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History] 1936년 8월 10일의 한국은 “손기정(孫基禎)- 남승룡(南昇龍)의 날”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4.09.12 10:13 조회 16744




“대망의 세계 마라손 제패 완성 (待望의 世界 마라손 制覇 完成)
조선 남아 의기 충천! 손군(孫君) 1착, 남군(南君) 3착
30개국 56명 선수 출전 초인적 신기록 작성” <그림 1>



“성전의 최고봉 정복 (聖戰의 最高峰 征服)
대만의 올림픽 마라손 세계의 시청중집리
당당 손기정군 우승 남군도 3착 당당 입상으로” <그림 2>




아마도 1919년 3월 1일 독립만세 운동 이래 이렇게 많은 한국인이 방방곡곡에서 모여든 일은 없었을 것이다. 이 날 한국은 온통 두 청년 마라토너 손기정과 남승룡이 각각 1등과 3등을 차지한 흥분의 도가니에 휩싸인 날이었다. 수상대에 오른 세 선수 가운데 둘이 한국인이었다<그림 3>. 다만 유니폼의 깃발은 일본국기였다.




제11차 올림픽(하계)이 개최된 곳은 독일 베를린. 1936년 8월 1일부터 16일까지였다. 승승장구하는 독일 총통 겸 수상 아돌프 히틀러가 개회한 경기였다. 손기정과 남승용 두 선수의 올림픽 제패 소식이 전해진 것은 8월 9일. 이 날부터 며칠 동안 조선, 동아일보 두 신문은 온통 이 두 선수에 관한 이야기로 가득 찼다.8월 11일자 동아일보 1면은 손기정과 남승룡 두 선수의 사진과 함께 머리 기사는 물론 1면에 게재되던 사설도 역시 마라톤(마라손이라 썼음)이었다.




이 날 1면에는 활짝 웃는 손기정과 상기한 듯한 남승룡의 사진과 함께 기사에는

"세계 제패의 개가(世界 制覇義 凱歌)”
“인류 최고의 승리! (人類 最高의 勝利)!
“영원불멸의 성화(永遠不滅의 聖火)”
“근역에 옴겨온 감람수(槿域에 옮겨온 橄欖樹)”

라는 감격 어린 헤드라인을 썼다<그림 4>. 그리고 바로 옆에있는 사설 제목도 “세계 제패의 조선 (世界 制覇의 朝鮮)마라손”이었다. 독일문학가이며 극작가인 서항석(徐恒錫)의 “손,남 양군 승전사(孫,南兩君勝戰詞)”도 있었는데 구절 사이에 가슴이 터질듯한 피압박 미족의 용솟음을 느낄 수 있다<그림 5>.




손·남 양군 승전사
지화자 좋을시고 이겼고나 이겼고나
형아 아우야 2천만 다 나와서
승전고 두리둥 치며 어깨 걷고 춤추자
기정아 승룡아 너희 보내고 죄든 가슴
이 아침 터져나니 한바탕 환호로다
삼천리 자던 강산도 함께 깨어 울린다.
동해물 백두산이 길러 준 이 피 이 뼈
오늘사 뽑내 보니 두려울 것 전혀 없다
세계도 우리 억센 줄 알았는가 하노라.
지화자 좋을시고, 팔 걷고 다 나오라.
빛나던 옛조선에 우리 아니 그 자손가
이후엔 세계 무대를 활개치며 가리라.

(맞춤법 일부를 고쳤다.)




손기정과 남승용이 귀국한 것은 두 달 지난 10월 17일이었다. 당시 서울의 공항이던 여의도에는 수천 환영 인파가 모였다. 다만 두 달 전 승리의 보도가 나왔을 때에 비하면 앤티 클라이바익스였다. 그도 그럴 것이 손기정의 유니폼에서 일장기를 지워버린 ‘일장기 말소 사건’이 일어나<그림 6> 동아일보는 8월 29일부로 무기정간을 당해서 이 날의 감격을 보도할 수가 없었기 때문이었다.






베를린 올림픽 승전가를 축하에는 바늘 따라 실 가듯이 수 많은 기업의 환영 광고가 있었다. 그런 광고 가운데는 일본 회사도 여럿 들어 있었다. 지금은 일본 최대의 화장품회사가 된 시세이도(資生堂)는 치약과 칫솔, 라이트 회사의 잉크 등<그림 8>. 말할 것도 없이 여러 한국 회사가 축하 광고에 참여했는데 8월 10일의 승전 기사가 나간 뒤 부채표 활명수(活命水)<그림 9>, 유일한 한국인 경영 백화점 화신(和信)과 계열회사의 큼직한 광고<그림 10>, 그리고 10월 18일 귀국 환영 때의 유한양행의 영문 헤드라인을 곁들인 훌륭한 광고도 있었다<그림 11>. 이광고는 “축 손·남 양군 세계 제패 (祝孫南兩君世界 制覇)!”라는 한문 헤드라인 밑에  “Congratulation, Messrs. Son and Nam”이란 영문을 써서 돋보였다. 아마도 사장 유일한의 솜씨였을 것이다.




여러 광고 가운데에서 특이한 것은 10월 17일 두 선수가 귀국할 무럽 조선일보에 게재한 태평 레코드의 마라손왕 환영가(歡迎歌) 광고였다<그림 12>. 작곡 이기영, 작시 이고범, 독창 리라로 되어 있는데 환영가 레코드를 만들어 팔았음을 알 수 있다. 그 상혼도 상혼이려니와 손, 남 두 선수의 승리가 얼마나 큰 환희를 한국인에게 안겨 주었는가를 추측할 수 있다.

 

올림픽 ·  마라톤 ·  헤드라인 ·  광고 ·  한국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고민 많은 10대들에게 ‘진짜 어른’이 전하는 RESPECT
주위에 스마트폰을 가진 10대 동생, 조카, 자녀들을 떠올려보자. 어떤 폰을 가지고 있는가? 왜 그 폰을 사용하는가? 대체로 첫 폰은 부모님이 사주는 대로 무엇이든 기쁘게 쓰지만 10대가 되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자신만의 선호가 생기고,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 브랜드 쏠림 현상도 두드러지게 된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나의 모든 건 언더로부터' | 꼬리에 꼬리를 무는 2024 언더아머 캠페인 이야기
어벤저스급 모델들과 함께 힙한 뮤직비디오로 돌아온 언더아머. 지난 5년 동안 언더아머가 걸어온 길, 그리고 2024 캠페인에 대한 이야기까지! HSAD와 언더아머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캠페인 이야기, 지금부터 들려드리겠습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