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코틀러의 퍼블릭 마케팅 [필립 코틀러 저, 위즈덤하우스]
기사입력 2008.01.25 01:28 조회 4060

마케팅의 대부 필립 코틀러가 쓴 공공기관의 경영 교과서!


2007년 12월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현 참여정부에 대한 진단과 비판의 목소리와 더불어 차기 정부에 대한 공약이나 전망으로 온 나라가 분주하다. 정부에 대한 주요 평가 지표 가운데 큰 기준이 되는 것 가운데 하나가 바로 공기업의 혁신이다. 정부는 공기업을 만들기에 앞서 민간에서 충분히 소화할 수 있는가 숙고하고 민영화에 힘써야 하며, 국민의 요구와 필요와 따라 설립된 공공기관이라면 경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해 국민들의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 공공기관의 운영은 고스란히 국민들의 부담으로 돌아가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마케팅의 거장 필립 코틀러와 공공과 민간 및 비영리 기관에서 25년 동안 마케팅 활동에 전념해온 전문가 낸시 리가 공공분야에 대한 통찰을 바탕으로 『필립 코틀러의 퍼블릭 마케팅(원제 : Marketing in the Public Sector)』을 펴내 공공분야 종사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제목이 시사하듯이 이 책은 정부 및 공공기관이 시민들을 상대로 어떻게 효율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경영 성과를 제고할 수 있는지 상세하게 소개해놓은 책이다. 정부 및 공공분야의 경영 혁신을 위해 저자들이 강조하는 원칙은 명징하게 한 가지로 집약된다. 정답은 바로 시민 중심의 접근방법에 있다는 사실이다. 해외 및 국내 공공분야 전문가들의 찬사를 받은 이 책을 통해 2008년 대한민국의 정부 및 공기업의 혁신을 기대해 본다.



지은이 │ 필립 코틀러 (Philip Kotler)

세계적인 마케팅 전문가로, 현재 노스웨스턴대학교 켈로그경영대학원의 마케팅 분야 석좌 교수로 있다. 미국 마케팅협회로부터 ’마케팅 분야 1인자’로 뽑혔고,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의 ‘가장 영향력 있는 비즈니스 거장 50명’에 선정된 바 있다. IBM, 아메리카은행, GE, AT&T 등에서 전문컨설턴트로 활동하였고, 여러 대기업들을 상대로 컨설팅해주고 있으며 11차례에 걸쳐 명예 학위를 받았다. 『B2B 브랜드 마케팅』, 『미래형 마케팅』, 『마케팅 관리론』, 『마케팅 A to Z』, 『마케팅 리더십』 등 30여 권이 넘는 책을 집필했다. 특히 『마케팅 관리론』은 「파이낸셜 타임스」 선정 ‘역대 최고 경영서 50’에 포함되었다. 이 책의 공저자인 낸시 리와 『착한 기업이 성공한다』, 『CSR 마케팅』 등 2권의 책을 함께 썼다.

지은이 │ 낸시 리 (Nancy Lee)

25년 이상 공공분야와 민간분야에서 마케팅 전문가로 활약해왔으며 소셜마케팅서비스의 사장으로 재임하고 있다. 워싱턴대학교와 시애틀대학교의 겸임 교수로서 마케팅 분야를 강의하고 있다. 공공분야 매니저들을 상대로 한 많은 컨퍼런스와 세미나, 워크숍 등에서 강연해왔다. 이 책은 필립 코틀러와 함께 쓴 세 번째 책이다.

옮긴이 │이진원

홍익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영어영문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코리아헤럴드 기자를 거친 후, 1998년부터 2년 동안 재정경제부에서 세계적 홍보 마케팅 전문회사인 버슨마스텔러와 함께 IMF 이후 국가신인도 제고를 위해, 한국경제의 회복 실상을 국내외에 알리는 공공부문 홍보ㆍ마케팅 활동에 참여하며 장관상 등을 수상했다. 이후 로이터통신사에서 재경부와 채권시장 등을 취재하고 현재는 국제뉴스 번역팀을 맡고 있다.  비즈니스 분야의 전문번역가로도 활동하면서 『경제를 읽는 기술』, 『린 솔루션』, 『미래 기업의 조건』, 『바바라 민토, 논리의 기술』, 『검색으로 세상을 바꾼 구글 스토리』 등 다수의 책을 번역했다.

 

저자
필립 코틀러
출판사
제플린북스
출판일
2007.12.05.
페이지
416 페이지
ISBN
9788960862560

추천의 글-
시민의 요구가 있기 전에-이재희(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추천의 글
공공분야에 부는 개혁의 바람-이석형(전라남도 함평군수)


옮긴이의 글-
왜 공공부문에도 마케팅이 필요한가?


감사의 글

PART Ⅰ. 공익을 위한 첫걸음
1장: 시민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공공분야의 성과를 제고하기
2장: 마케팅 사고방식 이해하기

PART Ⅱ. 공공분야에 마케팅 도구 적용하기
3장: 대중적 프로그램과 서비스의 개발 및 향상
4장: 가격과 인센티브 그리고 디스인센티브
5장: 유통경로의 최적화
6장: 의도하는 브랜드 정체성을 창조하고 유지하기
7장: 핵심 대중들과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8장: 대고객 서비스 및 만족도 제고
9장: 삶의 질을 개선하는 사회적 마케팅
10장: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하기

PART Ⅲ. 마케팅 프로세스 관리하기
제11장: 시민 데이터, 인풋, 피드백 모으기
제12장: 업무성과 모니터링 및 평가
제13장: 강력한 마케팅 계획 개발하기


 

HAPPIER (해피어) [탈 벤 샤하르 저 ·  위즈덤하우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소프롤레
woo8166
프리맨스
woo8166
닥터외트커
woo8166
Sicredi
woo8166
Stych
poppop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