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표간장] 창립 60주년 기념 샘표간장 CM송
기사입력 2006.08.21 10:06 조회 5026

 

 

추억의 CM송이 컴백했다. CM송의 활약이 두드러지고 있는 요즘, CM송의 원조 샘표간장 송은 더욱 빛을 발하고 있다. 국내 첫 CM송인 샘표간장 송은 45년 전 당시의 느낌을 그대로 재현해 귀를 의심할 정도.
 
샘표식품 관계자는 “샘표식품은 국민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으며 성장해왔다” 며 “샘표식품의 창립 60주년을 기념하면서 앞으로도 늘 국민들과 함께하는 친근한 기업으로서 거듭나기 위해 기획됐다”고 밝혔다.


샘표, 전파광고 역사의 첫 운을 떼다

샘표식품은 1961년 국내 처음으로 전파매체 광고를 시작했다. 1966년 금성사(지금의 LG전자)가 흑백TV를 생산했고 70년대 들어서야 TV가 보급되기 시작했으니 당시에는 라디오 전파가 시민들의 유일한 방송 대중매체였다. 지금처럼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기능이 없던 시대에 시작된 샘표간장 CM송은 제품 타깃층이 주부였지만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유행가처럼 불리며 뜨거운 인기를 끌었다. 그때부터 광고는 대중문화의 역할을 톡톡히 했던 셈이다. 

시대를 포용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크리에이티브

과거 CM송을 활용할 경우, 현대 감각에 맞게 리메이크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이번 샘표간장 CM송은 당시의 느낌을 그대로 재현했다. 샘표간장 CM송 특유의 오리지낼리티(독창성)를 살리기 위해서다. 이처럼 오리지낼리티가 있는 광고는 광고의 기억성을 높이고 소비자와 확실히 연결된다. 

샘표식품은 1961년 국내 처음으로 전파매체 광고를 시작했다. 1966년 금성사(지금의 LG전자)가 흑백TV를 생산했고 70년대 들어서야 TV가 보급되기 시작했으니 당시에는 라디오 전파가 시민들의 유일한 방송 대중매체였다. 지금처럼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기능이 없던 시대에 시작된 샘표간장 CM송은 제품 타깃층이 주부였지만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유행가처럼 불리며 뜨거운 인기를 끌었다. 그때부터 광고는 대중문화의 역할을 톡톡히 했던 셈이다. 

입과 귀에 익숙하고 친근한 멜로디로 사랑받은 것은 물론이요, 지금은 생소하지만 당대에 친근하게 불리던 대표적 이름 ‘복동이 엄마’라는 순박한 정서의 가사까지 고스란히 살렸다.

특히 재미있는 점은 요즘 광고카피에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언어유희도 시도했다는 점이다. 가사내용 중 ‘샘샘~ 샘이 나서~ 샘표간장…’ 이란 구절은 샘표간장의 첫 글자를 이용해 소비자들에게 각인되는 역할을 했다.

광고를 맡은 ‘휘닉스커뮤니케이션즈’ 측은 “샘표간장 송은 45년 전 광고이지만 시공을 초월하는 보편적인 감성을 지녔다”며 “샘표간장 CM송의 브랜드 자산을 살려 당시의 분위기를 그대로 재현했는데 촌스럽다는 느낌 보다 정다운 느낌이라는 소비자 반응이다”라고 말한다.

샘표간장 CM송은 제품광고이지만 기업을 대표하는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전국민을 타깃으로 매체전략을 세웠다. 출퇴근 시간과 공중파 3사의 간판 프로그램에 집중 노출되고 있다.

중장년층에는 향수를, 신세대에게는 친근함과 호기심을 유발하는 복고마케팅의 위력이 다시금 살아나고 있다.

국내 첫 CM송 가수, 김상희 

1961년, 그 당시 CM송을 불렀던 김상희씨(63). 최초의 학사가수 김상희씨는 고려대 법학과 2년 재학 중 KBS전속가수로 출발했다. 데뷔곡 ‘처음 데이트’를 레코딩 한 직후 CM송을 불렀으나 정작 CM송으로 알려져 광고로 데뷔한 것이나 마찬가지. 대학생 신분으로 가수생활을 시작한 김상희는 대외적으로 가수활동을 하기 곤란한 시대적 상황으로 인해 ‘얼굴없는 가수’라는 별칭이 붙었다. CM송 가수의 시작은 당시 가요계의 거목이었던 작곡가 손석우씨의 권유로 시작됐다. 샘표간장 CM송의 인기를 업고 별표 전축과 드레스 미싱 등의 섭외가 이어지기도 했다.

2006년 김상희씨는 또다시 ‘얼굴없는(?) CM송 가수’로 컴백했다. 외모는 변했어도 목소리만은 여전한 김상희씨. 20대 청춘의 목소리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덕분에 당시 CM송의 느낌을 맛깔스럽게 살릴 수 있었다. 광고를 접한 소비자들의 반응은 즉각적이었다. CM송 가수가 누구냐는 관련문의가 잇따르고 있다. 

* 샘표간장 CM송
작곡가 : 김호길(1920~2005)
당시 유명한 대중음악 작곡가. 주요 작품으로 하숙생, 진고개 신사 등이 있다.

