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를 만드는 카리스마
기사입력 2005.07.01 12:00 조회 1205
 















서명 : 리더를 만드는 카리스마
저자 : 데브라 벤튼
출판사 : 달과소
페이지수 : 264쪽
출판년월일 : 2003.10.13/초판
ISBN : 8995388641

당신을 정상으로 이끌어줄 스타일, 감각, 신뢰성을 얻을 수 있는 수행 카리스마의 검증된 “6단계 행동 원칙”
최근 <월스트리트 저널>지 기사에 따르면, 포괄적인 자신감, 자신만의 스타일, 안정감과 활력, 간단히 말해 “경영자다운 기품”이 배어나오지 않는 관리자는 자신만의 방을 가지는 중역의 위치까지 올라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사실 대다수의 관리자들이 이런 개인적인 자질을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나지는 못한다. 이런 현실은 매우 재능 있고 야심 찬 사람들이라 해도 마찬가지다. 자신만의 방을 갖는 최고 위치의 경영진이 되고자 한다면,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몇 가지 스킬이 있다. 카리스마, 자신감, 침착한 태도 등이 바로 그것인데, 이는 리더의 자리에 있는 사람뿐 아니라 모든 사람이 갖고 싶어 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리더들이 진정으로 바라는 것은 따로 있다. “신중하고 예의바른 태도를 가지고 의식적으로 행동함으로써 상대편으로부터 (자신이 원하는) 효과적인 반응을 끌어내는 능력”, 즉 ‘수행 카리스마’이다.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경영진 능력 개발 전문가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이기도 한 데브라 벤튼은 이 획기적인 저서에서, 독자들이 경영진다운 자질과 카리스마, 즉 ‘수행 카리스마’를 얻도록 도와준다. 이 책에서 벤튼은 경영진으로서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며,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 것인가에 대해 “6단계 행동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수행 카리스마를 완벽하게 갈고 닦기 위한 강력한 도구인데, 그 내용에는 사람들과 의사소통하는 법, 윗사람을 다루는 법, 자신감을 키우는 법, 사업상의 유머를 구사하는 법, 경영진다운 행동을 하는 법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 ‘6단계 행동 원칙’을 따르면 탁월한 리더가 될 수 있는데, 그 원칙은 다음과 같다.
- 먼저 시작하라. - 상대편이 인정해주기를 바라고, 상대편을 포용하라. - 질문하고 부탁하라 - 자신감을 가지고 똑바로 서서 미소 지어라. - 인간적이 되어라, 유머러스해져라, 그리고 스킨십을 가져라. - 보조를 늦추어라, 침묵하라, 그리고 경청하라.
벤튼은 책 전반에서 이 여섯 가지 행동 원칙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며, 마지막 챕터에서는 이 행동 원칙을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하는 문제로 발전시키고 있다. 벤튼은 이 분야 전문가로서 여러 가지 조언을 하는 동시에, 자신이 제안하는 행동양식을 습득함으로써 성공한 정치인, CEO, 저명인사, 학자들로부터 많은 실질적인 예를 제공하고 있다. 성공한 사람들의 생상한 말과 경험담은 이 책의 또 다른 묘미이기도 하다.
실질적인 내용과 겉으로 보이는 스타일을 일치시켜라 벤튼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최선을 다해 열심히 일하는 것’은 성공을 위한 시작점일 뿐이며 그것만으로는 결코 진정한 성공에 이를 수 없다. 리더들이 최고의 성공에 이를 수 있도록 하는 비결은 바로 ‘카리스마’다. 벤튼은 이를 최선을 다한 뒤에도 부족한 그 ‘무엇’, 즉 성공이라는 퍼즐을 완성하기 위해 필요한 마지막 퍼즐 조각이라고 표현했다. 벤튼은 회의나 대중연설 등 공개적인 자리에서 리더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실질적인 내용과 겉으로 보이는 스타일을 일치시켜 주는 섬세한 마무리 작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성공적인 리더십을 위해 저자가 제시하는 비법은 상당히 높은 수준의 정직성에서 출발한다. 이 안에는 언행이 일치되는 생활을 하는 것, 멘토(일과 인생에 있어서 정신적인 선배)가 자랑스러워할 정도의 행동을 보여주는 것 등이 포함된다. 벤튼은 정직성이라는 도덕적 토대를 가지고 있으면 자신감이 생긴다고 설명한다. 이 자신감은 두려움과 불안, 걱정을 극복하고 다른 사람들로부터 신뢰를 얻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성공적으로 사람들을 이끄는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사람들과 의사소통하고 관계를 맺을 때 정직성과 자신감을 가지고 임하면서 더불어 ‘열린 태도’를 취해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열린 태도’란 모든 의사소통 -그것이 언어적인 것이든 비언어적인 것이든 상관없이- 에서 직접적이고 명료하며, 솔직한 자세, 그리고 완벽하게 오픈된 자세를 말한다. 위대한 지도자들은 상대편이 알아야 할 것을 초기부터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하며, 이를 통해 책임감을 갖도록 한다. 폐쇄적인 태도가 리더와 그를 따르는 사람들 사이에 두터운 장벽을 만드는 반면에, 개방적인 태도와 겸손함은 양자 간에 소통할 수 있는 가교 역할을 한다.
위에서 말한 세 가지 요소는 벤튼이 이 책에서 제시하는 ‘6단계 행동 원칙’이 올바르게 자리 잡고 성장하는 데 필요한 근본적인 토대가 된다. 이러한 토대 위에서 리더가 제일 먼저 마스터해야 할 스킬은 ‘먼저 시작하는 것’이다. 리더는 충분히 준비되지 않았을 때도 기회를 포착할 줄 알아야 하며, 남보다 먼저 시작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 두려움을 내던지고, 결연하게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하며, 일관되게 이러한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

