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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명 : 문화예술 스폰서십(마케팅의 뉴트렌드)
저자 : 한정원
출판사 : 커뮤니케이션북스
발행일 : 2005년 05월 20일
쪽수 : 175 쪽(1판)
ISBN : 8984993441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찾던 기업인들에게 문화예술 스폰서십은 새로운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다. 전세계 초연만을 지원하는 AT&T, 자국 문화예술에 집중하는 텔스트라, 진출지역마다 문화스폰서십을 도안하는 LG전자, 그리고 캐논과 지멘스! 도대체 왜 이들은 문화예술 스폰서십에 열광하고 있는가? 경쟁사와의 마케팅전쟁에서 승리하는 이들만의 성공비결은 무엇인가? 이 책은 각종 케이스스터디와 필드에 곧바로 적용 가능한 워크북을 통해 당신을 문화예술 스폰서십 전문가로 만들어준다.
목차
이 책을 읽기 전에 · Ⅴ
서론 · ⅩⅣ
1부스폰서십이란 무엇인가? · 1
1장기업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 · 3
1. 기업 환경의 변화 · 3
2.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필요성 · 5
2장스폰서십에 대한 기초 정보들 · 9
1. 스폰서십의 정의 · 9
2. 스폰서십의 목표 · 12
3. 스폰서십의 종류 · 19
4. 엠부시 마케팅 · 24
3장스폰서십 효과측정 · 29
1. 인식레벨 달성 및 행동변화 측정 · 30
2. 판매 기여도 측정 · 30
3. 미디어 효과 측정 · 31
2부문화예술 스폰서십의 현주소 · 33
1장문화예술 스폰서십 경향 · 35
1. 자선적 경향(1900~1930년대) · 36
2. 필랜스로피적 경향(1940~1960년대) · 37
3. 필랜스로피와 마케팅의 혼합 경향(1970~1990년대) · 39
4. 마케팅적 경향(1995년~현재) · 40
2장세계의 문화예술 스폰서십 현황 · 43
1. 미국 · 45
2. 영국 · 47
3. 독일 · 49
4. 일본 · 50
3장한국의 문화예술 스폰서십 현황 · 55
4장문화예술 스폰서십의 세금공제 현황 · 59
1. 스웨덴 · 60
2. 덴마크 · 61
3. 영국 · 62
4. 독일 · 63
5. 프랑스 · 65
3부세계적인 기업들의 문화예술 스폰서십 사례 · 65
1장새로운 시도에 대한 강력한 지지자 : AT&T · 69
1. 테크놀로지와 자원봉사 정신에 대한 강한 신념 · 69
2. 지역화 전략 · 70
3. 창조와 다양성, 새로운 시도에 대한 지지 · 71
2장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스폰서십 : 지멘스 · 75
1. 지멘스아트프로그램 · 75
2. 현대 예술가들에 대한 적극적 지원 · 77
3. 지역 중심 전략 · 78
4. 지멘스 문화예술 재단 · 79
3장문화 스폰서십을 통한 지역친화 전략 : LG전자 · 81
1. 진출지역 해외 마케팅을 위한 스폰서십 · 81
2. LG페스티벌(CIS : 독립국가연합) · 82
3. LG챔피언퀴즈(동남아) · 84
4. LG바둑대회(러시아) · 85
5. 윌튼LG극장(북미) · 86
4장자국 문화예술에 대한 집중 지원 : 텔스트라 ·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