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3] 전세계가 주목한 제일기획 크리에이티브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13.06.03 02:29 조회 7039

제일기획은 뛰어난 크리에이티브를 통해 세계를 감동시키고 있습니다.
분야의 한계와 미디어의 경계를 뛰어 넘는 종합 크리에이티브 솔루션을 통해 시장과 소비자를 움직이고 있는데요. 상식을 깨는 발상의 전환, 마음을 울리는 감성 캠페인들은 해외 유수 광고제에서 수상을 차지하며 글로벌 플레이어 제일기획을 증명했습니다. 제일기획은 2010년 칸 국제광고제에서 동상을 수상한 데 이어 2011년에는 칸 국제광고제 대상과 스파익스 아시아 금상 등의 영광을 안았고, 2012년에는 원쇼, 칸 국제광고제 등에서 다수의 수상을 차지하며 제일기획의 실전적인 솔루션 역량을 지구촌 곳곳에 알렸습니다. 전 세계가 주목한 제일기획의 크리에이티브를 소개합니다.



삼성전자 인사이트 캠페인
칸 국제광고제  금상 2 / 스파익스 아시아 대상 1, 은상 2
시각장애인들이 마음으로 찍은 사진을 통해 삼성전자 카메라의 기술력을 어필한 감성 캠페인. 인간의 시각적인 능력이 필수인 카메라를 시각장애인에게 건넨발상의 전환을 통해 따뜻하고 감동적인 메시지를 전했다. 시각장애인이 전문 사진작가로부터 사진 촬영 교육을 받고 제주도 출사를 나가 눈이 아닌 귀를 뷰파인더에 대고 자신이 느끼고 마음으로 보는 풍경을 담아냈다.

이마트 써니세일
칸 국제광고제 금상 1, 은상 3, 동상 1 / 스파익스 아시아 / 금상 2, 은상 2, 동상 3 런던 국제광고제 / 은상 1, 동상 1
세계 최초로 그림자를 이용한 QR코드 마케팅. 이마트 써니세일은 점심시간에 마트를 찾는 소비자수가 현격히 떨어진다는 고민에서 출발했다. 이 프로모션은 오전 12시에서 오후 1시 사이에 생기는 그림자로 만들어진 QR코드를 스캔해 오는 소비자에게 할인 쿠폰을 증정해 실질적인 매출 상승으로까지 이어졌다.


CJ 미네워터 바코드롭 캠페인
칸 국제광고제 동상 1 / 스파익스 아시아 금상 1, 은상 1, 동상 1
물이 부족한 아프리카 어린이들을 위해 미네워터의 패키지에 기부용 바코드를 만들어 깨끗한 물을 전달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캠페인은 소비자로 하여금 제품을 구매함과 동시에 기부까지 하는 간편한 기부 방식을 제공한 것이 핵심.
패키지도 아이가 물방울 모양의 바코드를 향해 손을 뻗는 모습으로 디자인해 아프리카 아이에게 물을 전하는 바코드란 것을 직관적으로 표현했다.



에쓰-오일 히어 발룬(Hear Balloon) 캠페인
칸 국제광고제 동상 1 / 스파익스 아시아 은상 2, 동상 1 / 원쇼 메리트 2
주차장의 빈자리를 표시해 주는 풍선을 활용해 기름을 절약하고 환경을 지키자는 메시지를 담은 캠페인이다. 단순한 소재인 풍선으로 주차가 가능한 장소를 운전자가 쉽게 발견할 수 있도록한 것이 특징이며 주차 공간을 찾기 위해 낭비되는 시간과 절약을 줄일 수 있게 했다.




던킨도너츠 플라보 라디오(Flavor Radio)

칸 국제광고제 동상 2 / 스파익스 아시아 동상 1
버스 안에 커피 향 음성 인식 스프레이를 설치해 후각을 이용한 새로운 마케팅 기법을 선보인 캠페인. 버스에서 던킨도너츠 라디오 광고가 나올 때에 맞추어 커피향이 나도록 설정해 소비자들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던킨도너츠와 커피를 연관 지을 수 있게 했다. 이와 함께 전략적으로 버스역 근처 던킨도너츠 매장이 있는 경우
던킨도너츠 광고에서 이 매장을 소개해 광고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했다.








테스코 가상 매장
칸 국제광고제 대상 1, 금상 4
테스코의 음료, 식품 매장을 그대로 옮겨 온 듯한 가상 매장을 지하철 스크린 도어에 설치한 마케팅 캠페인. 실제 상품 크기의 생생한 사진과 함께 가격표 옆에는 QR코드가 붙어 있어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해 지하철역에서도 모바일 쇼핑이 가능하도록 했다. 디지털 미디어에 참신한 구매 방식 아이디어를 접목한 시도로 소비자들에게 즐거움과 실용성을 동시에 전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삼성전자 카메라 NX100 What’s your next project?
애드 페스트 은상 1, 동상 1 / 스파익스 아시아 은상 1
미국의 유명 밴드 ‘오케이고(OK Go)’가 삼성 X100 카메라로 뮤직 비디오를 만든다는 스토리로 그들의 뮤직 비디오 제작 과정 전반을 삼성 NX100 카메라 로 찍어 마이크로사이트를 통해 공개한 인터랙티브 캠페인. 유튜브 대통령이라 불리는 오케이고를 활용해 온라인상 파급력을 지닌 모델과의 크리에이티브한 협업으로 재미있는 바이럴 요소를 제공하고, 제품을 부각시켰다.








니콘 DSLR 카메라 Lost myself in NIKON
칸 국제광고제 동상 3
‘Lost myself in NIKON’이라는 주제로 제작된 옥외 광고 시리즈로 고궁에서, 스튜디오에서, 식물원에서 앞뒤 가리지 않고 셔터를 눌러 대고 있는 모델의 재미있는 모습을 담아냈다. 자신의 꼴이 우스워진 것도 잊은 채 사진 촬영의 삼매경에 빠진 모델이 전면에 등장해 니콘 카메라로 찍는 즐거움을 표현했다.





한국관광공사 Korean wave, it’s really great!
스파익스 아시아 동상 1
‘Korean wave, It’s really great!’라는 주제로 진행된 인터랙티브 캠페인.
유명 영화감독 류승완씨가 연출했으며 한국의 매력적인 관광 요소를 쇼핑, 음식, 한류, 핫 플레이스 등의 4개 카테고리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다.
각 카테고리에는 중국 인기배우와 한류 스타가 출연한 단편 영화와 함께 영화스토리에 관련된 관광 정보를 인터랙티브하게 제공했다.


삼성전자 광저우 디지털 분수
애드 페스트 동상 1
광저우 아시안게임 스폰서십의 일환으로 중국 광저우에 디지털 분수를 설치했다. 일반적인 분수대가 아니라 소비자들과 커뮤니케이션하도록 유도한 참여형 인터랙티브 캠페인이다. 세로 9m, 가로 6m의 TV 형태의 분수대에 프로그래밍 된 광고를 노출하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문구나 이미지를 터치스크린에 입력해 자유롭게 분수에 표현하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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