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릿한 실전 네이밍 [김홍열, 무한]
기사입력 2007.10.29 11:21 조회 5358

“아하, 그렇구나!” 전기충격을 받은 듯 감탄사가 쏟아져 나오는 짜릿한 실전네이밍의 맛을 즐긴다!  


네이밍, 그거 어려운 거 아니다
 


네이밍이란 무엇인가. 쉽게 생각하면 이름 짓기이다. 그러나 이제 이름은 단순하게 대상을 지칭하는 수단에서 그 대상의 전체를 드러낼 수 있는 존재, 더 나아가서는 이름 자체가 그 대상을 정의하는 역할까지 수행하는 시대가 되었다. 특히 상품이나 브랜드 등 소비자와 맞닿아 있는 것들의 이름은 상품의 사활을 좌우할 정도로 중요하다.
당장 이름을 지어야 하는 실무에 접한 사람들은 참고할 만한 네이밍 서적을 찾기 마련이다. 그런데 기존의 네이밍 서적들은 딱딱한 이론과 어려운 해설 때문에 직접 실전에 사용하기 어려운 내용들에 부딛혀 버린다. 여기에서 이 책은 시작되었다. “네이밍에 관한 서적이라고 꼭 ‘이론서’라는 이름을 달고 돌리고 비틀어 가며 어렵게 할 필요 있는가?” 실제로 네이밍 브랜드인 율도국의 실장이자 실전에서 산전수전 겪으며 경험을 쌓아올린 저자 김홍열은 그런 취지에서 쉬운 구어체, 피부에 와 닿는 사례, 재미있게 읽히는 내용으로 네이밍을 전하며 네이밍을 새롭게 정의한다. 본질을 꿰뚫고 상대방을 배려하는 것, 이것이 저자가 전하는 네이밍의 새로운 정의다. 


짜릿하게 통하고 실전에서 잘 먹히는 네이밍 전략 


짜릿하다는 말은 놀이기구를 탔을 때, 성적 체험을 했을 때, 원하는 것을 얻었을 때, 바라는 것이 이루어졌을 때, 전기충격을 받았을 때 쓴다. 저자는 그냥 좋은 것이 아니고 네이밍에 대해서 순간적으로 아주 극도의 쾌감을 느끼게 하는 것이 자신의 희망사항이라고 밝힌다. 실전에서 네이밍을 해 보고 직접 이름을 지어본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고 나서, 쉽고 재미있고 실전에 도움이 되고 표현이나 내용에서 월척을 낚았을 때의 짜릿한 손맛, 말맛을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싶었다는 저자의 의도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네이밍은 사랑하는 법을 배우는 ‘사랑학’이라고 저자는 강조한다. 소비자를 사랑하는 법, 나의 제품을 사랑하는 법, 사람을 사랑하는 법, 문화예술을 사랑하는 법 등 사랑을 배우는 학문이 바로 네이밍인 것이다. 이름 지으면서 무슨 사랑타령이냐고? 대상에 대한 애정이 없다면 대상을 가장 잘 드러내는 이름을 지을 수 없다. 잘 나가는 상품의 멋진 이름, 최고로 잘 어울리는 이름은 바로 애정에서 태어나는 것이다. 


실전 네이밍, 무엇보다 실전에 강하다! 


실전에서 부딪히고 겪은 일을 토대로, 실제로 네이밍을 할 때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이 책의 방향을 잡았다. 네이밍 기본분석부터 전략설정, 네이밍 프로세서, 네이밍 소스 그리고 실제로 활용 가능한 가상의 네임들도 있다. 어렵고 딱딱한 한자보다 구어체로 쉽고 재미있게 예를 들어 설명했고 생생하고 실감나게 기존의 관점과 달리 해석하는 부분도 있어 새로운 시각으로 네이밍을 접할 수 있을 것이다.
대상을 실전이 필요한 실무자에게 두었으므로 실전에 적용하는 데 도움이 된다면 이 책의 목적은 달성한 것이다. 창업자, 상품개발자, 마케팅 담당자, 브랜드 매니저, 네이미스트, 광고담당자 등이 읽고 실전에 도움을 받았으면 한다. 한번에 머릿속에 남아 사람들에게 절대 잊히지 않는 이름을 짓고 싶은가? 당장 이 책을 펼쳐 보라!





