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de View 1] 빅데이터 애널리틱스와 광고산업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16.05.09 12:00 조회 14426
BIG DATA & ADVERTISING

빅데이터 애널리틱스와 광고산업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해 광고주가 원하는 소비자를 특정화하고 그에 걸맞은 맞춤형 메시지를 전달하는 시대가 도래했다.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하는 빅데이터 애널리틱스의 다양한 관점과 기술 그리고 빅데이터 애널리틱스를 기반으로 진화를 거듭하고 있는 광고산업의 흐름을 살펴보자. _황용석 교수(건국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데이터에서 길을 찾다
인터넷 검색 시장의 1인자 구글은 검색 회사이기 이전에 거대한 ‘광고 회사’다. 기업 분류상 비광고 회사로 분류되지만, 인터넷 광고 시장을 잠식하고 있는 가장 큰 영향력자이다.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인 페이스북과 트위터 역시 다를 바 없다. 이마케터에 의하면, 미국의 디지털 디스플레이 광고 지출은 2015년에 약 27.05억 달러에 달했는데, 이 가운데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합산 점유율이 각각 30.2%였다. 2017년에는 미국 디지털 디스플레이 광고 지출이 37.36억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예견된 가운데, 양 사의 점유율이 33.7%로 예측됐다.
이러한 수치는 검색과 소셜네트워크라는 강력한 플랫폼의 힘에 기인한 것이기도 하지만, 이용자인 소비자의 연령과 성별, 거주지, 쇼핑 습관, 관계 정보, 인터넷 사용 기록 등 행동 데이터에 기반한 광고 집행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오늘날 디지털 플랫폼은 정보를 제공하는 도구이자 정보를 수집하는 도구이기도 하다. 소비자는 매우 구체적으로 정보를 소비하면서 정보를 제공한다. 디지털 광고 시장은 보다 방대하고 세분화된 행동 데이터를 축으로 작동한다. 이러한 전통적인 TV 산업에서도 패널 데이터를 이용해 소비자의 행동 정보를 수집하고 예측하려고 기술을 시도했지만, 소비자를 세분화하는 데에는 한계를 보였다. 그 결과 다변량 분석 같은 통계 기법을 통해 전통적인 그룹 커스터마이징(group customizing)에 머물러왔다. 광고주들에게 제공하는 시청률은 전통적인 인구통계학적 분류법인 세대 또는 성별로 집단의 평균값을 제공하는 것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두리뭉실한 데이터가 미국에서만 연간 700억 달러(77조 210억 원) 규모의 TV 광고 시장을 움직여왔다.
TV 시장에서 닐슨과 같은 시청률 조사 회사는 보다 정밀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다양한 이종 데이터를 결합하려고 노력해왔다. 2010년 닐슨은 디지털 미디어 업체 ‘카탈리나’와 합작 투자 회사 ‘닐슨 카탈리나 솔루션스’를 설립했다. 이 회사는 신용카드 사용자의 데이터와 TV 시청자 자료를 통합해서, 어떤 유형의 시청자
가 어떤 소비재를 구매하는지 보다 세밀하게 분석했다. 제한된 시청률 조사 패널 데이터에 한정되던 문제를 상당 부분 넘어선 것이다. 다국적 광고 그룹인 퍼블리시스 그룹에서 미디어 플랜과 구매 서비스를 담당하는 ‘스타컴 미디어 베스트 그룹’도 ‘닐슨 카탈리나 솔루션스’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활용했다. 스타컴의 켈로그 시리얼 제품의 TV 광고 전략은 이 솔루션을 통해 보다 정확한 타깃 광고를 시도할 수 있었다. 그러나 데이터의 활용 관점에서 TV 광고는 인터넷과 같은 디지털 광고를 따라가려면 아직 갈 길이 한참 멀었다.



광고 회사, 데이터 분석 기업으로 진화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은 광고주에게 자신들이 원하는 소비자를 특정화하고 그들에게 맞춤형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게 했다. 맞춤형 타깃팅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통해 가능하다. 이용자의 행동 정보는 가능한 많은 양과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가 결합되고 분석될 때 그 정확도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는 광고 회사가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데이터 기반 시장(data-driven market)으로 이동해야 하고, ‘데이터 분석 기법’이 돼야 함을 의미한다.
데이터 기반의 광고 서비스는 공학기술과 IT 솔루션 기업, 컨설팅 회사, 인터넷 기업 등의 영역으로 이해됐다. IBM이나 구글처럼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회사들이 시스템과 소프트웨어를 구축해서 광고 시장의 신규 사업에 뛰어들었고 계량적으로 광고 캠패인을 예측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제품의 브랜딩 프로세스를 알고리즘화하는가 하면, 광고주들이 광고 회사를 거치지 않고 인터넷 플랫폼 사업자들과 직접 거래하기 시작했다. 데이터 시대에 광고 회사들은 새로운 경쟁자들에게 포위되고 있다. 그렇기에 광고 회사들은 새로운 유형의 데이터에 접근하고 분석하는 기술 능력을 갖출 것을 요구받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의 데이터는 과거 인터넷 기업이 제한적으로 활용하던 웹 로그 데이터와는 차원이 다르게 양·속도·형태 차원에서 방대하다. 이를 빅데이터라고 한다. 그렇기에 고도의 분석 기술과 솔루션이 필요하다.

