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티브 테라피
기사입력 2011.04.20 10:58 조회 2026





  

국내 최초이자 유일한 영화 전문 프리랜서 카피라이터인 저자 윤수정이 전하는 

뇌 활성화 트레이닝북『크리에이티브 테라피』

 "고맙다, 고맙다, 참말로 고맙다."(워낭소리)
 "꽃같은 세상 날려버린다."(죽거나 혹은 나쁘거나)
 "멈출 수 있다면, 사랑이 아니다."(물고기자리) 
 무려 150여 편이 넘는 영화들의 카피들을 만들어온 저자가 
컨설턴트나 문제해결자가 되는 대신, 테라피스트를 자처한다.
그리고 크리에이티브의 개념을 정의하려 하지 않고, 크리에이티브를 체화하도록 도와준다.

 


 


미래를 매혹시키는 크리에이터들의 뇌 활성화 트레이닝 북


크리에이티브는 천부적 재능이거나, 한번 따면 평생 지속되는 자격증이 아니다. 
바로 근육이다. 근육이 없는 사람이 없듯이 모든 사람은 서로 다른 방식으로 크리에이티브하다. 
만일 크리에이티브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그 체질이 아직 단련되지 않았거나, 뇌의 체질에 맞는 트레이닝 방법을 몰랐거나 해서일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워밍업부터 스트레칭, 트레이닝, 그리고 식이요법까지 몸에 적용되는 훈련의 개념들을 뇌에게 행하고자 한다.


몸에도 체질이 있듯, 뇌에도 체질이 있다


한의학의 사상체질은 태양, 태음, 소양, 소음으로 사람의 체질을 나눈다. 인간이 모두 제각각 다르듯이, 뇌의 체질도 제각각 다르다. 그처럼 뇌의 체질도 표양, 표음, 발양, 발음으로 나눌 수 있다. 어디서나 분위기를 주도하는 사람(표양인), 오래 지나 신뢰할 만한 사람(표음인), 항상 새로운 도전 정신으로 임하는 사람(발양인), 끈기 있는 사람(발음인). 그렇다면 각각의 체질에 맞게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극복해야 하지 않겠는가? 

저자는 크리에이티브 체질 진단표를 제시하여 각자가 어느 체질에 해당하는지 체크해 보도록 하고, 그에 맞게 처방전을 제시한다. 

예를 들면, 표양인 대표 A양. 똑똑하고 말 잘해서 어쩌다 왕따가 된 그녀에게는, 넘치는 표현의 균형을 잡는 황금팔을 처방한다.
 표음인 대표 B군. 표현불능 소심청년에게는 스스로 마법의 묘약을 발견하도록 돕는다. 
발양인 대표 C군. 아이디어 천재이지만, 항상 ‘난 안 될거야’라고 말하던 그를, 기가 팔딱팔딱 뛰도록 한다. 
컴퓨터 로그인을 못해서 울고 아이디어 회의가 무서워서 퇴사한다던 그녀들의 발상의 씨가 싹을 틔우도록 도와준다.


크리에이티브 라인을 잡아주는 일곱 가지 체조


잘못된 호흡과 비뚤어진 자세의 체조가 건강에 보탬은커녕 큰 부작용을 낳을 수 있듯이 잘못된 감정들이 크리에이티브에 오히려 장애가 될 수도 있다. 
저자는 마음의 일곱 가지 체조인 호기심, 소통, 긍정, 배려, 책임감, 목표, 자유를 통해 그 감정들을 크리에이티브를 향한 방향과 호흡으로 가다듬어 보자고 제안한다.
호기심은 크리에이티브의 동굴을 여는 구호이며, 소통은 나를 통하게 하는 바람문, 긍정은 불가능을 들어 올리는 지렛대이다. 
배려는 오해를 건너 만나는 크리에이티브의 신대륙이고, 책임감은 폭주하는 세상에 달린 경적이며, 목표는 평범한 나를 영웅으로 끌어당기는 자석그리고 자유는 크리에이티브를 키우는 주문이다.

