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고발 그리고 불편한 진실[이영돈 저, 위즈덤하우스]
기사입력 2008.03.06 11:12 조회 4172


 

합리적이고 현명한 소비를 위해 대한민국 국민들이 알아야 할 모든 것!

『소비자 고발 그리고 불편한 진실』은 KBS ’이영돈 PD의 소비자고발’을 책으로 재구성한 것이다. 소비자에게 힘이 되는 유용한 정보들을 중심으로 방송 취재 과정, 프로그램에서 시간관계상 미처 내보내지 못한 내용들, 방송 후 사례와 각종 에피소드 등을 추가하여 하나의 ’소비자 지침서’로 재탄생시켰다. 


이영돈 PD의 소비자고발’은 한국에서 PD들이 제작하는 시사 프로그램으로 유명하다. 기존 PD 저널리즘의 진화이다. 이전의 프로그램들이 큰 사안을 두고 넓은 이야기를 하는 것과 달리 ’소비자고발’은 작은 사안을 깊이 분석한다. 이 과정에서 PD들이 책임지고 내용을 구성한다. 그래서 시청자와 소비자에게 밀착된 정보를 제공한다. 


본문은 브랜드 달걀의 허울뿐인 특별함, 암 오진, 택시 앞자리의 위험, 유아 교육비 거품의 실체, 인터넷 인테리어 업체의 함정, 수입 안경테의 거품, 콘도 사기 등 소비자들이 알아야만 하는 진실을 진지하게 파헤친다. 특히 이들이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을 알기 쉽게 설명하였다. 또한 이런 진실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이야기하였다. 


이 책의 독서 포인트! 
대한민국의 소비에 관한 상식과 정보를 고발하고 바로잡는다. 추상적인 내용이 아니라 소비자들에게 실제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 수록되어 있다. 


’이영돈 PD의 소비자고발’은?
KBS 1TV에서 방영되며, 소비자들에게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확하고 실용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제작진들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소비자가 서로의 권리를 존중하며 공존하는 합리적인 사회를 만들어 나가길 희망한다. 방송위원회의 ’이달의 프로그램상’, 한국투명성기구의 ’투명사회상’, 2007년 ’시청자위원회상’, ’좋은 방송프로그램상’ 수상.



지은이│ 이영돈


KBS 이영돈 PD의 소비자고발 제작팀 


이영돈 PD 기획·총괄
「그것이 알고 싶다」, 「주병진쇼」, 「생로병사의 비밀」, 「술·담배·스트레스에 관한 첨단보고서」, 「추적60분」, 「마음」 제작. ‘한국방송대상 다큐멘터리부문 작품상’, ‘연예오락부문 작품상’, ‘한국프로듀서상’, ‘한국언론상’, ‘백상대상’ 등 수상. 6부작 HD다큐멘터리 「마음」으로 ‘방송위원회대상’, ‘한국방송프로듀서상 시사다큐부문상’, ‘삼성언론상 특별상’, ‘가톨릭방송대상 특별상’ 등 수상. 뉴욕필름 페스티벌 시사매거진부문 파이널리스트 어워드 참가, 4년간 미국 에미상 심사위원 역임, 2006년 반프 세계TV페스티벌 심사위원을 역임. 


김덕재 PD 유통·주거·환경
최지원 PD 유통·주거·환경
남진현 PD 유통·주거·환경
이후락 PD 먹을거리
이승현 PD 먹을거리
안성진 PD 교육·문화·여성
오은일 PD 교육·문화·여성
전흥렬 PD 의료
강윤기 PD 공무·법률
이건협 PD 자동차·교통·관광
강희중 PD 전자·홈쇼핑

 

   저자

이영돈
출판사
위즈덤하우스
출판일
2008.03.01
페이지
343 페이지
ISBN
9788960860933

Prologue 이 시대가 원하는 일상의 진실을 찾아서 


Part One 당신의 식탁은 안전합니까?
Chapter1 브랜드 달걀, 그 허울뿐인 특별함
Chapter2 우리가 먹은 사골, 과연 한우일까
Chapter3 병든 녹차가 내 몸을 살릴 수 있을까
Chapter4 유전자 재조합 제품에 포위된 대한민국 식품
Chapter5 만인의 건강식품 요구르트는 웰빙 식품?
Chapter6 비밀스런 인삼의 정체를 밝히다
Chapter7 칡냉면은 입으로 먹나, 눈으로 먹나
[소비자 고발 실험실] 다이어트 콜라, 알고 마시자!
세제 내뿜는 뚝배기, 조심하세요! 


Part Two 당신을 지켜드립니다
Chapter8 암 오진으로 더 아파하는 사람들
Chapter9 치과 임플란트 가격의 공포
Chapter10 성형 부작용, 환불 가능한가
Chapter11 환자 울리는 보험사 자문 의사
Chapter12 택시 앞자리 승객이 위험하다
Chapter13 대리운전, 그 위험한 질주
Chapter14 불타는 다이어트 화주경락
[소비자 고발 실험실] 과다 청구된 진료비, 돌려받을 수 있을까?
불량 보호 장구 구별법 


Part Three 새어 나가는 돈이 보이십니까?
Chapter15 유아 교통비 거품의 실체
Chapter16 브랜드 교복의 어이없는 거짓말
Chapter17 펀드 판매사의 수수료 폭리
Chapter18 왜 자동차 부품을 싸게 살 수 없나
Chapter19 인터넷 인테리어업체의 함정
Chapter20 거품 낀 수입 명품 안경테
Chapter21 국민주택채권 할인 비용 확인은 선택 아닌 필수
Chapter22 우리나라 부자들이 수입 차를 타는 이유
[소비자 고발 실험실] 휴대폰 대출, 청소년을 노린다! 


Part Four 당신은 속고 있습니다
Chapter23 자격증 따도 아무 소용 없다
Chapter24 두 얼굴의 결혼 정보 회사
Chapter25 새 차가 왜 이래요?
Chapter26 위기의 주부들, 떴다방을 피하라
Chapter27 꽃의 부활, 재활용인가 사기인가
Chapter28 믿을 수 없는 택배 회사
Chapter29 길거리 사주풀이, 그 위험한 말장난
Chapter30 여름휴가 망치는 콘도 사기
Chapter31 나도 파라솔을 칠 권리가 있다
Chapter32 효심 울리는 상조 회사
[소비자 고발 실험실] 그들만 아는 정보, 아파트 분양 광고



 

소비자 고발 그리고 불편한 진실[이영돈 저 ·  위즈덤하우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