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에서 광고 홍보인이 되는 법
교보문고 기사입력 2014.09.22 11:57 조회 4396



대한민국에서 광고 홍보인이 되는 법
- 이 시대의 청춘은 좋은 일을 선택할 권리가 있다


책소개

광고 홍보직 맞춤형 취업 전략서. 이 책은 대한민국에서 광고 홍보 직무로 입사하기 위한 가장 쉽고 빠른 취업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는 광고 홍보인을 선발하는 각 기업의 인사담당자들을 통해 광고 홍보 직무 현장의 생생한 정보를 알아보고 광고 홍보직에 필요한 직무 능력과 선호 인재상, 취업 성공 비법까지 알아보았다. 또한, 현직 광고 홍보인들을 인터뷰하여 현실적인 업계 정보와 고충, 취업 성공 노하우를 알아보았으며 광고 홍보직 입사를 위한 대비법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소개

저자 :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저자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는 (운영위원장 최창호)는 대한민국 최대 취업포털 사이트 잡코리아(대표 김화수,
www.jobkorea.co.kr)가 운영하는 ‘좋은 일자리’ 연구소다. 좋은일 연구소는 이?삼십 대 청춘들이 자신의 진로를 보다 쉽게 파악하고 각자에게 맞는 Right Job을 찾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2012년 설립되었으며, 11명의 연구위원과 국내?외 대학에서 직업 및 진로 분야를 연구하는 교수진, 기업 채용 및 인사담당자, 인사 및 조직관리 컨설팅 기관 대표 등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30여명의 자문위원이 활동하고 있다. 좋은일 연구소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인재상의 특성을 진단하고, 고용 트렌드를 전망하며, 일자리를 찾는 이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연구자료를 발표하고 있다. 매년 기업별, 업종별 신규인력 채용 증감률을 파악하여 대한민국 고용동향 보고서를 발표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인사전문 잡지 ≪The HR≫, ≪직업 인터뷰≫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발행하고 있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카페 http://cafe.naver.com/goodlab에서 좋은일 연구소가 발행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볼 수 있다. 저서로는 ≪대한민국에서 기획자가 되는 법≫, ≪대한민국에서 마케터가 되는 법≫이 있으며 이 책의 집필에는 좋은일 연구소의 정주희, 박재은, 이혜경, 변지성, 현영은, 나광철 연구위원이 참여했다.


목차

PROLOGUE 언젠가 광고 홍보인이 될 당신에게

01 광고 홍보인이 하는 일
광고 홍보 실무자는 무슨 일을 할까?
광고 홍보 실무자의 헌신이 기업의 위기를 극복한다
설문을 통해 알아보는 광고 홍보직 실무자들의 특징
비슷하지만 다른, 기업과 대행사
쉬어가는 페이지_ 눈물 없인 들을 수 없는 광고 홍보 뒷담화
광고장이, 다르게 생각하고 감각적으로 행동하라
홍보인의 필수 덕목, 커뮤니케이션 능력
광고 홍보직, 풍문의 실체를 밝히다
광고와 홍보, 어떻게 변했을까?
쉬어가는 페이지_ 최초의 광고는 무엇이었을까?
좋은일 연구소 편지_ 긍정의 힘을 믿으세요


02 분야별 광고 홍보 직무의 세계
홍보의 모든 것을 컨설팅한다, PR컨설턴트
회사를 대표해 대중과 만나는 사람, 기업 홍보담당자
이론과 실무 능력 갖춘 인재, 공공PR 전문가
광고의 구심점, 광고기획자(AE)
15초의 비주얼을 만들다, 아트디렉터
허를 찌르는 한 줄을 창조한다, 카피라이터
좋은일 연구소 편지_ ‘스펙 괴물’이 되려는 것은 아니겠지요?


03 광고 홍보 실무자가 되기 위한 모든 것
선호하는 인재상 키워드, ‘인간미’와 ‘친화력’
광고 홍보직 취업시장 트렌드는?
광고 홍보직 취업 준비 운동: 자기소개서 공략법
쉬어가는 페이지_ 인사담당자, 면접 온 지원자에게 ‘누구세요?’
광고 홍보직 취업 준비 운동: 면접 공략법
쉬어가는 페이지_ 면접에서 감점을 당하지 않는 방법
광고 홍보직 선배들의 리얼 취업스펙 공개
광고 홍보직 취업 준비 운동: 공모전 활용법
예비 광고 홍보인이 알아야 할 실무 지식
롱런하는 광고 홍보인이 되는 법
좋은일 연구소 편지_ 나와 맞는 회사를 찾으세요



