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는 새빨간 거짓말쟁이 [새스고딘, 재인]
기사입력 2007.09.07 05:40 조회 4788
 마케터들의 새빨간 거짓말 속에 숨어 있는 소비자 만족의 심리학! 


세계적인 마케팅 베스트셀러「보랏빛 소가 온다」의 저자인 세스 고딘. 21세기 마케팅 구루라 불리는 그가『마케터는 새빨간 거짓말쟁이』를 통해 복잡하고 냉소적인 현대사회에서 성공할 수 있는 마케팅의 지름길, 즉 ’스토리텔링’을 이야기한다. 그는 마케터가 소비자에게 새빨간 거짓말을 하는 이유는 소비자가 그것을 요구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객관적인 ’필요’보다 비합리적인 ’욕구’에 의해 소비자의 선택이 많이 좌우되는 요즘, 제품에 관한 객관적 사실정보만을 제공해서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고 강조한다. 마케터는 스토리를 만들어내고, 소비자들은 그것을 믿고 소비하는 것이다. 물론 여기서 중요한 것은 진실성이다. 아무리 만들어낸 스토리여도, 그것은 진실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본문은 소비자들이 매일 접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스토리라는 것이 얼마나 필요한지, 진정한 스토리는 무엇이며 어떻게 효과적으로 작동하는지를 소개한 다음, 성공한 마케터가 되기 위해 어떻게 스토리텔링을 하여야 하는지 차근차근 설명한다. 특히 스토리텔링으로 자사를 차별화하는 데 성공한 다양한 사례를 곁들여 현장감이 살아 있다. [양장본] 


☞ 이 책의 독서 포인트!
제품이나 서비스, 또는 자기 자신에 이르기까지 마케팅을 해야 할 대상은 있으나 차별화된 스토리가 없어 실패를 거듭하는 이들에게 타인이 모방하기 어려운 자신만의 파워풀한 스토리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지은이 세스 고딘 


세계적인 마케팅 구루이자 성공을 거둔 기업가이며, 세계 15개 국어로 번역? 출간된 일곱 권의 베스트셀러의 저자이기도 하다. 그가 쓴 『보랏빛 소가 온다(Purple Cow)』는 2000년대에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팔린 마케팅서적이다. 또한 「보랏빛 소가 온다 2(Free Prize Inside)」는 「포브스」와 『패스트 컴퍼니』지의 ‘올해의 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그는 『월스트리트 저널』과 『포브스』 『포춘』 『패스트 컴퍼니』,그리고 『비즈니스 위크』 등에 단골로 등장해왔으며,『석세스풀 미팅스 매거진(Successful Meetings Magazine)』이 뽑은 ‘차세대 명강사 21인’의 한 사람으로 선정되었다. 


옮긴이 안진환 


연세대학교를 졸업했다. 현재 경제경영서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전문 번역가이다. 성균관대학교와 명지대학교에 출강했으며, 인트랜스 번역원과 온라인 번역학교 트랜스쿨의 원장이기도 하다. 저서로는 「영어실무번역」이 있으며, 역서로 「보랏빛 소가 온다 2」「빌 게이츠@생각의 속도」「괴짜경제학」「피라니아 이야기」「애덤 스미스 구하기」 등이 있다.


저자
세스 고딘
출판사
재인
출판일
2007.3.16
페이지
260 페이지
ISBN
8990982219


추천의 글 


하이라이트
태초에 스토리가 있었다/당신은 거짓말쟁이다/게오르그 리델도 거짓말쟁이다/내 친한 친구 몇 명은 거짓말쟁이다/’원하는 것’과 ’필요한 것’/퓨마가 정말로 당신의 삶을 바꿀 수 있을까?/위대한 스토리의 조건/형편없는 스토리텔링 : 곤경에 빠진 텔레마케터/훌륭한 스토리텔링: 키엘 브랜드/뜻하지 않은 마케터/마케터는, 사실, 거짓말쟁이가 아니다/이 책은 마치 거짓말하기에 관한 책 같아 보인다/여기서 잠깐―당신의 힘을 인식하라! 


