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명 :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
저자 : 데이비드 아커
역자 : 이상민,브랜드 앤 컴퍼니 공역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원제 : Brand Prtfolio Strategy (2004)
출판일 : 2004년 04월
ISBN : 899527459X
페이지수 : 579페이지
책소개 브랜드 분야 최고의 권위자로 불리는 데이비드 아커의 최신작으로, 비즈니스 성공을 위해 브랜드 전략을 어떻게 펴나가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저자는 선수의 포지션과 역할, 배치, 훈련에 따라 미식 축구 팀 전체의 성과가 달라지듯이,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브랜드들의 포지션, 역할, 자원 배분, 적합성에 따라 브랜드 파워가 결정된다고 말한다. 이 책은 모든 브랜드 전략의 궁극적인 목표인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 그 핵심 수단으로 부상하고 있는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을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명확한 목표 아래 최강의 브랜드를 만들기 위한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관리하는 다양한 방법과 최신 트랜드를 소개한다
저자 : 데이비드 아커 (David A. Aaker) 브랜드 자산 관리, 전략 수립 및 경영에 관한 세계 최고의 권위자. MIT 대학교를 졸업한 뒤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다. 마케팅 및 브랜드 이론과 전략을 학문적으로 체계화시키고 발전시킨 공로를 인정받아 폴 컨버스 상과 비제이 마하잔 상 등을 수상했으며, 미국 경영학회 및 세계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등에서 ’’올해의 최고 논문상’’을 여러 차례 수상하기도 했다. 2004년 현재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 하스 경영대학원의 명예 교수로 마케팅 및 브랜드 전략을 강의하고 있으며, 프로핏 브랜드 전략(Prophet Brand Strategy)의 부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브랜드 자산의 전략적 관리』『데이비드 아커의 브랜드 경영』『브랜드 리더십』 등이 있다.
역자 : 이상민 대한민국 브랜드 컨설턴트 1호이다.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여러 광고 대행사와 나드리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한국상표자료센터(KOTIC) 등에서 카피라이터, 마케팅 기획, 광고 기획, 이벤트 기획 및 브랜드 전문가로 활동했다. 2004년 현재 브랜드 앤 컴퍼니의 대표이사 겸 사장으로 있다. 또한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 대학교(버클리 캠퍼스) 하스 경영대학원 명예 교수인 데이비드 아커 박사와 버지니아대 경영대학원 교수인 에릭 요컴스탈러 박사와 컨설팅 파트너로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중앙대 예술대학원과 계원조형예술대학 등에서 겸임 교수로도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 『브랜드 리더십』『데이비드 아커의 브랜드 경영』『브랜드 마스터』『브랜드 매니지먼트』『감성 디자인 감성 브랜딩』 등이 있다
목차
한국의 독자들에게
옮긴이의 말
서문 | 성공적인 비즈니스 전략을 위한 미래형 브랜드 전략!
감사의 글
제1부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이란 무엇인가?
제1장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
인텔의 브랜드 이야기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이란?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의 6가지 차원
브랜드 포트폴리오 목표
제2장 브랜드 관계 스펙트럼
디즈니의 브랜드 이야기
마스터 브랜드, 보증 브랜드, 하위 브랜드, 주도자 역할
브랜드 관계 스펙트럼
브랜드 관계 스펙트럼에서 올바른 포지션 선택하기
제3장 브랜드 포트폴리오 의사 결정을 위한 정보들
마이크로소프트의 브랜드 이야기
씨티그룹의 브랜드 이야기
시장의 힘과 역동성
비즈니스 전략
브랜드 자산과 아이덴티티
브랜드 포트폴리오 진단
브랜드 포트폴리오 관리
다음 7개 장에 관한 브리핑
제2부 브랜드 연관성, 차별화, 활력 창출하기
제4장 브랜드 연관성 창출하기
파워바의 브랜드 이야기
연관성이란 무엇인가?
연관성에 중점을 둘 것인가, 현실에 충실할 것인가?
제5장 브랜드 활력화와 차별화
소니의 브랜드 이야기
브랜드의 차별화 및 활력화
브랜드화된 차별화 요소
브랜드화된 활력 요소
브랜드화된 차별화 요소와 활력 요소 관리하기
제6장 전략적 자산 이용하기 : 브랜드 제휴
명차와 명품 브랜드의 결합 : 포드 익스플로러 에디 바우어 에디션
공동 마스터 브랜드 제품
외부의 브랜드화된 차별화 요소
외부의 브랜드화된 활력 요소
전술적 브랜드 제휴
효과적인 브랜드 제휴 개발하기
제3부 브랜드 자산 레버리지하기
제7장 신제품-시장으로의 브랜드 레버리지
도브의 브랜드 이야기
신제품으로 브랜드 레버리지하기
브랜드가 확장을 강화시켜 줄 것인가?
확장이 브랜드를 강화시켜 줄 것인가?
새로운 브랜드를 출시해야 할 불가피한 이유가 있는가?
확장 위험 예상하기
계열 브랜드 플랫폼 만들기
제8장 ...(하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