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타스브랜드 Unitas BRAND 2008 Vol.7 : RAW[유니타스브랜드 기획부 저/바젤커뮤니케이션]
기사입력 2008.11.27 03:19 조회 6205

브랜드와 마케팅, 트렌드와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접근과 분석을 시도하는 『유니타스브랜드 Unitas BRAND 2008 Vol.7』RAW 편. RAW는 사전적으로 '날 것, 가공하지 않은 것, 정제되지 않은 것'으로 정의된다. 하지만 이 책은 이러한 사전적인 정의에 머무르지 않고 사회 각계각층의 80여명의 전문가와의 인터뷰를 통하여 만들어진 결과물이다.

RAW라는 키워드의 아이디어는 영국에서 런칭한 PEPSI-RAW나 네덜란드의 진 브랜드인 G-STAR RAW처럼 브랜드 네이밍 자체에 'RAW'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에서 착안했으며, 에드워드 O. 윌슨, 하워드 가드너, 번 슈미트, 롤프 옌센과 같은 세계의 석학들에게 듣는 RAW의 재정의는 '본질, 본성, 진정성'이라는 단어로 요약될 수 있다. 사전적인 의미 그대로 '브랜드의 날 것'은 무엇일까라는 의문에서 시작한 연구는 RAW한 브랜드를 '상품·서비스의 본질을 잘 구현시키는 브랜드', '인간의 본능적 욕구를 잘 다루는 브랜드'로 재정의 하였다.

뿐만 아니라, 세계의 도시들이 RAW를 브랜딩 혹은 리뉴얼 전략에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또한 내셔널지오그래픽이나 딴지일보와 같은 미디어에서는 RAW를 어떻게 강한 브랜딩 요소로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브랜드와 마케팅, 트렌드와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접근과 분석을 시도하는 유니타스브랜드의 이번 호 주제는 낯설다. RAW는 사전적으로 '날 것, 가공하지 않은 것, 정제되지 않은 것'으로 정의된다. 하지만 사전적인 정의에 머무르지 않기 위하여 사회 각계각층의 80여명의 전문가와의 인터뷰를 통하여 만들어진 결과물이라는 점은 항상 다양한 접근과 재해석을 시도하는 유니타스브랜드적인 집요함이 묻어난다.

RAW라는 키워드의 아이디어는 영국에서 런칭한 PEPSI-RAW나 네덜란드의 진 브랜드인 G-STAR RAW처럼 브랜드 네이밍 자체에 'RAW'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에서 착안했다. 사전적인 의미 그대로 '브랜드의 날 것'은 무엇일까라는 의문에서 시작한 연구는 RAW한 브랜드를 재정의 하는 데까지 나아가는데, 그것은 '상품·서비스의 본질을 잘 구현시키는 브랜드', '인간의 본능적 욕구를 잘 다루는 브랜드'이다.

에드워드 O. 윌슨, 하워드 가드너, 번 슈미트, 롤프 옌센과 같은 세계의 석학들에게 듣는 RAW의 재정의는 다양함 가운데에서도 공통되는 분모를 찾을 수 있었는데, '본질, 본성, 진정성'이라는 단어로 요약된다. 따라서 인간의 본성인 본능에 충실한 브랜드, 즉 오감에 소구하는 브랜드를 중심으로 'RAW 브랜드'의 사례를 연구하였다. 할리데이비슨, 바비브라운, 러쉬, 일리, 오롬 등의 브랜드 담당자와 브랜드 마니아들에게 듣는 그 브랜드의 본질에 대한 이야기는 RAW라는 키워드가 브랜딩에 어떻게 접목이 되어서 강한 효과를 불러 올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 외에도 세계의 도시들이 RAW를 브랜딩에, 혹은 리뉴얼 전략에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또한 내셔널지오그래픽이나 딴지일보와 같은 미디어에서는 RAW를 어떻게 강한 브랜딩 요소로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들어 볼 수 있다. 나아가서 범죄심리학자나 소설가, 예술가, 정치인, 임상심리학자, 요리연구가, 법학자와 같이 브랜드와 관계가 없어 보이는 영역의 전문가들에게 듣는 RAW에 대한 의견은 색다른 만큼이나 인사이트를 느끼기에 충분하다. 

