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코틀러의 CSR 마케팅 [필립 코틀러, 리더스 북]
기사입력 2007.08.29 05:46 조회 6416
 
존경받는 기업이 되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는 길! 기업의 사회책임활동에 관한 필립 코틀러의 조언! 


현대 사회에서 기업의 사회책임활동(CSR)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CSR을 제대로 펼치지 않는 기업은 소비자들의 존경을 얻을 수 없고 결국 장기적인 성장을 이룰 수 없다. 그러므로 이제 CSR을 하나의 마케팅 수단으로 적극 이용할 때이다. 세계적인 비즈니스 구루이자 현대 마케팅의 대부라 불리는 필립 코틀러 교수는 CSR 마케팅의 방법을 알려준다. 


『필립 코틀러의 CSR 마케팅』은 CSR 마케팅으로 ’사회책임’과 ’이익’의 2마리 토끼를 잡는 법을 소개하는 책으로. CSR 마케팅을 기업의 새로운 ’게임의 룰’로써 설명한다. 먼저 기업이 사회적 책임이란 무엇인가, 왜 사회참여 사업을 해야 하는가, 기업이 사회참여 사업에서 직면한 문제들은 무엇인가 등 기본적인 배경 지식을 전달한다. 


아울러 기업의 사회참여 사업의 6가지 유형에 대해 각각의 장단점, 특징, 기획에서 실행까지의 구체적 노하우, 성공포인트를 알아보았다. 뿐만 아니라 사회참여 사업 담당자들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25가지 프택티스, NGO가 기업의 지원을 이끌어내고자 할 때 필요한 10가지 조언 등도 들려준다. [양장본] 


이 책의 독서 포인트! 


사회적 책임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충실히 이행하면서 동시에 기업의 실제 이익에도 도움이 되도록 진행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특히 스타벅스, 월마트, 나이키, 코카콜라, IBM 등 세계적 기업들의 사례의 교훈과 문제점을 정리하여 경영자와 마케팅 담당자들이 올바른 지침을 세울 수 있도록 하였다.
 

 

 

 


지은이 필립 코틀러 Philip Kotler 


세계적인 마케팅 대가로서 ‘현대 마케팅의 대부’라 불리기도 한다. 현재는 노스웨스턴대학교 켈로그경영대학원의 석좌 교수로 재직하며 국제마케팅을 강의하고 있다. 지난 2003년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가 선정하는 ‘가장 영향력 있는 50명의 비즈니스 구루(business thinker)’에 꼽히기도 했으며, 자신의 이름을 딴 컨설팅회사를 운영하면서 세계 각국의 유수 기업들에 마케팅의 진수를 전하고 있다. <파이낸셜 타임스>가 선정한 ‘역대 최고의 경영서 50’에 포함된《마케팅 관리론》을 비롯해 《미래형 마케팅》,《필립 코틀러의 마케팅 A to Z》을 비롯해 35권의 저서를 펴냈다. 


지은이 낸시 리 Nancy Lee 


소셜마케팅서비스(Social Marketing Services, Inc.)의 사장이며, 20년 이상 마케팅 전문가로 활약해왔다. 워싱턴대학과 시애틀대학의 겸임 교수로서 마케팅 분야를 강의하고 있다. 


옮긴이 남문희 


숙명여자대학교 및 동 대학원 독어독문학과를 졸업했으며, 같은 대학에서 강의를 했다. 지금은 영어와 독일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중이다. 옮긴 책으로는《마크 트웨인의 19세기 세계 일주》,《부의 법칙》,《유혹, 아름답고 잔혹한 본능》,《생각하라! 그러면 부자가 되리라》,《게으름을 떳떳하게 즐기는 법》,《나폴레온 힐의 성공학 노트 1, 2》,《당신 안의 기적을 깨워라》,《나의 몸값을 10배 높이는 대화의 기술》 등의 성인물과 《에베레스트의 아이들》,《거미 길들이기를 배운 날》,《열 도깨비와 코감기》 등의 청소년 및 아동물이 다수 있다.
 
