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ㆍCIㆍ광고의 시대 [현대경영연구소저 / 승산서관]
기사입력 2009.02.11 02:30 조회 6501
 

이 책은 비즈니스맨과 마케터들을 위해 홍보, CI, 광고에 대해 설명한다. 저자는 글로벌 금융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수요와 발굴, 여기에 상응하는 홍보와 광고가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을 책 한권에 담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기업의 마케팅 활동이 세계와 인간에 대해 종합적으로 생각하는 기업 이념에서 출발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1부에서는 기업홍보에 관해 이야기한다. 기업홍보란 무엇인가를 정리한 다음, 홍보체제와 홍보계획, 홍보전략과 실시계획, 홍보실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2부에서는 CI에 관해 이야기한다.

CI의 개념, 도입 단계, 디자인을 정리한 다음, 로고타이프와 마크심벌 예를 보여준다.
3부에서는 현대광고에 관해 이야기한다. 광고를 정의내리고 분류한 후, 광고부문의 조직과 직능, 광고매체, 광고계획의 구조와 과정, 표현, 인터넷광고, 미래광고까지 광고의 전 영역을 살펴보았다.


머 리 말 

기업 활동의 목표는 제품(상품)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수요에 의해 결정됩니다. 그리고 시대의 변천에 따라 그 목표의 범위도 더욱 확대되고 있습니다.  즉, 세탁기 메이커는 세제와 물에 대해서까지, 그리고 냉장고 메이커라면 식품 메이커의 사업 전개를 고찰하며 소비자의 식생활에 대해서까지 고려하는, 기업의 종합적 사고방식이 요구되고 있는 것입니다. 

국가간의 경계(국경)는 본래 통화ㆍ언어ㆍ거리ㆍ정보 등을 기준으로 하지만 오늘날에는 그것들조차 장벽으로서의 의미와 역할에서 급격하게 멀어지고 있습다. 

이러한 보더레스borderless 현상은 세계가 모두 함께 잘 살 수 있는 공생의 21세기를 지향할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미래에는 사회적 규범이나 가치관이 크게 달라질 것을 예고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제 기업의 마케팅 활동은 세계와 인간에 대해 종합적으로 생각하는 기업이념에서 출발해야 하며, 그러한 맥락에서 홍보ㆍCIㆍ광고를 하나로 묶어서 파악하면 어떨까 생각했습니다. 

여러분의 활동에 이 책이 다소나마 도움이 되어 드렸으면 합니다. 

저자
:
 현대경영연구소
사업에 대한 정의 제품(상품)에의해 내려지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수요에 의해 결정되어야 한다.(T. 레비트).  예컨대 제품(상품) 또는 소비자에 대한 기업의 사고방식이, 신발-발, 도서출판-두뇌에 그치는 것이어서는 곤란하다는 이야기이다. 

즉, 세탁기 메이커는 세제와 물에 대해서까지 그리고 냉장고 메이커라면 식품 메이커의 사업 전개를 고찰하며 소비자의 식생활에 대해서까지 고려하는, 기업의 종합적 사고방식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인류의 경계(국경)는 통화ㆍ국경ㆍ거리ㆍ정보 등이지만 오늘날에는 그것들조차 장벽으로서의 적극적 의미ㆍ역할에서 급격하게 멀어지고 있다. 

이러한 보더레스(borderless) 현상은 세계가 모두 함께 잘 살 수 있는 공생의 21세기를 지향하게 해 주고 있으며 미래에는 사회적 규범이나 가치관이 변화할 것을 예고하고 있기도 하다.  기업은 스스로도 아름다워짐으로써 인간뿐 아니라, 자연과 문화에 대해서도 공헌하는 존재가 되려 하고 있으며 우리 시대는 이미 그러한 종합적 발전이 필요한 시점에 와 있다. 

이제 기업의 마케팅 활동은 세계와 인간에 대해 종합적으로 생각하는 기업이념에서 출발해야 하며 그러한 마케팅 혁신을 통해 얻어지는 새로운 기업목표의 달성을 위해 기업의 홍보ㆍCIㆍ현대광고 등 활동도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같은 맥락에서 이 책을 통해 다소나마 이바지되는 바가 있게 되기를 진심으로 빌어 마지 않는다. 

저자

 현대경영연구소

출판사

 승산서관

출판일

 2009.03.05

페이지

  352p

ISBN

 9788985042574


제1부 기업홍보
1 기업홍보란 무엇인가
(1) 홍보의 본질
(2) 홍보의 역사
(3) 기업홍보와 행정홍보
(4) 홍보와 광고는 어떻게 다른가
(5) 기업홍보의 목적
(6) 기업홍보의 정의
(7) 홍보의 4대원칙
(8) 홍보 관련 외래어
2 홍보체제와 홍보계획
(1) 홍보부문의 설치와 편성
(2) 홍보부문의 지위와 명칭
3 홍보전략과 실시계획
(1) 기업이념의 명확화
(2) 홍보전략 책정의 프로세스
(3) 홍보전략 책정의 모델
(4) 홍보실시계획의 입안. 작성
4 홍보실무
(1) 홍보부문의 기본기능과 업무
(2) 퍼블리시티
(3) 미디어 대응의 기본
(4) 뉴스 릴리스
(5) 취재대응과 기자회견
(6) 재무홍보(인베스터 릴레이션즈)
(7) 리크루팅 홍보
(8) 위기관리와 긴급시 홍보
(9) 사내홍보-인하우스 커뮤니케이션
(10) 소비자 불만 대응
(11) 해외홍보
(12) 사회공헌과 문화예술 지원
(13) 홍보조사와 측정
(14) 홍보 매뉴얼
(15) 홍보 매뉴얼
(16) 홍보예산
(17) 대행사에 의한 홍보
(18) 홍보와 광고의 연접

제2부 CI(Corporate Identity)
1 CI란 무엇인가
2 CI도입의 각 단계
3 CI디자인
4 로고타이프와 마크심벌 예

제3부 현대광고
1 광고의 정의와 분류
2 광고부문의 조직과 직능
3 광고매체
4 광고계획의 구조와 과정
5 광고표현
6 미래광고
7 부록(카페.레이아웃. POP 예)
8 인터넷 광고
(1) 인터넷의 유래
(2) 거미줄은 온 세계에
(3) 인터넷 광고의 발족
(4) 인터넷 광고의 정의
(5) 인터넷 광고의 특징
(6) 인터넷 광고의 종류
(7) 인터넷 광고 성공의 포인트
(8) 인터넷 광고의 미래

홍보ㆍCIㆍ광고의 시대 ·  현대경영연구소 ·  승산서관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소프롤레
woo8166
프리맨스
woo8166
닥터외트커
woo8166
Sicredi
woo8166
Stych
poppop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