 




들어가는 글

1장 뇌 달리자! 크리에이티브 워밍업
1 잠자는 뇌를 깨우는 세 가지 질문
2 뇌에 산소를 공급하라
3 아이디어의 탈을 쓴 이산화탄소는 그만!
4 크리에이티브 브레인에 한계란 없다
줌인 Zoom In_크리에이티브, 이론으로 정복하자! TRIZ와 아이들

2장 나의 뇌에 맞는 크리에이티브 스트레칭
1 크리에이티브에도 체질이 있다
2 뇌의 체질 알기, 처방전 받기
① 어디서나 분위기를 주도하는 표양인
② 오래 지나 신뢰할 만한 표음인
③ 새로운 도전 정신, 발양인
④ 끈기 있는 발음인
3 크리에이티브 개념 라인을 잡아주는 일곱 가지 체조
① 호기심, 크리에이티브의 동굴을 여는 구호
② 소통, 나를 통하게 하는 바람문
③ 긍정, 불가능을 들어 올리는 지렛대
④ 배려, 오해를 건너 만나는 크리에이티브의 신대륙
⑤ 책임감, 폭주하는 세상에 달린 경적
⑥ 목표, 평범한 나를 영웅으로 끌어당기는 자석
⑦ 자유, 크리에이티브를 키우는 주문
줌인 Zoom In_당췌! 크리에이티브란 무엇인가

3장 뇌의 러닝 하이!, 크리에이티브 하이!
1 크리에이티브는 뇌로 하는 섹스다!
2 살고 싶다면 크리에이티브하라!
3 미래가 부른다, 크리에이티브!
4 크리에이티브는 스토리다
줌인 Zoom In_크리에이티브의 핵,‘스토리’의 필수 조건_

4장 뇌의 근육 굳히기, 크리에이티브 트레이닝
1 알찬 근육의 원자, 컨셉 트레이너
①망해야 산다
②쉬어야 산다
③놀아야 산다
2 크리에이티브의 뼈대, 컨셉 정하기
3 크리에이티브의 뼈대에 살 붙이기, 카피
①스키니 전략
②글래머 전략
4 크리에이티브의 잊지 못할 첫인상, 제목
①사전 준비
②오늘 입고 나갈 옷을 다양하게 입어보라
③)옷 이상의 그것을 준비하라
④평소에 좋은 옷들을 잘 갖춰놓아야 한다
⑤정장의 원칙을 어겨라
⑥지나치게 특이한 것은 금물
⑦룩의 카테고리를 찾아라
줌인 Zoom In_크리에이티브의 기본이 되는 여섯 가지 공식

5장 크리에이티브에 영양을 주자! 식이요법
1 근육형 크리에이티브를 위한 필수 영양소
2 ’나’는 단백질
3 ’보낸다’ 지방
4 ’너’ 탄수화물
5 요요를 막는 두 가지 비결
줌인 Zoom In_크리에이티브 십계명

6장 크리에이티브에 밥말아 먹자!
1 크리에이티브 서머리
2 크리에이티브 사전
3 책이 꾸는 행복한 꿈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알바몬 올여름 알바몬으로 알박아, 알바여
알바몬은 ‘1억 알바머니 챌린지’라는 통 큰 프로모션을 홍보하기 위해, 전국민 대상 ‘알바몬으로 누구든 쉽게 알바를 구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은 광고 캠페인을 선보였다. 알바와는 가장 거리가 멀어 보이는 시골 어르신들을 주인공으로 정하고, ‘알바’라는 단어가 생소한 시골 어르신들이 ‘알바 가’를 ‘알박아’로, ‘알바여’를 ‘알 빠여’로 잘못 알아듣고 생긴 소동을 영상으로 담아내 재미와 신선함으로 좋은 평을 받았다.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알바몬 올여름 알바몬으로 알박아, 알바여
알바몬은 ‘1억 알바머니 챌린지’라는 통 큰 프로모션을 홍보하기 위해, 전국민 대상 ‘알바몬으로 누구든 쉽게 알바를 구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은 광고 캠페인을 선보였다. 알바와는 가장 거리가 멀어 보이는 시골 어르신들을 주인공으로 정하고, ‘알바’라는 단어가 생소한 시골 어르신들이 ‘알바 가’를 ‘알박아’로, ‘알바여’를 ‘알 빠여’로 잘못 알아듣고 생긴 소동을 영상으로 담아내 재미와 신선함으로 좋은 평을 받았다.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알바몬 올여름 알바몬으로 알박아, 알바여
알바몬은 ‘1억 알바머니 챌린지’라는 통 큰 프로모션을 홍보하기 위해, 전국민 대상 ‘알바몬으로 누구든 쉽게 알바를 구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은 광고 캠페인을 선보였다. 알바와는 가장 거리가 멀어 보이는 시골 어르신들을 주인공으로 정하고, ‘알바’라는 단어가 생소한 시골 어르신들이 ‘알바 가’를 ‘알박아’로, ‘알바여’를 ‘알 빠여’로 잘못 알아듣고 생긴 소동을 영상으로 담아내 재미와 신선함으로 좋은 평을 받았다.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Sicredi
woo8166
중국공상은행
poppop01
Stych
poppop01
프리맨스
woo8166
소프롤레
woo8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