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명 : 3일이면 나도 브랜드 전문가
저자 : 노장오
출판사 : 21세기북스
출간일 : 2004년 07월 10일
쪽수 : 250 쪽
ISBN : 8950906600
실무자를 위한 브랜트 마케팅 서적. 브랜드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에서 실제 브랜드를 창조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이론과 과정들을 국내 사례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브랜드를 만드는 것에서부터 브랜드를 시장에서 키우고 법적으로 보호하는 것까지, 나만의 성공 브랜드를 만드는 전 과정을 자세히 소개한다. 브랜드 작업을 시작하는 사람부터 기업, 혹은 작은 구멍가게를 열고자 하는 사람까지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이론적인 부분들을 쉽게 설명하였다.저자가 13년동안 현장 경험에 얻은 브랜드 마케팅의 모든것을 쉽고 실용적이게 풀었다.
노장오
노장오 연세대학교 상대 및 동대학원을 졸업했다. 지난 13년간 브랜드 네이밍, 브랜드 전략 수립, 브랜드 진단 및 체계 분석, 해외 진출 브랜드 자문 등의 브랜드 마케팅 업무를 수행해 왔으며, 현재는 브랜딩 전문그룹 '인워드 브랜딩'의 대표로 있다. 그 동안 'SkyLife', '꿈에그린', 'Calli', 'Surprise Fimm', 'Clinx' 치약, '姿人', 'Claren', 'Welly&' 등 유수기업의 히트 네이밍을 탄생시켰다. 특히 'CION'을 'CYON'으로 변화시켜 브랜드 이미지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것은 국내 브랜드 컨설팅의 대표적 성공작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외에 '리바트' 브랜드 시스템 구조 정립, '휘센'과 '미쟝센'의 전 브랜드인 '바이오'와 '스케치'의 진단 작업을 수행했다. 나아가 범세계적인 시장 환경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브랜드 시스템 분석 모델 BSAM을 통해 수많은 브랜드를 성공으로 이끌고 있다. 저서로 《좋은상표(1994, 김영사)》, 《브랜드마케팅(1995, 사계절)》, 《브랜드 워크아웃(1998, 한언)》, 《한국형 브랜드 성공의 법칙 22(2003, 더난출판)》이 있다.
1부 마케팅은 브랜드다
1. 구멍가게에도 브랜드를 입혀라
브랜드는 넓고, 알 것은 많다 / 브랜드가 변하고 있다 / 주위의 모든 것이 브랜드다 / 국가도 브랜드다
2. 소비자의 지갑을 열어라
왜 브랜드인가 / 브랜드는 제품에 생명력을 불어넣는다 / 브랜드는 기분 좋게 돈을 쓰도록 한다 / 브랜드는 입맛까지 바꾼다 / 윗물이 맑은 브랜드가 아랫물이 맑은 브랜드를 낳는다
2부 브랜드 마케팅, 이렇게 한다
3. 끊임없이 브랜드를 진단하라
상황부터 파악하라 /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라 / 전략은 브랜드를 장수시킨다 / 브랜드를 더 띄울 때는 신중함을 지켜라
4. 브랜드를 개발하라
브랜드 개발에도 워밍업이 필요하다 / 이름이 좋아야 성공한다 / 잘생긴 브랜드가 성공한다
5. 브랜드를 강화하라
브랜드 체계를 구축한다 / 주변과 다른 무언가를 찾는다 / 이미지가 필요하다
3부 100년 가는 브랜드, 이렇게 만든다
6. 브랜드 자산을 구축하라
변하지 않는 브랜드 팬을 만들자 / 브랜드를 돈으로 만들자 / 글로벌 브랜드를 지향하자
7. 브랜드를 법적으로 보호하라
상표와 상표법을 알자 / 상표등록의 기준 / 상표 디자인의 기준 / 상표출원의 과정 / 글로벌 브랜드도 법적으로 보호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