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 공장
기사입력 2011.04.14 04:22 조회 3526




 


  


우리 시대가 꿈꾸던 소망을 사진으로 담다

『꿈의 공장』은 한국 광고사진의 대부 김한용 선생이 
지난 60년이 넘는 세월동안 작업해 온 인물사진과 광고사진을 집대성한 사진집이다. 

최은희, 신성일, 엄앵란, 윤정희 등 광고사진 속의 모델이 된 추억의 스타들과 그 당시 최첨단 유행을 창조했던 
광고사진, 달력 사진, 각종 잡지 및 사보의 표지 사진 등의 270여 점이 컬러로 수록되어 있다. 

5장과 6장에 수록된 130여 점의 흑백사진은 당대 스타들과 사회 각계각층의 인물들을 촬영한 사진들로, 
김한용 선생의 사진가로서의 면모를 잘 보여준다. 

특히 소설가 박인환, 전 국회위원 김두한, 부산 피난 시절의 화가 이중섭의 포트레이트는
 이 책에서 최초로 공개되는 희귀한 사진이다. 

 


 

저자 김한용
 

김한용(金漢鏞, Kim Han-Yong)은 1924년 평남 성천에서 태어나 1947년 국제보도연맹 소속 보도사진가로 사진에 입문하였다.
1950년 한국전쟁 중에는 서부전선을 종군 취재하였으며, 1952년부터는 부산일보사 소속 사진기자로 활동하면서 부산 국제시장 화재와 피란지의 여러 모습을 사진으로 기록해 보도하였다.
1954년 일본 아사히신문사가 주최한 국제사진살롱에 입선하였으며, 정부 환도와 함께 서울로 상경하여 국제보도연맹을 중심으로 사진활동을 계속하였다.
1959년 한국 최초의 광고사진 스튜디오인‘ 김한용사진연구소’를 창설하여 현재까지 운영해 오고 있다.

그는 한국 광고사진을 개척해 온 선구자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국내 최초로 컬러 현상 시스템을 도입한 그의 연구소는 한국 광고사진 및 광고의 요람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국사진작가협회 부이사장, 대한민국사진대전 심사위원 등을 역임했고, 현재 대한민국사진전람회 초대작가, 광고사진가협회 고문, 한국사진작가협회 자문위원으로 있다. 

사진집으로는『 김한용작품집』(1984),『 얼』(호영출판사, 1993) 『석굴암』(눈빛, 1999),『 김한용작품집』(눈빛, 2003),『 희망의 연대기』(눈빛, 2006) 등이 있으며, <김한용 누드 작품 초대전> <회갑기념 김한용 사진전>(디자인포장센터, 1984), <산수(傘水)기념 김한용 작품전>(조선일보미술관, 2003. 3) 등의 전시회를 개최한 바 있다.

 



책 소 개 

이 책은 올해 미수(88세)를 맞이한 한국 광고사진계의 대부이자
영원한 현역으로 불리는 김한용 선생(1924-)이 지난 60여 년간 작업해 온 인물사진과 광고사진을 총 집대성한 사진집이다.

 

1959년에 출범한 충무로의 김한용사진연구소는 한국 광고사진의 요람이며, 
1960-70년대 산업화의 여정에서 우리의 희망을 만들어 온 ‘꿈의 공장’이다. 

그의 사진 속에는 추억의 스타들과 함께했던 지난날의 추억이 있고, 대한민국 산업 발전사가 들어 있다. 
그가 사진으로 정지시킨 과거는 어느덧 현재와 미래에 맞닿은 살아 있는 과거가 되었다. 

이 책에 수록된 270여 점의 컬러 사진은 한국 최초로 컬러 현상 시스템을 도입한 연구소(충무로 소재)에서 촬영된 것으로서, 최은희 신성일 엄앵란 윤정희 등 광고사진 속의 모델이 된 추억의 스타들과 그 당시 최첨단 유행을 창조했던 광고사진, 카렌다, 잡지 사보 표지사진 등으로 구성하였다.

특히 김자옥 태현실 임예진 등 현재에도 활동하고 있는 연예인들의 젊은 시절의 모습을 볼 수 있어 이채롭고, 당시의 연예인들은 지금과 같은 인공 미인이 아니라 모두 각자의 개성이 뚜렷한 천연 미인이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제2부에 수록된 130여 점의 흑백사진은 김한용 선생의 사진가로서의 면모를 잘 보여주는 것으로서 스타들의 사진과 사회 각계각층의 인물들을 촬영한 사진들로 구성하였다. 

복혜숙 최남현 여운계 오수미 등의 작고 배우와 정미조 정훈희 바니걸스 등 최고 인기를 얻던 시절의 가수 사진을 볼 수 있고, 코미디언 구봉서와 소설가 김동리, 연극인 김동원 씨의 가족사진이 수록되어 있다. 

특히 소설가 박인환, 전 국회의원 김두한, 부산 피난 시절의 화가 이중섭의 포트레이트는 최초로 공개되는 희귀한 사진이다.

 

목차


김한용사진연구소의 탄생|김한용

꿈의 도상학, 김한용의 광고사진|이영준

1. 광고사진 속의 추억의 스타

2. 꿈꾸는 광고사진

3. 세월 속에 담은 사진

4. 잡지·사보 표지

5. 흑백사진 속의 추억의 스타

6. 잊을 수 없는 사람들
작가의 말
작가 연보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Interview 1] AI… 광고회사들은 답을 찾아야!
 AI… 광고회사들은 답을 찾아야! 혁신 넘어 성장 이끄는 리더, 강지현 서비스플랜 코리아 대표 취재·글 정현영 편집장 | 사진·팡고TV촬영 유희래 독일계 종합광고대행사인 서비스플랜 그룹의 한국법인은 2013년 본격 진출했다. 강지현 대표는 서비스플랜 코리아의 전신인 리퀴드 캠페인에 이사로 입사해 2017년에 대표로 선임됐다. 강 대표는 BMW, 이케아, 앱솔
[뉴스레터] ADinfo 제 135호
애드인포 제 135호 - 7월 광고업계 소식 및 동향
Absinthe(압생트), 마주(魔酒)에 얽힌 오해와 진실
'압생트(Absinthe)’는 19세기부터 20세기 초엽까지 프랑스에서 유행했던 술이다. 영롱한 에메랄드 빛 녹색이 특징적인 이 술은 ‘녹색 요정’이라는 별칭으로 불리기도 했는데, 단순히 그 빛깔 때문만은 아니었다. 이 술을 마시면 녹색 요정 즉 ‘헛것이 보이는’ 환각체험을 한다는 믿음 때문이기도 했다. 프랑스의 알제리 지배가 무르익어가던 1840년대, 프랑스 정부는 자국의 파견부대를 말라리아와 이질로부터 지키기 위해 ‘약술’ 압생트를 치료예방약으로 배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