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II] ABSOLUT, 이 시대 청춘들을 위한 브랜드 태그 라인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14.08.29 11:55 조회 9846

김미나 프로 캠페인 14팀
mina0716.kim@samsung.com

#1. 태그 라인 국내 론칭 첫 단계 ‘CITY CANVAS IN SEOUL’
앱솔루트 보드카 코리아는 글로벌 태그 라인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예술’을 도구로, ‘도시’를 무대로 선택했다. 이를 위해 서울시립미술관에서 후원하는 난지스튜디오 아티스트부터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영 아티스트들이 모였고, 가회동, 문래동, 성수동, 우사단길, 홍대를 영 아티스트 40명이 캔버스 삼아 아트워크 작업을 시작했다. 그리고 18일간 이들에 의해 우리가 일상적으로 지나치던 공간, 평범하고 삭막했던 거리가 ‘TRANSFORM’ 됐다.

공사장 가벽, 노쇠한 철공단지의 골목길, 주택가의 낡은 외벽, 지저분해진 지하철 교각 등 도심의 미관을 해치는 장소가 영 아티스트의 개성이 담긴 다양한 작품들로 수놓아진 이번 프로젝트는 단순히 벽화뿐 아니라 설치, 퍼포먼스 등 다양한 영역의 작품을 선보여 보는 재미를 더했다.

시티 캔버스 서울 프로젝트는 단순히 도시 미화를 위한 벽화 작업이 아닌 앱솔루트 보드카 코리아의 새로운 브랜드 정신을 보여주는 티징 프로젝트이다. 슬로건인 ‘The Future Is Yours To Create’에서도 알 수 있듯, 이번 프로젝트의 모태가 된 ‘트랜스폼 투데이’의 정신인 ‘미래는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만들어 가는 것’을 아트라는 매개체를 통해 젊은이들에게 영감을 불어넣어 스스로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넣어주고자 했다.

시티 캔버스 프로젝트 영상은 공개 7일 만에 조회수 50만 회를 달성했다. 영상을 본 소비자들의 반응은 단순히 멋지다, 좋다가 아니었다. 삭막한 도시에 생명을 불어넣었다, 젊은 인재의 예술이 사회에 희망을 주었다 등 긍정적인 코멘트들과 단 7일 만에 2000건이 넘는 공유 수를 기록하며 현재도 빠르게 퍼져나가고 있다. 시티 캔버스 프로젝트 영상, 40명의 아티스트가 참여한 작품은 시티 캔버스 공식 페이지(
www.citycanvas.kr/?t=2)에서 확인할 수 있다.


1. 이 시대의 젊은이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론칭된 TRANSFORM TODAY’.
2. 앱솔루트 시티 캔버스 프로젝트 브랜드 슬로건
3. 시티 캔버스 서울 – 문래동 철공단지 아트워크.
4. 시티 캔버스 서울 – 가회동 아트워크.

#2. 국내 타깃을 겨냥한 태그 라인 론칭 미디어 캠페인
앱솔루트 보드카 코리아는 새로운 브랜드 태그 라인을 알리기 위해 4명의 글로벌 신진 아티스트들과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했다. 프랑스의 멀티아티스트이자 뮤지션인 우드키드(Woodkid), 미국 디지털 미디어 아티스트 아론 코블린(Aaron Koblin), 프랑스 오뜨 꾸뛰르 디자이너 이킹 인(Yiqing Yin), 그리고 브라질 그래픽 노블 아티스트 라파엘 그람파이 등 다양한 분야의 떠오르는 신진 글로벌 아티스트 4인이 앱솔루트 보드카 코리아와의 콜라보레이션에 참여했다.

4인의 아티스트는 다양한 예술 작업을 통해 기존의 틀을 깨고, 스스로를 재창조하면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가는 모습을 보여줬고, 이를 통해 전 세계 젊은이들에게 과감한 도전을 통해 미래를 스스로 만들어가자는 앱솔루트 보드카 코리아의 메시지이자 정신을 전달하고자 했다. 그리고 지난 6월 트랜스폼 투데이 글로벌 TV광고, 4인의 콜라보레이터 프로필과 소개 영상, 그들이 영감을 받은 아이디어와 작품 창작 과정을 담은 영상이 앱솔루트 보드카 코리아의 공식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단독으로 공개됐다.

