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 스토리
기사입력 2010.11.18 08:31 조회 3537








브루스 블록의 비주얼 스토리텔링 세미나를 한 권으로 경험한다. 이 책은 스토리, 시나리오 구조,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 게임의 영상 구조를 설명한다. 작가가 이야기를, 작곡가가 음악을 만드는 것처럼 영상을 어떻게 만드는가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려준다. 생생한 컬러로 제시된 예제들은 주요 시각원리와 이론을 명쾌하게 풀어준다.





책소개

■ 책의 내용

영상을 어떻게 구성해야 할까? 영상 구조를 이해하면 분위기와 감정을 전달할 수 있다. 창작에서 조화와 스타일을 갖게 된다. 이 책은 이야기 구조와 영상 구조 사이의 핵심적 관계를 찾아준다. 
시나리오 작가, 영화감독, 영상 매체 연출가, 촬영감독, 프로덕션 디자이너, 예술감독과 편집자들은 모든 영상 제작자들이 직면해 온 시각적 문제들을 여전히 고민한다. 좋은 영화를 만들고 싶은가? 이 책은 이 목적을 어떻게 실현할 수 있는지 가르쳐 준다.

■ 추천사

“브루스 블록은 비주얼 스토리텔링을 탁월하게 해석했다. 스토리텔링은 모든 영화학과 학생에게 제일 중요하다. 이 책은 여러분을 더 나은 영화제작자로 만들어줄 것이다.” 
- 미국영화연구소(American Film Institute)

“브루스 블록의 연구는 비주얼 스토리텔러에게 비주얼 선택뿐만 아니라 스토리를 이끌어내는 결정을 내리기 위한 구조를 제공한다. 그의 연구는 영상 구조와 그 시각적 실현 사이의 조화와 차별을 만들어내려는 영화 제작자에게 툴을 제공한다.” 
- 렌디 넬슨(Randy Nelson)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픽사 대학 학장

“브루스 블록은 영상 구조에 대해 굉장히 해박한 지식을 갖고 있다. 그의 책은 비주얼 스토리에 관한 유일한 책이다. 이 책은 말 그대로 영상을 사용해 더 나은 이야기를 만들 수 있도록 여러분을 안내할 것이다.”
- 낸시 마이어스(Nancy Meyers) <왓 위민 원트>, <사랑할 때 버려야 할 아까운 것들>, <로맨틱 홀리데이> 감독

“나는 브루스 블록을 촬영감독, 미술감독, 의상감독, 편집감독으로 부르면서 많은 시간을 함께했다. 지금껏 영상 문법에 대해 이토록 명쾌하게 설명하는 사람을 보지 못했다.”
- 제이 로치(Jay Roach) <오스틴 파워>, <미트 페어런츠Ⅰ&Ⅱ> 감독

“당신은 현대 영화의 복잡성과 영화 세계의 변화를 이해할 수 있는 열쇠를 손에 쥔 것이다.” 
- 찰스 샤이어(Charles Shyer) <나를 책임져, 알피>, <신부의 아버지Ⅰ&Ⅱ>, <베이비 붐> 감독

“영상 구조에 대한 브루스 블록의 깊은 이해는 애니메이션 작업에 영감을 준다. 이 책은 모든 아티스트에게 매우 중요하며 필수적이다.”
- 월트 디즈니 TV용 애니메이션 부서

■ 책 속으로

영상 안에는 영상 구성 요소-공간, 선, 모양, 톤, 색, 움직임, 리듬-라는 등장인물이 있다. 우리가 흔히 배우를 등장인물이라고 부르지만 영상 구성 요소 또한 배우만큼 중요한 기능을 담당한다. 영상 제작이 진행되면, 영상 구성 요소의 기능은 카메라를 통해 모든 장면에서 보인다. 흡사 배우처럼 소통의 느낌과 감정을 관객들에서 배우들처럼 전달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영상 구성 요소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 1장 영상 구성 요소

공간은 복잡한 영상 구성 요소다. 이것은 다른 모든 영상 구성 요소들이 보이는 화면을 지칭하는 것과 동시에, 공간 자체도 여러 개의 자체 구성 요소들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이번 기회에 반드시 살펴봐야 한다. 이 장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먼저 공간 자체가 가지고 있는 구성 요소들-깊이, 평면, 제한 그리고 애매모호함-을 살펴볼 것이고, 다음으로 화면 구성 비율과 화면 분할 그리고 열린 공간과 닫힌 공간에 관하여 살펴볼 것이다.
- 3장 공간

빨간색 벽돌벽 옆에서의 사진 촬영은 빛의 보통 색에 빨간색을 강조할 것이다. 숲 속에서, 나뭇잎 사이로 투과된 빛은 하늘에서부터 직접 오는 빛보다 더욱더 초록색이다.
외부 사막 로케이션에서, 일광은 사막 표면에서 노란색/오렌지색으로 반사될 것이다. 거대한 반사체처럼 작용하는 흰색 구름은 색을 다시 반사시켜 사막 로케이션에서 주위의 빛을 더 노란색/오렌지색으로 만든다.
- 6장 색

저속이나 고속 촬영술은 스토리텔링의 다양한 효과를 위해 이용될 수 있다. 매우 빠르게 일어나는 사건들은 그 속도가 느려지면 더 명확하게 인식될 수 있다. 영화 <매트릭스(The Matrix, 1999∼2003)>는 액션 시퀀스에서 주인공의 움직임을 디테일하게 보여주기 위해 슬로 모션 효과 시간을 길게 늘였다. 영화 <언터처블(The Untouchables, 1987)>에서 일련의 동시다발적 액션들은 실제로는 단 몇 초에 불과하지만 슬로 모션으로 촬영되어 관객으로 하여금 어떻게 각각의 사건들이 서로 영향을 미치는지 보게 한다.
- 7장 움직임