데이터 애널리틱스, 광고 회사의 핵심 경쟁력
구글 같은 강력한 IT 기업과 차별화하기 위한 광고 회사의 데이터 분석 기술을 데이터 애널리틱스(data analytics)라고 한다. 이 용어는 IT 분야에서 사용하던 것으로 빅데이터 분석의 다른 표현이기도 한다. 데이터 애널리틱스는 컴퓨터 시스템상의 데이터베이스에 구축된 정형 데이터를 알고리즘으로 분석하는 것을 넘어서 사진, 비디오, 대화 정보 등 다양한 비정형 데이터를 수집, 처리하는 분석 기술로 데이터마이닝, 기계 학습, 자연 언어 처리 기술, 패턴 인식 등의 고난위도 기술을 포함한다. 그뿐만 아니라 데이터 분석 결과를 직관적으로 해석할 수 있도록 하는 데이터 시각화 기법(visualization)과 같은 재현 기술도 포함한다. 광고주의 ERP(전사 자원 관리), SCM(공급망 관리), CRM(고객 관계 관리) 등 비즈니스 데이터를 결합할 수도 있다.
지금 최고의 데이터 애널리틱스 기업은 구글이나 페이스북 같은 인터넷 플랫폼 사업자들이지만, 광고 회사 자체 분석 솔루션을 구축해서 기업들에게 이를 제공하려 하고 있다. 디지털 광고 회사인 새피엔트나이트로(SapientNitro)도 디지털 광고 전략을 위한 빅데이터 애널리틱스센터를 인도에 설치했다.
데이터 애널리틱스는 광고의 전략 수립, 크리에이티브 제작, 미디어 계획 및 구매, 효과 측정 등 전 단계에서 적용되며, 소비자 분석과 접점 분석 등의 핵심적인 기술의 기반이 되고 있다. 즉, 광고 회사가 데이터 분석 회사로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금융 회사나 IT 기업들이 이미 경험한 것이다. 광고 회사들이 데이터 애널리틱스에 어떻게 투자하고, 광고 전략에 데이터 분석을 얼마나 잘 결합하는가가 기업의 승패를 좌우하게 될 것이다. 아울러 광고 기업 내에 비즈니스 분석과 데이터 분석 전문가를 개발하는 것 역시 중요하게 될 것이다. 이제 크리에이티브도 데이터 기반 사고에서 나올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빅데이터 ·  광고산업 ·  데이터분석 ·  애널리틱스 ·  디지털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알바몬 올여름 알바몬으로 알박아, 알바여
알바몬은 ‘1억 알바머니 챌린지’라는 통 큰 프로모션을 홍보하기 위해, 전국민 대상 ‘알바몬으로 누구든 쉽게 알바를 구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은 광고 캠페인을 선보였다. 알바와는 가장 거리가 멀어 보이는 시골 어르신들을 주인공으로 정하고, ‘알바’라는 단어가 생소한 시골 어르신들이 ‘알바 가’를 ‘알박아’로, ‘알바여’를 ‘알 빠여’로 잘못 알아듣고 생긴 소동을 영상으로 담아내 재미와 신선함으로 좋은 평을 받았다.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알바몬 올여름 알바몬으로 알박아, 알바여
알바몬은 ‘1억 알바머니 챌린지’라는 통 큰 프로모션을 홍보하기 위해, 전국민 대상 ‘알바몬으로 누구든 쉽게 알바를 구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은 광고 캠페인을 선보였다. 알바와는 가장 거리가 멀어 보이는 시골 어르신들을 주인공으로 정하고, ‘알바’라는 단어가 생소한 시골 어르신들이 ‘알바 가’를 ‘알박아’로, ‘알바여’를 ‘알 빠여’로 잘못 알아듣고 생긴 소동을 영상으로 담아내 재미와 신선함으로 좋은 평을 받았다.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알바몬 올여름 알바몬으로 알박아, 알바여
알바몬은 ‘1억 알바머니 챌린지’라는 통 큰 프로모션을 홍보하기 위해, 전국민 대상 ‘알바몬으로 누구든 쉽게 알바를 구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은 광고 캠페인을 선보였다. 알바와는 가장 거리가 멀어 보이는 시골 어르신들을 주인공으로 정하고, ‘알바’라는 단어가 생소한 시골 어르신들이 ‘알바 가’를 ‘알박아’로, ‘알바여’를 ‘알 빠여’로 잘못 알아듣고 생긴 소동을 영상으로 담아내 재미와 신선함으로 좋은 평을 받았다.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Sicredi
woo8166
중국공상은행
poppop01
Stych
poppop01
프리맨스
woo8166
소프롤레
woo8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