공개 한 달 만에 조회수 영상 총 조회수 70만 회를 기록 중이며 콜라보레이션 역시 차원이 다르다는 등 긍정적인 소비자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글로벌 TV광고 및 아티스트별 영상은 앱솔루트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ABSOLUTVODKAKOREA)과 유튜브 (http://www.youtube.com/ABSOLUTVODKAKOREA)에서 확인할 수 있다.


1,2,3,4. TRANSFORM TODAY 콜라보레이터 4인. 왼쪽부터 순서대로 Woodkid, Aaron
Koblin, Lafael Grampa, Yiqing In.

#3. 오프라인 론칭 파티, 서울시립미술관과 콜라보로 진행
이번 태그 라인 론칭은 온라인을 통한 영상 공개만으로 끝나지 않았다. 앱솔루트 보드카 코리아는 이미 지난 6월, 트랜스폼 투데이 태그 라인 론칭을 앞두고 서울시립미술관에서 후원하는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아티스트들과 함께 진행한 ‘시티 캔버스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선보인 바 있는데, 지난 7월 21일 트랜스폼 투데이 태그 라인 론칭도 함께하면서 예술을 통해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해 업계 관계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모았다.


5. 트랜스폼 투데이 오프닝 파티 - 시티 캔버스 서울 아트워크 갤러리. ⓒSeMA
6. 트랜스폼 투데이 오프닝 파티 - 미디어 파사드. ⓒSeMA
7. 트랜스폼 투데이 오프닝 파티 - 칵테일 바. ⓒSeMA


고즈넉한 서울시립미술관의 앞마당에 지난 5월에 진행한 시티 캔버스의 작품들이 옮겨졌고, 파티에 참가한 사람들과 함께 만드는 라이브 아트월이 만들어졌다. 이 자리에서 앱솔루트 보드카 코리아는 오프라인에서는 처음으로 글로벌 TV광고를 공개했고 서울시립미술관 건물 자체를 무대로 삼아 미디어 파사드, 인터랙티브 맵핑 영상을 선보였다.

앱솔루트가 스토리텔링하는 방식
새로운 프로덕트 론칭이 아닌, 브랜드의 정신과 방향을 제시하는 이번 태그 라인 론칭은 쉽지 않은 일이었다. 하지만 앱솔루트가 찾아낸, 더 다이내믹하고 강렬하게 스토리텔링하는 방식은 확실했다. 아티스트들의 캔버스를 야외로 옮겨가며 보여준, 룰을 깨버리는 크리에이티비티, 그리고 서울시립미술관과의 크리에이티브한 콜라보레이션, 아트가 접목된 오프라인 론칭 파티. 이 모든 과정을 앱솔루트의 메인 타깃이 주로 활동하는 온라인 채널을 통해 커뮤니케이션한 것까지….