▒ 자료 문의: 휘닉스커뮤니케이션즈   박영숙 차장  ☎ 5600-848

 

보고는 몰라요~ 들어서도 몰라요~ / 맛을 보고 맛을 아는 샘표간장간장~ 샘표간장~ / 빛깔을 보세요. 향긋한 냄새 / 입맛을 당기는 샘표간장~. / 복동이 엄마도 샘~샘~ 샘이 나서 샘표간장~ / 간장은 역시 샘표간장 』

샘표간장 ·  CM송 ·  광고뒷이야기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광고 속 그 음악 #17. 제품의 장점을 한껏 끌어올리는 클래식 음악의 매력
클래식 음악(Classical Music)은 악보가 남아있는 1550년 이전부터 꾸준히 음악적, 학문적으로 정형화되었으며 오랜 세월에 걸쳐 끝없이 다듬어지고 연주된 음악입니다. 그런 특징 때문일까요? 피할 수 없는 숙명을 깨닫게 하는 베토벤 9번 교향곡 ‘운명’, 푸르른 초봄을 연상시키는 비발디 바이올린 협주곡 1번 ‘봄'처럼 인간의 보편적인 희로애락을 자극하는 클래식 음악이 많습니다. 한편, 광고 음악으로 활약하며 시선을 제품에 집중시킨 경우도 많았는데요. 오늘의 광고 속 그 음악은 광고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자극한 클래식 음악을 엄선해 소개해 드립니다.
[월간 2025밈] 11월 편 - AI로 삿포로 가는 방법??
  친구와 함께 분할 브이로그?‍?‍?‍? 안녕하세요?캡컷으로영상만들었어요. 고무짜기 평가? AI로 가성비 삿포로 여행?? 내 골반이 멈추지 않는 탓일까... 합의 끝에... 대한민국 10대 불가사의?   친구와 함께 분할 브이로그?‍?‍?‍?   하나의 영상에 개인의 일상을 담은 브이로그. 가끔은 친구들의 일상도 함께 공유하고 싶을 때가 있는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08월 편 - 지금부터 밈집 시작할테니까 댓글 좀 예쁘게 써줘.
  • AI or REAL  • 우리 애 자랑 좀 할게요 • AI 캐릭터 만들기 • 관세청의 가나디들  • 퇴근길=하룰라라? 출근길=저숭라라? • 영국 생활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명예 영국인 백진경  • 캠페인 소개   AI or REAL   지난달 소개해드린 07월 밈집의 내용 중 하나인 AI ASMR, 일명
2025년 마케터들이 주목해야 할 리테일테크 트렌드 3
기술 1: 생성형 AI로 ‘맥락’을 반영해 고객 경험 향상   2024년부터 생성형 AI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며, 점차 많은 소매업체가 실험 단계를 넘어 비용 절감과 고객 경험 향상 등의 이점을 가져다주는 사용 사례를 만들어내고 있다. 생성형 AI가 리테일에서 이용되는 영역은 크게 검색과 생산이다. 소비자의 쇼핑을 돕는 쇼핑 어스시턴트 AI, 아마존 루퍼스 (출처: 아마존)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08월 편 - 지금부터 밈집 시작할테니까 댓글 좀 예쁘게 써줘.
  • AI or REAL  • 우리 애 자랑 좀 할게요 • AI 캐릭터 만들기 • 관세청의 가나디들  • 퇴근길=하룰라라? 출근길=저숭라라? • 영국 생활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명예 영국인 백진경  • 캠페인 소개   AI or REAL   지난달 소개해드린 07월 밈집의 내용 중 하나인 AI ASMR, 일명
2025년 마케터들이 주목해야 할 리테일테크 트렌드 3
기술 1: 생성형 AI로 ‘맥락’을 반영해 고객 경험 향상   2024년부터 생성형 AI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며, 점차 많은 소매업체가 실험 단계를 넘어 비용 절감과 고객 경험 향상 등의 이점을 가져다주는 사용 사례를 만들어내고 있다. 생성형 AI가 리테일에서 이용되는 영역은 크게 검색과 생산이다. 소비자의 쇼핑을 돕는 쇼핑 어스시턴트 AI, 아마존 루퍼스 (출처: 아마존)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08월 편 - 지금부터 밈집 시작할테니까 댓글 좀 예쁘게 써줘.
  • AI or REAL  • 우리 애 자랑 좀 할게요 • AI 캐릭터 만들기 • 관세청의 가나디들  • 퇴근길=하룰라라? 출근길=저숭라라? • 영국 생활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명예 영국인 백진경  • 캠페인 소개   AI or REAL   지난달 소개해드린 07월 밈집의 내용 중 하나인 AI ASMR, 일명
2025년 마케터들이 주목해야 할 리테일테크 트렌드 3
기술 1: 생성형 AI로 ‘맥락’을 반영해 고객 경험 향상   2024년부터 생성형 AI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며, 점차 많은 소매업체가 실험 단계를 넘어 비용 절감과 고객 경험 향상 등의 이점을 가져다주는 사용 사례를 만들어내고 있다. 생성형 AI가 리테일에서 이용되는 영역은 크게 검색과 생산이다. 소비자의 쇼핑을 돕는 쇼핑 어스시턴트 AI, 아마존 루퍼스 (출처: 아마존)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