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il's Up] 베이징의 버스에서 만난 사물인터넷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15.09.23 11:10 조회 5183

 버스 손잡이가 손잡이 이상일 수는 없을까? 예컨대 손잡이를 잡으면 심장 박동과 신체 밸런스를 체크해 스마트폰으로 전송해 주는. 제일기획의 중국자회사 펑타이가 실제로 그런 특별한 기능이 있는 손잡이를 만들어냈다. 펑타이가 진행한 Yilil의 디지털 캠페인을 소개한다.

   
Tomorrow’s Kitchen, 세상을 바꾸는 크리에이티브
 
사물인터넷(IoT)은 크리에이티브 분야에서 더 이상 낯선 이름이 아니다. 사물 간 데이터 교환을 가능케 한다는 아이디어가 물질적 세계와 컴퓨터 기반 기술 간 통합 기회를 만들어내면서 공상과학 영화 속의 장면이 현실이 되고 있다. 이상적인 사물인터넷의 세계에서 우리는 눈으로 바라만 봐도 운동화를 신어볼 수 있고, 신발을 통해 의사들과 이야기하고, 시계로 병원에 접수하고 안경으로 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면, 불가능할 것 같은 일들을 자유롭게 상상해 보면 어떨까? 그런 맥락에서 펑타이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난 사고방식으로 세상을 바꾸려는 크리에이티브들을 한자리에 모은 ‘Tomorrow’s Kitchen’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스마트 그랩 핸들(Smart Grab Handle)은 그 크리에이티브들의 최고작 중 하나다.

1,2. 스마트 그랩 핸들은 건강을 재미있게가 브랜드 메시지인 Yili Meiyitian의 기본가치에서 출발했다.
3. 스마트 그랩 핸들 사용법을 승객들에게 알려주고 있는 중국의 인기 아이돌 원경천.
4. 센서와 LED 스크린이 부착된 스마트 그랩 핸들. 손잡이를 잡으면 건강 지수가 스크린에 표시된다.
5. 사용자는 스마트폰 앱으로 데이터를 받아 건강 프로파일을 만들 수 있다.
 
 
건강을 모니터링하는 스마트 핸들

이번 Tomorrow’s Kitchen 프로젝트는 건강을 재미있게를 브랜드 메시지로 삼고 있는 Yili Meiyitian의 가장 근본적인 가치에서 출발했다. Tomorrow’s Kitchen의 멤버들은 센서와 LED 스크린이 부착된 전자 손잡이를 들었다. 승객이 손잡이를 잡으면 센서가 자동으로 심장 박동수, 체질량 지수, 균형 능력 등의 건강 지수를 측정한다. 이렇게 측정된 건강 데이터는 핸들에 부착된 LED 스크린에 표시된다. 그러면 사용자는 NFC로 데이터를 자신의 스마트폰 앱으로 받아 보고 건강 프로파일을 만들 수 있다. 앱은 스마트 건강 매니저로 사용자의 건강 지수를 기록하고 분석한다. 앱을 위챗(중국의 인기 인스턴트 메시징 앱)에 연동하면 사용자는 자신의 활동 내역을 친구와 공유하고 할인 쿠폰을 받을 수 있으며 Meiyitian 제품이 있는 가까운 매장을 안내 받는다.

손잡이는 센싱 기술에 기반해 고안됐다. 흔히 볼 수 있는 사물이지만, 브랜드와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색다른 경로다.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하며 동시에 소비자들 사이의 활동을 촉진시킨다. 더욱이 이번 손잡이는 혁신적이고 재미있으며 실용적이다.
 
1,2,3. 앱을 위챗과 연동시키면 Meiyitian 제품의 할인 쿠폰을 받을 수 있으며, 가까운 매장도안내 받는다.
4. 센싱 기술에 기반해 고안된 스마트 그랩 핸들.


혁신적이면서 현실적인 콘셉트

Tomorrow’s Kitchen이 디자인한 이번 특별 메뉴는 비용은 적게 들지만, 더 높은 만족과 더 높은 매출을 불러온다. 혁신적이지만 현실적일 것! Tomorrow’s Kitchen의 셰프들은 언제나 이 점을 염두에 두고 있다. 혁신적인 조리법도 중요하지만, 결국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은 맛이라는 톱 레스토랑의 대표 메뉴 콘셉트와도 비슷하다.

이번 캠페인은 2015년 부산국제광고제(Ad Stars)10개 부문에서 최종 결선까지 올랐으며 중국에서도 많은 상을 수상했다. 물론 펑타이가 이런 영예를 안을 수 있었던 것도 Yili가 사물인터넷을 프로모션에 적용하는 통찰력을 용기 있게 보여주고, Tomorrow’s Kitchen 팀을 믿어준 덕분이다. Meiytian 스마트 핸들의 성공을 바탕으로 제일기획은 계속해서 야심 찬 신메뉴를 내놓을 것이다.

펑타이의 CCO 피터 쉔(Peter Shen)은 매달 팀원들과 함께 아이디어 워크숍을 연다. 직원들이 아무런 사전 지식 없이 생각하고, 일상생활의 니즈를 고려하면서, 우리 삶의 다양한 면에 영감을 받도록 독려한다. 스마트 핸들 이외에도 다양한 사물인터넷 기기들이 캠페인에 투입됐다. 다양한 패턴의 구부릴 수 있는 LED 패널이 숨겨져 있는 스타일리시한 매직 LED 티셔츠는 크리에이티브한 고객을 위한 완벽히 새로운 마케팅 채널이다. 스마트 핸드워시 비누 디스펜서는 아이들의 손 씻기 습관을 키워준다. 현재 시장에 출시 준비된 아이디어가 10개 이상이며, 매달 더 많은 아이디어를 쏟아내고 있다. Tomorrow’s Kitchen은 이제 눈으로 신발을 신어보는 시대가 멀지 않았다고 확신하고 있다.
사물인터넷 ·  펑타이 ·  Tomorrow's Kitchen ·  스마트 그랩 핸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글로벌 성공 사례
    1931년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는 그들의 크리스마스 광고 캠페인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입니다. 바로 어른, 아이, 성별에 가릴 것 없이 잘 알려져 있던 산타클로스였습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로 불리던 산타 클로즈는 미국의 어느 목사가 쓴 시에 묘사되면서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고 알려지기 시작한 크리스마스 시즌의 인물이었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하는 코카콜라 광고 / 출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디자이너 VS 개발자, 판교 밈으로 풀어낸 KT AI
제일기획 배재현 프로 (비즈니스 17팀)   “AI는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부터 자율주행, 의료 진단 교육 방식까지 AI 기술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보급되면서 새로운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AI가 불러온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챗GPT가 스스로 답한 내용이다. AI의 자화자찬(?)이 아닌 실제로
구글의 AI는 자비스를 꿈꾸고 있을까?
 전승민 과학 전문 저술가   챗GPT를 발표해 세상을 놀라게 했던 오픈AI가 챗GPT의 새 버전 ‘GPT-4o’를 깜짝 발표했다. GPT-4o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키보드로 소통해야 했던 대화형 AI에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반응하는 ‘음성 대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이었다.   GPT-4o를 활용한 각종 기능을 시연하는 라이브 데모 (출처 : OpenAI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