브랜드의 정신과 새로운 방향을 알리면서 소비자의 행동을 직접적으로 바꾸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앱솔루트는, 앱솔루트 보드카 코리아는 진심으로 바란다. 당신이 오늘 행동하기를, 그리하여 미래가 바뀔 수 있기를.
ABSOLUT ·  TRANSFORM TODAY ·  Never Changing Always Changing ·  태그 라인 ·  CITY CANVAS IN SEOUL ·  서울시립미술관 ·  캠페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40살이 40살로 보이는 굴욕
글 정규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씨세븐플래닝즈 日 꽃미남 기무라 타쿠야 안타까운 근황? 헤드라인이 던진 미끼를 덜컥 물고 포털 사이트의 기사를 읽어 내려갔다. 결론은 일본 대표 꽃미남이었던 배우 겸 가수 기무라 타쿠야(木村 拓哉)가 50대가 되어 아저씨 모습이 됐다는 이야기다. 하아-. 나도 모르게 짧은 한숨이 나왔다. ‘이 정도 대스타는 나이를 먹고 아저씨가 된 것만으로도 뉴스가 되는구나?’ 이런 마음도  짧게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불확실성의 시대, 달라지는 소비 패턴
엔데믹 시대로 접어든 2023년과 2024년 상반기는 예상외의 전쟁, 경제와 기후위기 등으로부터 촉발된 불확실성이 최고조에 이르렀다. 불확실성은 예상 가능한 범위 밖의 상황을 말하며 위기를 동반한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3월 편 - 국가권력급 밈 모음집
카카오톡 테마 맛있다! 맛꿀마? 국가권력급 밈 모음 03월의 챌린지(feat. 움파룸파&꽃집) 환승연애 리뷰 요즘 화장품 어디서 사!?다이소 화장품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 빅픽처팀-현우진 대표이사
 광고업계 취업을 목표로 하는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진행 되는 국내 유일 예비 광고인 양성 기관인 한국광고아카데미 9기가 6월 10일부터 10월 31일까지 약 6개 월간 진행된다. 지난 기수 모집 시, 많은 지원자에 비해 모집 인원수가 적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지난 기수 모집인원 대비 20명을 증 원해 60명을 모집했으며, 1차 서류 심사, 2차 면접을 거쳐 최종인원을 선발했다. 또한 교육생들의 수업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A반과 D반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3월 편 - 국가권력급 밈 모음집
카카오톡 테마 맛있다! 맛꿀마? 국가권력급 밈 모음 03월의 챌린지(feat. 움파룸파&꽃집) 환승연애 리뷰 요즘 화장품 어디서 사!?다이소 화장품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 빅픽처팀-현우진 대표이사
 광고업계 취업을 목표로 하는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진행 되는 국내 유일 예비 광고인 양성 기관인 한국광고아카데미 9기가 6월 10일부터 10월 31일까지 약 6개 월간 진행된다. 지난 기수 모집 시, 많은 지원자에 비해 모집 인원수가 적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지난 기수 모집인원 대비 20명을 증 원해 60명을 모집했으며, 1차 서류 심사, 2차 면접을 거쳐 최종인원을 선발했다. 또한 교육생들의 수업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A반과 D반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3월 편 - 국가권력급 밈 모음집
카카오톡 테마 맛있다! 맛꿀마? 국가권력급 밈 모음 03월의 챌린지(feat. 움파룸파&꽃집) 환승연애 리뷰 요즘 화장품 어디서 사!?다이소 화장품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 빅픽처팀-현우진 대표이사
 광고업계 취업을 목표로 하는 대학생 및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진행 되는 국내 유일 예비 광고인 양성 기관인 한국광고아카데미 9기가 6월 10일부터 10월 31일까지 약 6개 월간 진행된다. 지난 기수 모집 시, 많은 지원자에 비해 모집 인원수가 적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지난 기수 모집인원 대비 20명을 증 원해 60명을 모집했으며, 1차 서류 심사, 2차 면접을 거쳐 최종인원을 선발했다. 또한 교육생들의 수업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A반과 D반
AI는 거들 뿐
글 채용준 CD|NUTS 2022년 Open AI가 ChatGPT를 공개하면서 이를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가 조금씩 등장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쓰일 스토리를 작성하고, 키비주얼을 만들고 카피도 작성시키는 등 조금씩 스며드는 중입니다. 특히 반복 소모적인 업무를 AI를 통해 대체하려는 시도가 많은 대행사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AI가 광고인들의 일자리를 뺏을 거라는 인식도 많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성공적인 기업 마케팅 은 브랜드를 지속케 하 는 컨셉에서 나와(3)
  이노레드는 김태원 전 구글코리아 전무(Director)를 공동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김 신임대표는 지난 18년간 구글에 재직하며, 유튜브를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시키는 등 구글코리아의 압도적인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도운 업계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김 신임 대표는 이노레드에 합류하여, 사업 전략과 미디어 사업 총괄, 마케팅솔루션 분야 투자 확대, 글로벌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