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기획에서 제작까지
기사입력 2007.02.27 09:59 조회 4199

   광고 기획에서 제작까지 

저자 출판사  에피스테메
발행일 2006-02-22
페이지 302
ISBN  8920920516

 

내용 소개│Introduction


제대로 된 광고란 사람들로 하여금 무언가를 느끼게 하는 광고다.
이러한 좋은 광고는 어떻게 만들어졌고, 어떻게 만들 것인가? 

이 책은 시중에 나와 있는 광고학 개론서들이 마케팅과 광고기획 부분에 치중하고 있는 것과는 다르게, 광고제작 실무에 맞추어져 있어 기획부터 제작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한눈에 이해하고 실제 제작해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많은 양의 컬러 광고 사진과 함께 과정별 · 분야별(기획, 전략 및 카피, 전파 · 인쇄 · 인터넷 광고)로 나누어 광고 제작 과정을 상세히 기술하고 있어, 독자들이 광고제작 과정을 필요에 따라 알기 쉽게 학습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광고에 입문하고자 하는 독자와 광고 실무자들에게 알찬 안내서가 될 것이다.


  

저자 및 역자 소개│About




저자 ㅣ 양영종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졸업
연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졸업(석사)
중앙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졸업(박사)
오리콤 기획국 차장, LG애드 기획국 국장 역임
호남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역임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visiting professor
한국 광고학회 연구이사
- 현재 : 한양사이버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 논문 : AEJMC 논문 외 다수
- 저서 :『디지털시대 광고론』,『광고조사론』외 다수


저자 ㅣ강승구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졸업
연세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졸업(석사)
미국 미주리 주립대학교 저널리즘 대학원 광고학과 졸업(석사 · 박사)
-현재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교수/출판부장
-논문 :「기업 이미지 광고의 설득적 효과」,「인쇄광고 크리에이티브 요소 중 컬러의 효과에 관한 연구」,
「주창광고의 설득적 효과: 1997년 기아 사태를 중심으로」외 다수
-저서 :『광고론』,『홍보론』,『미디어 비평』외 다수 


 

 

목차 소개│Index


머리말 / iii

제1장 광고기획의 의의
1.1 광고기획의 정의 / 5
1.2 광고기획의 위치 / 5
1.3 광고기획의 순서 / 8
1.4 광고기획에서 분석해야 할 사항 / 10

제2장 광고기획 과정
2.1 상황분석 / 30
2.2 광고 기본전략 / 37
2.3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 / 38
2.4 광고매체 전략 / 40
2.5 광고 평가전략 / 41

제3장 광고전략
3.1 마케팅의 의의 / 49
3.2 마케팅 전략과 광고 / 56
3.3 광고와 소비자 행동 / 58
3.4 광고와 브랜드 자산 / 64
3.5 광고전략 / 73

제4장 크리에이티브 전략
4.1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개념 / 83
4.2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위한 준비 / 84
4.3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의 발상법 / 85
4.4 크리에이티브 전략의 수립 / 87
4.5 표현목표 / 89
4.6 컨셉트 / 90
4.7 크리에이티브 컨셉트 / 94
4.8 크리에이티브 전략 / 97
4.9 크리에이티브 전술 / 104

제5장 광고기획서
5.1 TGIF / 120
5.2 LG DIOS / 124
5.3 산 / 128
5.4 생활건강 / 132
5.5 싸이월드 / 136
5.6 엔프라니 / 140
5.7 트롬 / 144
5.8 포카리스웨트 / 148

제6장 카피 제작
6.1 카피란 무엇인가 / 155
6.2 광고 카피의 특성 / 156
6.3 카피라이터의 역할 / 157
6.4 광고목표와 카피 전략 / 158
6.5 카피 작성 / 159
6.6 카피 전략 / 162
6.7 카피 전략의 전개방식 / 165
6.8 카피를 어떻게 작성할 것인가 / 169
6.9 카피의 문체 / 172
6.10 카피 훈련 / 177
6.11 광고 카피의 기본법칙 / 180
6.12 카피 작성시 범하기 쉬운 오류 / 181
6.13 카피 테스트 실시 / 183

제7장 TV-CM 제작
7.1 텔레비전 광고의 표현과정 절차 / 195
7.2 TV-CM 제작과정 / 212

제8장 라디오 CM 제작
8.1 라디오 CM 카피의 특질 / 233
8.2 라디오 CM 표현형식 / 235
8.3 라디오 CM 제작과정 / 242

제9장 인쇄광고 제작
9.1 인쇄광고의 시각요소 / 251
9.2 인쇄광고 요소의 선택과 제작방법 / 252
9.3 인쇄광고 시각화의 방법 / 253
9.4 인쇄광고 제작과정 / 257

제10장 인터넷 광고 제작
10.1 인터넷 광고의 특징 / 283
10.2 온라인 배너 광고-특성과 제작 / 285
10.3 인터넷 광고 기획과정 / 288
10.4 인터넷 광고 전략 고려사항 / 292
10.5 배너 광고 제작 / 293
10.6 인터넷 광고 성공사례 / 295

  

광고정보센터│www.adic.co.kr   │

광고 기획에서 제작까지  ·  양영종 ·  강승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