당신이 마케팅을 알아?
마케팅이 중요할까?/황금기 이전, 황금기, 그리고 그 이후/비밀을 알고 나면 모든 것이 달라 보인다/마케팅은 어떻게 성공하는가/주도권을 쥔 쪽은 당신이 아니다―사람들은 당신의 얘기를 듣지 못한다/주도권을 쥔 쪽은 당신이 아니다―당신은 대화를 통제할 수 없다/주도권을 쥔 사람은 당신이 아니다―안정이란 없다!/결과 만들어내기: 새로운 ’결과 산출 곡선(power curve)’ 


Step 1 - 그들의 세계관은 당신이 마케팅을 시도하기 전에 이미 형성되었다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다 똑같다?/세계관, 프레임, 그리고 전략/도토리를 싫어하는 다람쥐는 없다/십인십색/당신의 렌즈는 무슨 색인가?/아는 만큼 보인다/세계관 살짝 들여다보기/1,000개의 세계관/프레임의 힘/일단 문 안으로 들어가라/"이 쪽도 저 쪽도 다 싫다"/천사와 악마/럭키 참은 건강식품인가?/주의 집중과 개인의 성향, 그리고 표현 방식/조지 칼린/얼리어댑터와 그 나머지/세계관은 세계보다 작다/뉴햄프셔에는 초인종이 없다/이에 관한 전설/세계관이 같다고 다 공동체는 아니다/다음 세대를 지배할 세계관을 어떻게 찾을까?/가장 중요한 세계관/다음으로 중요한 두 개의 세계관/프레임 작동시키기 


Step 2 - 사람들은 오직 새로운 것에만 주목하고 궁금해 한다
당신의 뇌는 어떻게 작동할까/차이점 찾기 : 파리를 잡는 개구리/인과관계 찾기 : 고장 난 아이팟/예측장치 사용하기: 추측놀이/인지부조화에 의지하기 : 싫어하는 대통령, 좋아하는 대통령/바라는 대로 얻는다 


Step 3 - 스토리는 첫인상에서 시작된다
판단은 몇 초 안에 이루어진다/코끼리와 스타벅스/그대를 처음 본 순간/첫 인상의 신화/미신이 중요한 이유/재활용 스토리 


Step 4 - 위대한 마케터들은 믿을 만한 스토리를 들려준다
당신은 마케터인가?/당신은 이 책을 왜 샀는가?/인터넷 세계에서의 스토리텔링/대통령으로 선출되는 방법/탈소비형 소비자 


성공 사례 -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스토리들
"집에서 만든 음식이 가족들의 건강에 더 좋다."/"란제리 쇼핑을 하면 왠지 예뻐진 것 같은 느낌이 들죠."/"나는 마케터를 믿지 않아요(그 대신 제품 설명서를 읽지요)."/"일본인 주방장이 만든 초밥이 확실히 맛있어요."/"세스 고딘이 쓴 책을 좋아해요."/"체제에 반항할 거야!"/"아마존은 고객 서비스가 끝내준다고"/"유기농 식품이 더 좋아." 


악의 없는 거짓말과 진짜 속임수
"안녕하십니까, 데이브입니다!"/악의 없는 거짓말은 진실이다/속임수는 진실하지 않다/나는 화가 났다/약속을 지켜라/진실하지 않은 거짓말은 오래가지 않는다/‘정직한 것’과 ’그다지 정직하지 않은 것’ 구분하기/진실과 아름다움/의사들이 선호하는 담배!/왜 세련된 여성은 미니밴을 싫어하는가/매우 쉬운 질문 두 가지/통킹만 사건/임금님은 진짜로 멋졌다 


Step 5 - 믿음을 주는 마케터가 성공한다
내 눈을 바라봐!/최초의 소비자는 자기 자신이다/우리는 두 번 속지 않는다/프리우스는 진정성이 있다/소이럭 클럽도 진정성이 있다/아이스크림에 속다/스토리는 교향곡이다/소비자가 정말로 원하는 것 