지은이


김홍열

1988년 서울신문 신춘문예 시조당선
서울예대 광고창작과, 방송대 방송정보학과 졸업
모던컬쳐 대표 역임(나레이터 모델, 이벤트, 작사가 과정 문화센터)
카피라이터(인터콤), 방송작가(KBS, SBS, MBN, 대교방송), 기자(연극신문, 스몰비지니스), 디자이너, 웹 기획자, 컴퓨터전문가, 창업 컨설턴트(천리안 경제예측 등), 이벤트 기획 등 다양한 경력을 쌓았다. 현재 율도국브랜드ci(http://www.brandci.co.kr)에서 기획, 네이밍 이사로 있고 브랜드 평론가라 는 명칭을 새로이 만들어 사용하고 있다. 


* 주요 네이밍 및 브랜드 컨설팅 실적
현대모비스, 수자원공사, 평택시, 멕시카나치킨, 병천순대, 대성그룹, 대우루컴스, 프레야타운,
태광하이틴, 삼성정밀화학 등. 이 외에 200여 개 프로젝트를 완료. 


* 저서
시집 『엽서쓰기』(1988, 햇빛출판사)
시집 『수학노트에 쓴 사랑』(1993, 문학수첩)
시집 『10만 원짜리 팬티 입은 서울타잔』(1996, 도서출판 무한) 




저자
김홍열
출판사
무한
출판일
2007.10.10
페이지
344 페이지
ISBN
9788956011899 

머리말 


PARTⅠ 네이밍 사전 분석 


네이밍이란 무엇인가
네이밍하기 전에 마케팅 분석을 해야 한다
1. 시장분석 - 시장을 알아야 면장을 하지
2. 제품(Product)분석 - 쿨하게 사랑하라
3. 경쟁사분석 - 그때그때 달라요
4. 소비자분석 - 성공적인 네이밍은 바로 소비자마음속에 있는 거죠 


PARTⅡ 네이밍 전략 설정 


1. 컨셉트 설정을 명확히 하라
2. 네이밍 포지셔닝 - 포대기를 두르고 자리싸움하기 


PART Ⅲ 네이밍 발상 및 진행 프로세스 


1. 네이밍 발상법
2. 차별대우 받지 말고 차별화하자
3. 네이밍 스크리닝 방법
4. 네이밍 스펙트럼 법칙
5. 부정연상 체크 실습 - 부정연상 체크는 부드럽게 하자
6. 설문조사(Reseach)
7. 이름 최종 선택법
- ‘양다리’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모습은 얼마나 아름다운가
8. 상표출원과 등록 


PART Ⅳ 네이밍 소스찾기 


1. 우리말에서 네이밍 소스 찾기 - 우리말은 좋은 것이여
2. 영화 제목에서 네이밍 소스 찾기
3. 신화에서 네이밍 소스 찾기
4. 광고에서 네이밍 소스 찾기
5. 유행어, 신조어로 네이밍 소스 찾기
6. 웹서핑하며 네이밍 소스 찾기
7. 팝송으로 네이밍 소스 찾기
8. 시에서 네이밍 소스 찾기
9. 동물 이름으로 네이밍 소스 찾기 


PARTⅤ 업종별 네이밍 전략 


1. 패션업종 네이밍
2. 대박나는 음식점 네이밍 요리법
3. 도시, 지역 브랜드 개발전략
4. 건물 네이밍 법칙
5. 영화 제목 실전 네이밍 법칙
6. 책제목 네이밍 법칙
7. 의료기관 네이밍 클리닉
8. 화장품 브랜드 네이밍
9. 기업 브랜드(회사명) 네이밍 법칙의 모든 것
10. 공기업, 관공서의 혁신 브랜드 개발법
11. 산업재(중간재) 브랜드 네이밍 법칙
12. e-브랜드 네이밍 기법 


PARTⅥ 전략별 실전 네이밍 


1. 영역(category) 대표성 브랜드 만들기 네이밍 전략
2. 소비자 관여도(關與度, involvement)에 따른 네이밍 전략
3. 후발 주자일 때의 네이밍 전략
4. 기업 합병 시 네이밍 법칙 


PARTⅦ 실전 상표등록 


1. 상표출원, 등록 시 유의사항
2. 국내 상표등록 요건



짜릿한 실전 네이밍 [김홍열 ·  무한]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소프롤레
woo8166
프리맨스
woo8166
닥터외트커
woo8166
Sicredi
woo8166
Stych
poppop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