남자친구, 여자친구가 옆에 있어도 지나가는 이성에게 눈길이 가는 것은 자연스럽고 비일비재한 일. 이를 솔직 과감하게 표현 광고가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주인공은 롯데칠성음료 2% 부족할때 TV-CM. ‘그 남자’, ‘그 여자’편 멀티로 온에어 중인 광고는 다른 이성을 곁눈질 하다가 들켜도 당당하게 속마음을 드러내는 신세대 커플의 솔직함을 보여주고 있다.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2023년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 (Feat. 상반기 리뷰)
우리에게 영영사전으로 유명한 영국의 출판사 콜린스는 2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단어로 ‘Permacrisis(영구적 위기)’를 선정했다. 팬데믹,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 등 대격변의 시대에 불안정과 불안이 지속되는 일상을 겪고 있는 시대상이 반영된 단어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딥페이크 논란, AI기본법... 광고계 영향은?
딥페이크 논란, AI기본법... 광고계 영향은? 글 편집부 딥페이크 논란이 뜨겁다. 딥페이크(Deepfake)란 딥러닝(Deep Learning)과 가짜(Fake)의 합성어로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이미지를 합성하는 기술 용어이다. 유명 특정인 얼굴 사진을 합성해 풍자나 정치적으로 이용하면서 크게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 소셜미디어에 올라온 일반인들의 사진을 이용해 디지털 성범죄물로 제작, 유포되면서 논란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딥페이크 논란, AI기본법... 광고계 영향은?
딥페이크 논란, AI기본법... 광고계 영향은? 글 편집부 딥페이크 논란이 뜨겁다. 딥페이크(Deepfake)란 딥러닝(Deep Learning)과 가짜(Fake)의 합성어로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이미지를 합성하는 기술 용어이다. 유명 특정인 얼굴 사진을 합성해 풍자나 정치적으로 이용하면서 크게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 소셜미디어에 올라온 일반인들의 사진을 이용해 디지털 성범죄물로 제작, 유포되면서 논란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딥페이크 논란, AI기본법... 광고계 영향은?
딥페이크 논란, AI기본법... 광고계 영향은? 글 편집부 딥페이크 논란이 뜨겁다. 딥페이크(Deepfake)란 딥러닝(Deep Learning)과 가짜(Fake)의 합성어로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이미지를 합성하는 기술 용어이다. 유명 특정인 얼굴 사진을 합성해 풍자나 정치적으로 이용하면서 크게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 소셜미디어에 올라온 일반인들의 사진을 이용해 디지털 성범죄물로 제작, 유포되면서 논란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Special] 커뮤니케이터가 일하며 꼭 알아야 할 Bible Site
생각의 축을 쌓아 가속도를 붙여야 할 순간, 방전된 배터리처럼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분, 마케팅 회사에 다닌다는 이유로 늘 트렌드에 앞서야 한다는 중압감을 갖고 계신 분, 쌓이는 일감 앞에 한 호흡 길게 쉬어가는 여유가 필요하신 분 우리가 ‘커뮤니케이터’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며 몰라서는 안 될 Bible Site를 각 영역별 전문가가 추천합니다.
2024년 미디어&광고 동향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하나가 되어 지난 2월, ‘DUNE : Part Two’ 홍보를 위해 한국을 찾은 티모시 샬라메(Timothee Chalamet)의 소식으로 한동안 연예계가 들썩였다. 덕분에 생각지 못한 멋진 영화를 접했고, 올해 미디어 전략의 방향성을 고민하던 나에게 광활한 아라키스 행성의 사막 폭풍을 헤쳐 나가는 티모시의 여정은 좀 더 색다른 의미로 다가왔다. 영화 속 결정적인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