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광고] 8월 이달의 광고 쌤소나이트코리아 - ‘신은 말했지’ 편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6.08.03 02:47 조회 10053
글·정리 편집부














“눈으로 직접 확인해보세요.” 최근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동시에 제품의 기능까지 한 번에 보여주는 ‘실험광고’가 화제가 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쌤소나이트코리아의 광고는 총 3가지의 실험을 통해 제품의 놀라운 특성들을 직접 증명했다. 씹던 껌을 캐리어 모서리에 붙여 벽에 부착하는 ‘가벼움’, 드릴로 캐리어의 겉면을 뚫어도 뚫리지 않는 ‘보호력’, 트랙터가 밟고 지나가도 깨지지 않고 원상태로 복구되는 ‘복원력’을 보여주는 총 3편의 광고는 소비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3가지 실험광고 중 ‘복원력’에 해당하는 ‘신은 말했지’ 편이 2016년 8월 이달의 광고로 선정되었다. 광고 후 매출을 급상승시키며 본래의 역할도 톡톡히 해내고 있는 이 광고는 제품 자체를 직관적으로 잘 풀어냈다는 점과, 동시에 이를 ‘응답하라 1988’의 정봉이라는 캐릭터가 유머러스하게 표현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함께 후보작으로 상정되었던 광고 중 하나는 동아제약 박카스의 ‘잠을 아껴서 시간을 벌고’ 편 광고였다. 이 광고는 청춘들의 현실을 있는 그대로 담담하게 보여주는 방식을 택해 브랜드의 진정성을 잘 전달하였다. 다만, 이전부터 비슷한 스토리를 가진 유사한 광고를 많이 진행해 온터라, 신선함이 조금 부족했다는 평이 있었다. 또한, LG전자 LG코드제로싸이킹의 ‘초고층빌딩 등반에 도전하다’ 편의 광고는 미국 익스트림 암벽등반 챔피언인 시에라 블레어 코일이 LG코드제로싸이킹 청소기로 33층 빌딩을 등반하는 내용을 담았다. 이 광고는 오로지 양쪽 어깨에 흡착판이 달린 코드제로싸이킹 두 대에 의지해 건물을 오르는 실험광고로 좋은 평을 얻었다. 하지만, 쌤소나이트코리아의 ‘신은 말했지’ 편의 광고가 크리에이티브 면에서 좀 더 좋은 점수를 받아 안타깝게 최종에서 탈락했다.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관하는 본 상은 매월 신규로 집행된 광고물(TV, 인쇄, 온라인 등)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2016년 8월 이달의 광고는 2016년 6월에 집행된 광고물을 대상으로 선정했다.








2016년 8월 이달의 광고로 선정되신 소감 부탁드립니다.

쌤소나이트코리아 쌤소나이트 CURV TEST 캠페인을 이달의 광고로 선정해주셔서 매우 감사드립니다. 화려하고 멋진 영상미나 톱스타가 등장하는 광고가 아닌 제품이 가지고 있는 기본기에 충실한 광고를 만들자는 목표를 가지고 힘과 욕심을 최대한 빼고 시작했던 프로젝트였는데, 저희의 노력과 진정성을 알아주신 것 같아 더 기쁩니다.

이노션 월드와이드 제작하면서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볼까 궁금했는데 좋은 시선으로 봐주셔서 매우 기쁩니다. 이번 캠페인은 ‘증명’이라는 코드로 접근했기 때문에 아이디어부터 실행까지 쉽게 넘어갈 수 없었던 힘든 작업이었습니다. 광고적인 표현에 익숙한 저희는 리얼리티와 재미 사이에서 줄타기를 하며, 힘들지만 즐거운 시도를 했습니다.


이번 광고는 제품의 특장점을 잘 풀어냈다는 평인데요. 가장 중점을 두거나 강조하고자 했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쌤소나이트코리아 쌤소나이트의 프리미엄 라인인 CURV(커브) 컬렉션 제품들을 여러 해 동안 출시해오면서 저희는 커브 소재가 가진 장점들을 잘 알고 있었지만, 상대적으로 소비자들에게는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아 영업선상에서 이러한 장점을 효과적으로 어필하기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CURV라는 소재를 널리 알리고 소재의 장점을 보여주되, Maker’s Voice가 아니라 소비자들이 직접 제품 실험 영상을 보고 우리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캐치할 수 있도록 거부감 없이 다가가고 싶었습니다. 이 부분에 가장 중점을 두었고, 특히 이 실험들이 100% 리얼로 촬영된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었습니다.

이노션 월드와이드 이번 광고는 제품광고가 아닌 소재에 대한 광고입니다. 우리는 Light, Scratch, Strong 등 ‘팩트’를 증명해 CURV 소재의 놀라움을 보여주고 싶었고, 그에 대한 방법으로 직접적인 Real Test를 하기로 했습니다.


이번 광고 아이디어는 어떤 계기로 어떻게 개발되었나요?

이노션 월드와이드 CURV 소재의 특성을 광고적으로 과장되게 전달하는 방법보다 실질적인 테스트를 통해 놀라움을 주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세 가지 팩트로 수십 가지의 실험을 해보고 그걸 증명할 모델도 서치했습니다. 안재홍 씨가 갖고 있는 응팔의 정봉이 캐릭터는 뭔가 하지 않아도 될 엉뚱한 실험을 하기에 적합했고 임팩트 있는 3가지 리얼테스트 위에 양념처럼 천연덕스러운 그의 캐릭터가 잘 스며들었습니다. 그중 ‘Strong’ 편은 가방이 트랙터 바퀴에 찌그러지는 것을 고속 촬영하여 더욱 임팩트를 준 것 같습니다. 외국에서도 반응이 좋아서 안재홍 씨의 내레이션을 빼고 감탄사만으로 된 버전을 제작하여 온에어 준비 중입니다.


본 작품에 대해 추가로 하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쌤소나이트코리아, 이노션 월드와이드 쌤소나이트는 글로벌 1위 브랜드답게 제품으로 이야기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최고의 제품력으로 자기 자신을 갱신하는 쌤소나이트를 많이 성원해 주시고 지켜봐주세요.

이달의광고 ·  이노션월드와이드 ·  쌤소나이트 ·  CURV ·  안재홍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