 

 

 

저자
필립 코틀러 외 1
출판사
리더스 북
출판일
2007.7.30
페이지
423 페이지
ISBN
8901068729

한국의 독자들에게 한국 기업에서 모범적인 사회책임경영 사례를 만날 수 있기를 고대하며 

시작하는 글 기업의 사회참여 사업이 좇아야 할 두 마리 토끼

제1장 기업의 사회참여 사업에 불어온 변화의 바람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무엇인가
기업의 사회참여 사업에 관련된 새로운 트렌드
기업은 왜 사회참여 사업을 해야 하는가
기업의 사회참여 사업이 직면한 문제들 


제2장 기업의 사회참여 사업 유형별 특징과 사례
사회참여 사업의 6가지 유형별 간단한 정의 및 주요 특징
워싱턴뮤추얼의 사례 : 교육 지원
델의 사례 : 환경보호
맥도날드의 사례 : 아동복지 개선 


제3장 공익 캠페인
공익 캠페인의 대표적인 사례들
공익 캠페인을 통해 기업이 얻는 이득
공익 캠페인을 할 때 예상되는 문제점
성공적인 공익 캠페인 사례에서 배우는 교훈
공익 캠페인은 언제 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공익 캠페인의 기획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제4장 공익연계 마케팅
공익연계 마케팅의 대표적인 사례들
공익연계 마케팅을 통해 기업이 얻는 이득
공익연계 마케팅을 할 때 예상되는 문제점
성공적인 공익연계 마케팅 사례에서 배우는 교훈
공익연계 마케팅은 언제 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공익연계 마케팅의 기획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제5장 사회 마케팅
사회 마케팅의 대표적인 사례들
사회 마케팅을 통해 기업이 얻는 이득
사회 마케팅을 할 때 예상되는 문제점
성공적인 사회 마케팅 사례에서 배우는 교훈
사회 마케팅은 언제 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사회 마케팅의 기획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제6장 사회공헌 활동
사회공헌 활동의 대표적인 사례들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기업이 얻는 이득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할 때 예상되는 문제점
성공적인 사회공헌 활동 사례에서 배우는 교훈
사회공헌 활동은 언제 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사회공헌 활동의 기획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제7장 지역사회 자원봉사
지역사회 자원봉사의 대표적인 사례들
지역사회 자원봉사를 통해 기업이 얻는 이득
지역사회 자원봉사를 진행할 때 예상되는 문제점
성공적인 지역사회 자원봉사 사례에서 배우는 교훈
지역사회 자원봉사는 언제 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지역사회 자원봉사의 기획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제8장 사회책임 경영 프랙티스
사회책임 경영 프랙티스의 대표적인 사례들
사회책임 경영 프랙티스를 통해 기업이 얻는 이득
사회책임 경영 프랙티스를 진행할 때 예상되는 문제점
성공적인 사회책임 경영 프랙티스 사례에서 배우는 교훈
사회책임 경영 프랙티스는 언제 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사회책임 경영 프랙티스의 기획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제9장 사회참여 사업의 25가지 베스트 프랙티스
지원할 사회문제를 선택할 때의 베스트 프랙티스
참여 형태를 선택할 때의 베스트 프랙티스
사회참여 사업을 기획할 때의 베스트 프랙티스
사회참여 사업의 성과를 평가할 때의 베스트 프랙티스 


제10장 NGO가 기업 지원을 이끌어내는 10가지 방법
1. 높은 성과를 얻을 수 있는 사회문제를 선택하라
2. 선택한 사회문제와 연관된 기업들의 명단을 만들어라
3. 기업과 접촉하여 관심과 경험의 수준을 파악하라
4. 기업의 비즈니스 욕구에 귀를 기울여라
5. 가지고 있는 자원과 능력을 적절히 보여줘라
6. 지원 사업의 제안을 위한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라
7. 실천 계획을 마련하는 기획 단계에 참여하라
8. 사업 실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사무적인 일을 담당하라
9. 성과를 측정하고 보고하는 일에 동참하라
10. 기업의 지원 노력에 관해 그 기업이 선호하는 방식으로 인정해줘라

필립 코틀러의 CSR 마케팅 [필립 코틀러 ·  리더스 북]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소프롤레
woo8166
프리맨스
woo8166
닥터외트커
woo8166
Sicredi
woo8166
Stych
poppop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