출판사 서평

광고 홍보직 맞춤형 취업 전략서
이 책은 대한민국에서 광고 홍보 직무로 입사하기 위한 가장 쉽고 빠른 취업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는 광고 홍보인을 선발하는 각 기업의 인사담당자들을 통해 광고 홍보 직무 현장의 생생한 정보를 알아보고 광고 홍보직에 필요한 직무 능력과 선호 인재상, 취업 성공 비법까지 알아보았다. 또한, 현직 광고 홍보인들을 인터뷰하여 현실적인 업계 정보와 고충, 취업 성공 노하우를 알아보았으며 광고 홍보직 입사를 위한 대비법을 소개하고 있다.


대한민국 최고의 취업 엔진
잡코리아가 알려주는 광고 홍보직 취업 성공 비법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는 취업난을 겪고 있는 이 땅의 청춘들을 위하여 또한 많은 기업들이 성토하는 구인난 해소하기 위해 이 책을 집필했다. 이 책은 광고 홍보직 취업을 꿈꾸는 취업 준비생과 이직 희망자들을 위한 광고 홍보직 맞춤형 취업 전략서이다. 대한민국 각계각층의 다양한 현직 광고 홍보인과 인사담당자를 만나 직무 현장의 생생한 업계 정보 및 취업 준비법을 작성했다. 또한 광고 홍보직을 희망하는 대학생들이 도전해 보면 좋을 대외활동과 공모전 노하우, 자기소개서 및 면접 요령 등 실제 취업 준비 로드맵을 작성하여 예비 광고 홍보인들에게 든든한 취업 성공 가이드가 되어 줄 것이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빨리 광고 홍보인이 되는 법
광고 홍보인을 채용하는 인사담당자들을 직접 만나 광고 홍보직에서 선호하는 인재상을 살펴보고 예비 광고 홍보인이 준비해야 할 전반적인 인재상을 짚어 줄 것이다. 또한 PR컨설턴트, 기업 홍보담당자, 공공PR 전문가, 광고기획자(AE), 아트디렉터, 카피라이터를 통해 현실적인 업계 정보와 취업 성공 노하우를 작성했다. 각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현직 광고 홍보인들의 인터뷰를 통해 독자들은 광고 홍보직 선배들의 취업 당시 실제 스펙과 취업에 성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해당 업무를 하면서 느끼는 보람과 고충 등에 대해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신간추천도서 ·  광고인 ·  홍보인 ·  대한민국 ·  잡코리아 ·  좋은일연구소 ·  취업 ·  전략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문화적 영감 ㅣ 인간의 신체를 확장하는 미디어아트
최첨단 기술 또는 사상은 언제나 시대를 앞서 역사의 흐름을 주도한다. 최근 아이폰의 발명은 기술을 넘어 인간의 사고를 확장시키는 데 앞장서고 있다. 영화 <아바타>는 이모션 퍼포먼스 캡처라는 최첨단 디지털 기술로 중무장해 수많은 관객들을 매료시켰고, 이 여파는 더 나아가 냄새와 신체체험을 할 수 있는 4D 시스템을 탑재한 아이맥스영화관의 붐을 가져왔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문화적 영감 ㅣ 인간의 신체를 확장하는 미디어아트
최첨단 기술 또는 사상은 언제나 시대를 앞서 역사의 흐름을 주도한다. 최근 아이폰의 발명은 기술을 넘어 인간의 사고를 확장시키는 데 앞장서고 있다. 영화 <아바타>는 이모션 퍼포먼스 캡처라는 최첨단 디지털 기술로 중무장해 수많은 관객들을 매료시켰고, 이 여파는 더 나아가 냄새와 신체체험을 할 수 있는 4D 시스템을 탑재한 아이맥스영화관의 붐을 가져왔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문화적 영감 ㅣ 인간의 신체를 확장하는 미디어아트
최첨단 기술 또는 사상은 언제나 시대를 앞서 역사의 흐름을 주도한다. 최근 아이폰의 발명은 기술을 넘어 인간의 사고를 확장시키는 데 앞장서고 있다. 영화 <아바타>는 이모션 퍼포먼스 캡처라는 최첨단 디지털 기술로 중무장해 수많은 관객들을 매료시켰고, 이 여파는 더 나아가 냄새와 신체체험을 할 수 있는 4D 시스템을 탑재한 아이맥스영화관의 붐을 가져왔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