상대편이 인정해주기를 바라라

다음으로, 벤튼은 사람을 대할 때, ‘상대편이 자신을 인정해줄 것’을 바라지 않으면, 실제로도 인정받을 수 없다는 사실을 상기시킨다. 더불어 상대편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포용하는 태도 또한 중요함을 강조한다. 타인을 유능하고 (그 자리에) 걸맞은 사람으로 생각하고 대우하는 것, 설령 상대편이 그럴 만한 자질이나 가치가 없어 보인다 하더라도 최대한 포용하는 것이 ‘수행 카리스마’를 발전시키는 핵심적인 열쇠이다. 질문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설명하면서 벤튼은, 리더들은 질문할 때 어떤 억양과 어휘를 사용할지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하며, 체계적으로 준비된 질문을 던져야 하고, 먼저 정보를 줄 줄도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이렇게 하는 데 구체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서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스타일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많은 질문 샘플들을 제시하고 있다. 벤튼은 또 남에게 간단하면서도 매우 구체적인 부탁을 하고, 상대편이 부탁을 들어주었을 때 그에 대해 감사하는 행위가 상대편의 자존심을 지켜주는 아주 좋은 방법이라고 말한다.
벤튼의 전문적인 노하우가 담겨 있는, 이 보물 상자에는 이 밖에도 리더에게 필요한 많은 항목들이 포함되어 있다. 예를 들어 보면 다음과 같다. 건강하고 침착한 태도로 살아가겠다고 결심할 것, 늘 미소 지을 것, 논지를 잘 전달할 수 있는 좋은 예를 들 것, 열린 태도와 인간적인 면을 보여주기 위해 사람들과 적절한 스킨십을 할 것 등. 또한 벤튼은 자신이 제안하는 방법들을 좀 더 완전한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 침묵하고 남의 말을 더 많이 경청하고, 적절한 페이스를 찾기 위해 보조를 늦추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알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사람들이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이 책은 리더다운 태도를 취하고 행동하는 법뿐 아니라, 책임 있는 위치에 있든 그렇지 않든 인간으로서 좀 더 유능한 사람이 되는 법에 대해서 많은 귀중한 조언을 해주고 있다. 벤튼은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merican Express, 센츄리 21Century 21, 메릴 린치Merill Lynch, 나비스코Navisco, 비아콤Viacom, 펩시Pepsi를 비롯한 세계적인 여러 기업에 자문을 해온 경험과, 많은 성공한 지도자들과 사회학자, 정치인들의 실제 경험과 자신의 풍부한 지식을 바탕으로, 이 책의 매 페이지를 리더가 가져야 할 몸가짐과 스타일에 반드시 필요한 의견 및 건전한 사업상의 조언으로 가득 채우고 있다.


차례

여는 글
프롤로그

Chapter01 먼저 시작하라
Chapter02 상대편이 인정해주기를 바라고, 상대편을 포용하라
Chapter03 질문하고 부탁하라
Chapter04 자신감을 가지고 똑바로 서서 미소 지어라
Chapter05 인간적이 되어라, 유머러스해져라, 그리고 스킨십을 가져라
Chapter06 보조를 늦추어라, 침묵하라, 그리고 경청하라
Chapter07 퍼즐의 완성

감사의 글
리더를 만드는 카리스마 ·  데브라 벤튼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알바몬 올여름 알바몬으로 알박아, 알바여
알바몬은 ‘1억 알바머니 챌린지’라는 통 큰 프로모션을 홍보하기 위해, 전국민 대상 ‘알바몬으로 누구든 쉽게 알바를 구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은 광고 캠페인을 선보였다. 알바와는 가장 거리가 멀어 보이는 시골 어르신들을 주인공으로 정하고, ‘알바’라는 단어가 생소한 시골 어르신들이 ‘알바 가’를 ‘알박아’로, ‘알바여’를 ‘알 빠여’로 잘못 알아듣고 생긴 소동을 영상으로 담아내 재미와 신선함으로 좋은 평을 받았다.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알바몬 올여름 알바몬으로 알박아, 알바여
알바몬은 ‘1억 알바머니 챌린지’라는 통 큰 프로모션을 홍보하기 위해, 전국민 대상 ‘알바몬으로 누구든 쉽게 알바를 구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은 광고 캠페인을 선보였다. 알바와는 가장 거리가 멀어 보이는 시골 어르신들을 주인공으로 정하고, ‘알바’라는 단어가 생소한 시골 어르신들이 ‘알바 가’를 ‘알박아’로, ‘알바여’를 ‘알 빠여’로 잘못 알아듣고 생긴 소동을 영상으로 담아내 재미와 신선함으로 좋은 평을 받았다.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알바몬 올여름 알바몬으로 알박아, 알바여
알바몬은 ‘1억 알바머니 챌린지’라는 통 큰 프로모션을 홍보하기 위해, 전국민 대상 ‘알바몬으로 누구든 쉽게 알바를 구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은 광고 캠페인을 선보였다. 알바와는 가장 거리가 멀어 보이는 시골 어르신들을 주인공으로 정하고, ‘알바’라는 단어가 생소한 시골 어르신들이 ‘알바 가’를 ‘알박아’로, ‘알바여’를 ‘알 빠여’로 잘못 알아듣고 생긴 소동을 영상으로 담아내 재미와 신선함으로 좋은 평을 받았다.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소프롤레
woo8166
프리맨스
woo8166
닥터외트커
woo8166
Sicredi
woo8166
Stych
poppop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