거짓으로 가득한 세상에서 경쟁하기
아마존 방식으로는 아마존을 이길 수 없다/먼저 치고 나가기/새로운 공동체를 찾아서/공동체 쪼개기/성공을 향한 또 다른 길 


리마커블? 아직도 갈 길은 멀다
리마커블하거나 보이지 않거나/진실로, 진실로 좋은 소식은/극단주의를 위한 변명/진실로, 진실로 좋은 소식은/가장자리로 나아가라: 유권자 움직이기/가장자리로 나아가라: 이 책의 제목/스토리텔링(또는 소)이 잘 통하지 않을 때 


보너스 파트 1: 스토리텔링의 달인들
나 어때?/잭슨 다이너/아발론의 스토리텔러들/폭스 뉴스/레스토랑이 식사를 하는 곳일까?/청취자 끌어오기/이래도 여행 안 해?/다이아몬드 스토리/어느 록밴드의 성공 스토리/비행선과 타이어 


보너스 파트 2: 고급 과정
재생산성/세계관이 변할 때/변하거나, 변하지 않거나/사람들은 왜 코튼을 고집할까/실패자를 위한 변명/실패의 네 가지 원인/보랏빛 소 사고방식에 덧붙여/길이 보이지 않을 때/애드워즈로 적절한 세계관 찾기/모순어법/친구, 혹은 사기꾼/"나는 두렵다!"/제 3의 선택/성공할 뻔한 마케터 


추천 도서
이제부터 시작이다
감사의 말
당신의 스토리는 무엇인가?
마케터는 새빨간 거짓말쟁이 [새스고딘 ·  재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알바몬 올여름 알바몬으로 알박아, 알바여
알바몬은 ‘1억 알바머니 챌린지’라는 통 큰 프로모션을 홍보하기 위해, 전국민 대상 ‘알바몬으로 누구든 쉽게 알바를 구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은 광고 캠페인을 선보였다. 알바와는 가장 거리가 멀어 보이는 시골 어르신들을 주인공으로 정하고, ‘알바’라는 단어가 생소한 시골 어르신들이 ‘알바 가’를 ‘알박아’로, ‘알바여’를 ‘알 빠여’로 잘못 알아듣고 생긴 소동을 영상으로 담아내 재미와 신선함으로 좋은 평을 받았다.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알바몬 올여름 알바몬으로 알박아, 알바여
알바몬은 ‘1억 알바머니 챌린지’라는 통 큰 프로모션을 홍보하기 위해, 전국민 대상 ‘알바몬으로 누구든 쉽게 알바를 구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은 광고 캠페인을 선보였다. 알바와는 가장 거리가 멀어 보이는 시골 어르신들을 주인공으로 정하고, ‘알바’라는 단어가 생소한 시골 어르신들이 ‘알바 가’를 ‘알박아’로, ‘알바여’를 ‘알 빠여’로 잘못 알아듣고 생긴 소동을 영상으로 담아내 재미와 신선함으로 좋은 평을 받았다.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알바몬 올여름 알바몬으로 알박아, 알바여
알바몬은 ‘1억 알바머니 챌린지’라는 통 큰 프로모션을 홍보하기 위해, 전국민 대상 ‘알바몬으로 누구든 쉽게 알바를 구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은 광고 캠페인을 선보였다. 알바와는 가장 거리가 멀어 보이는 시골 어르신들을 주인공으로 정하고, ‘알바’라는 단어가 생소한 시골 어르신들이 ‘알바 가’를 ‘알박아’로, ‘알바여’를 ‘알 빠여’로 잘못 알아듣고 생긴 소동을 영상으로 담아내 재미와 신선함으로 좋은 평을 받았다.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Sicredi
woo8166
중국공상은행
poppop01
Stych
poppop01
프리맨스
woo8166
소프롤레
woo8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