머리말

지금은 융복합 시대다. 이것은 장르 간의 경계를 서로 넘나드는 것을 의미하며 동시에 타 장르와의 유기적인 관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를 의미한다. 이러한 현상이 모든 학문, 산업 분야에서 일어나고 있어 이것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시대가 왔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경계를 넘나드는 전문가Boundary Crosser’가 절실하게 필요하다. 특히, 영화영상 창작자는 다양한 장르에 대한 융복합적인 관계를 잘 이해하고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융복합 시대의 창작자는 예술의 기본적인 의미와 더불어 뉴 테크놀로지, 뉴 미디어, 미디어 공학, 인문사회학 등을 이해해야만 하는 것이 현실이다. 더 확대해 보면 예술이 인문학·사회학과 만나고 인문학이 이공계와 만나고 예술이 의술과도 만나고 사회과학과 인문학·이공계가 공존하는 시대에 살고 있는 것이다. 영화, 방송, 애니메이션, 컴퓨터게임 등도 더 이상 각각의 장르만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시대적 요구에 맞추어 서로의 경계를 넘나들며 발전하고 있는 중이다. 그래서 이 책은 스토리와 시나리오 구조, 영화, 방송, 애니메이션, 컴퓨터게임 등에서 알아야 할 영상 구조관계의 명확한 이해를 제공하고 있다.

영화는 무성영화에서 유성영화로, 흑백에서 컬러영화로, 아날로그에서 디지털영화로, 2D에서 3D입체영화로 기술적 발전을 이루며 끊임없이 성장하고 있다. 기술적 발전이 이루어지면 질수록 가장 중요한 화두는 ‘이야기를 어떻게 영상으로 잘 표현할 것인가’로 귀결된다. 아무리 좋은 스토리가 있어도 적절한 영상 이야기로 표현하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는 것이다. 이 책은 비주얼의 선택뿐만 아니라 스토리를 이끌어내는 다양한 시각적 표현 방법을 위해 영상 창작자에게 비주얼 구조와 툴을 제공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서 어떻게 영상 이야기를 디테일하게 만들어내는가에 대해서 자세히 알게 될 것이다. 이 책은 현대 영상의 복잡함과 변화되고 있는 영상 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열쇠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이 책의 개념들은 다양한 영상 제작에서 항상 함께하는 모든 스태프들이 작업을 완성하는 데 적극적으로 지원하게 될 것이다. 또한 영상 창작에 종사하는 모든 창작자와 학생들에게 좋은 영상 이야기를 만들기 위한 기본적인 목적을 어떻게 실현시킬지에 대한 해답을 제공하는 실용적이고 필수적인 가이드가 될 것이다.

2008년 UCLA에서 연구년을 보내며 저자인 브루스 블록을 몇 차례 만났는데, 수더분하고 친절한 그는 나와 만나자마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영화 이야기를 쏟아냈다. 그의 영?화창작과 교육에 대한 열정은 듣고 있는 나를 여러 차례 반성하게 만들었다. 그는 할리우드에서 프로듀서, 감독, 크리에이티브 컨설턴트로 장르의 경계를 넘나들며 다양한 창작 활동을 왕성하게 수행하고 있었다. 또한, < 로맨틱 홀리데이 2006>, < 사랑할 때 버려야 할 아까운 것들 2003>, < 아메리칸 스윗하트 2001>, < 왓 위민 원트 2000>, < 스튜어트 리틀 1999>, <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1997>, < 신부의 아버지 1991> 등의 작품들을 통해 경험한 것들을 서던 캘리포니아 대학교 영화과 후배 창작자들에게 나눠주고 있었다. 그와의 만남을 통해 그가 이 책을 통해 전하고 싶은 것들이 무엇인지를 좀더 자세히 알게 되었고, 다양한 그의 경험과 열정을 통해 만들어진 이 책을 한국 영화영상 창작자들에게 소개하고 싶었다. 부디 영화영상 창작자들이 이 책을 통해 영상 이야기를 만드는 법을 쉽게 이해하기 바라는 마음이다. 끝으로 이 책이 나오기까지 물심양면으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았던 커뮤니케이션북스 담당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린다. 

민경원  
순천향대학교 학예관 307호 연구실에서  


저자소개

브루스 블록(Bruce Block)
서던 캘리포니아 대학교(USC) 영화과 초빙교수이자 할리우드에서 프로듀서, 감독 그리고 크리에이티브 컨설턴트로 맹활약하고 있다. 영화뿐만 아니라 TV 드라마, 광고,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컴퓨터 게임, 특수영상 그리고 아이맥스 영화 등 다양한 영상 분야에서 활동 중이다.
작품으로는 <로맨틱 홀리데이(2006)>, <사랑할 때 버려야 할 아까운 것들(2003)>, <스튜어트 리틀(1999)>,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1997)>, <스팽글리쉬(2004)>, <아메리칸 스윗하트(2001)>, <왓 위민 원트(2000)>, <페어런트 트랩(1998)>, <신부의 아버지 Ⅰ(1991)>, <신부의 아버지 Ⅱ(1995)>, <사랑의 특종(1994)> 등이 있다.


목차

1장 영상 구성 요소
2장 콘트라스트와 조화 
3장 공간 
   Part 1 주요한 자체 구성 요소 
   Part 2 프레임 
4장 라인과 모양 
5장 톤 
6장 색 
7장 움직임 
8장 리듬
9장 스토리와 영상 구조 
10장 이론이 아니라 실제다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

   

비주얼 스토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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