EDITOR'S LETTER _ 편집장의 편지

READER'S LETTER _ 독자의 편지

SPECIAL WINDOW _ 리솜 / 알렌제이

1. RAW ANATOMY
Brand Anatomy, 그 속살 RAW를 갈라본다

Interview | RAW에 관한 댓글 by ALL INTERVIEWEES
RAW는 브랜드의 속살인가? 가죽인가?
마니아 브랜드를 구축하는 RAW 메커니즘
브랜드의 RAW, well-done으로 맛보기

2. LECTURE ON RAW
세계 석학들이 RAW하게 말한 RAW의 정의

Interview | 사회생물학의 창시자인 에드워드 O. 윌슨이 말하는 RAW_에드워드 O. 윌슨
Interview | Human Nature가 바로 RAW이다_하워드 가드너
Interview | RAW는 쇼 비즈니스다_번 슈미트
Interview | RAW자체가 최고의 브랜딩 스토리다_롤프 옌센
Interview | 브랜딩의 핵심은 브랜드와 소비자 관계의 중심축인 RAW다_칼 스피크
Interview | RAW는 마케팅의 최고 전략 융합 소스다_에릭 슐츠

3. AWAKE YOUR PALPUS
본능에 충실하다, 본성에 완벽하다. 결국, 본질을 뛰어넘다

Interview | 브랜드의 각角을 세우다_마틴 린드스트롬
Interview | 두 두둥 두 둥둥둥, 우리에게 야생의 심장을 넣다, 할리데이비슨_안정현
Interview | 콰쾅, 슝, 팡팡, 쿵, 창, 풍풍, ?~~~앙, 영화를 듣다, 씨너스_정상진
Interview | 사삭, 쓱쓱, 톡톡, 자연에 붓을 대다, 바비 브라운_최원식
Interview | 똑, 쪼로록, 쪼로록, 똑 똑, 커피의 즙을 먹다, 일리_이창훈
Interview | 음~~~~~~흠, 신이 만든 향기를 팔다, 러쉬_우미령
Interview | 슥, 슥슥, 슥슥, 꾸~~욱, 글자를 그리게 하다, 오롬_이호열
Interview | 꾹, 칙, 비비빅, 기계를 애무하다, 디지텍시스템즈_이환용
시장확대를 위한 RAW 전략인 유혹, 유인효과와 범주화_곽준식

4. FRAME RAW
도시 브랜딩, RAW Branding

Interview | 본질로 회귀하는 건축의 RAW_이필훈
뉴욕의 RAW문화, 그 마지막 장_김경훈
도시 리뉴얼 전략, RAW City Branding_김우형

5. RAW-CODES WATCHERS
지구의 날 것을 보여주는 미디어, 사람의 날 것을 보여주는 미디어

Interview | 지구 행성 누드집, 내셔널지오그래픽_디클랜 무어
Interview | 한국 정치o문화o경제의 하드코어 누드집, 딴지일보_김용석

6. RAW DECODERS
사람이 꽃보다 RAW하다

지식생태학자가 들려주는 야성적 사고_ 유영만
Interview | 정치판에서 만난 RAW한 정치인_노회찬
Interview | 문학의 동네에서 만난 인간 탐닉 소설가_김연수
Interview | 나쁜 놈, 악한 놈, 더러운 놈, 치사한 놈들 안에서 '사람'을 찾는 범죄 심리학자_조은경
미세한 마음의 진동에 따라서 사람의 날 것과 포장을 구분하는 신경정신과 교수_정승아
인간의 RAW 기술을 연구하는 기자_박요철

7. WOMB OF RAW
RAW에 대한 동상이몽

서양인이 바라보는 동양인의 RAW 오리엔탈리즘_박홍규
Interview | 꿈 속에서 그리고, 깨어서 감상하다_달보라
Interview | 자연으로 익히고, 마음으로 간을 내고, 영혼으로 음미하다_임지호
Interview | 안경, 얼굴에 선을 긋다_황순찬 
자전거, 시간을 거스르다_정규태
RAW의 뒷바람에 돛대를 올리다_김경훈
디테일한 스토리가 RAW다_고세규
할머니의 주름에서 아름다움을 보다_주로니

8. IDEA ESSAY
마케팅 성지순례_스위스 바젤
브랜드 B자 배우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유니타스브랜드 Unitas BRAND 2008 Vol.7 : RAW[유니타스브랜드 기획부 저/바젤커뮤니케이션]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소프롤레
woo8166
프리맨스
woo8166
닥터외트커
woo8166
Sicredi
woo8166
Stych
poppop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