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터여 유황성냥을 켜라 [김태진, 나남]
기사입력 2007.06.25 11:48 조회 2858

   크리에이터여 유황성냥을 켜라
저자  김태진
출판사  나남한울아카데미
발행일  2007-02-15
페이지  360
ISBN  8930008682 

 

내용 소개│Introduction


대한민국 광고산업의 초창기에 활동했던 저자의 자전적 에세이!

  

1960년대 후반부터 1980년대까지, 우리나라 광고산업의 초창기에 광고계에서 활동한 저자 김태진의 자전적 에세이.『크리에이터여, 유황성냥을 켜라』는 대한민국 광고산업 초창기의 광고계, 그래서 더욱 광고인 개인이 홀로 개척해 나가야 할 부분이 컸던 무대에서 벌어진 57가지 에피소드를 시간순으로 나열하고 있다.

"일에 미치는 것은 천성"이라고 스스로를 설명한 저자가 회사업무에 열성을 다해 매진하면서 그 과정에서 만난 사건들을 풀어놓는 속에는 한국 광고매체의 발달사가 현장감있게 묘사된다. 제목에서도 나온 '유황성냥'은 저자가 일에 바치는 '열정'의 의미와 '지혜/아이디어'의 의미로서 주제를 함축하는 키워드로 사용된다.

오로지 아이디어에 올인 했던 한 광고인의 불 같은 삶을 통해 열정과 용기, 도전과 승리, 패배와 재도전 등을 간접체험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한 개인의 치열한 성공기만 그리는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 광고산업의 산 역사가 고스란히 수록되어 있기 때문에 유용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저자 및 역자 소개│About


김태진

 

1960년대 후반부터 1970, 1980년대를 광고현장에서 발로 뛴 광고인으로 현재는 미국 뉴저지에 거주하며 여전히 경영일선을 지키고 있다.
OTTO CO.LTD.CEO
OTTOMEDIA AMERICA CO.CEO
SEAL INCORPOATION.CEO
O2 M&H CO.CEO. 


목차 소개│Index


제1장 유황성냥의 크리에이터
첫 시사회 / 방향전환 / 기분 좋은 땀냄새 / 사이클을 맞춰라 / 황진이 전략 / 롯데입성 / 위계질서 / 차장까지는 트고 지내자 / 새로운 조직생활 / 아이디어 승부사 / 제품이 쌓이면 소화가 안 된다 / 출근 전 1시간의 활용 / 에피소드(1)

제2장 모든 것을 다 던져라
자, 출동이다 / 매체효과의 극대화 / 지방방송 활용 / 에누리 도사 / 5초, 15초CM 첫 시도 / 1인 5역도 부족하다 / 기네스북에 오를 진기록 / 에피소드(2)

제3장 높이 나는 새가 멀리 본다
아파트 한 채의 결혼축의금 / 첫 일본 견문기 / 견해 차이 / 활짝 핀 CM송 시대 / 이 과장 퇴사 / 농심라면 탄생 / 형님 먼저, 아우 먼저 / 주식회사 농심 / 고향까지도 쫓아간다 / 선전실 운영 / 나를 슬프게 한 일들 / 에피소드(3)

제4장 불모지대의 해결사
약방의 감초 / 선전실장은 죄인입니다. / 한남동 파티 / 방송국은 나의 안방 / 프로 세일즈맨 / 주인의식 / 여의도 40평형 아파트 / 운보 맹호도 / 사내감사 / 사표소동 / 에피소드(4)

제5장 최고만의 생존법
제2의 캠페인·팜유 / 선전실 신입사원 / 세계수준에 맞춰라 / 포장디자인의 새로운 추구 / 아이디어라고 다 쓰여지는 것은 아니다 / 지점장 송년회 / A일보 사건 / 1980년 언론사 통폐합 / 광고대행사 시대 / 하절기 신문광고 / 끊어진 필름·못 다한 노래 / 숨고르기 / 몸을 낮춰라 / 산너머 산 / 고향에서는 손을 내밀지 말아라 / 또 하나의 시작·광고자료사업 / 최초의 광고전문지 <월간해외광고> / 책을 마치면서 / 에필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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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터여 유황성냥을 켜라 [김태진 ·  나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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