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Cheil's Up] 해외 법인, 글로벌 무대에서 멀리, 높이 뛰다!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16.12.22 12:00 조회 8254
올해에도 제일기획은 유수의 국제광고제에서 좋은 결과를 얻었다. 특히 여러 해외 법인이 현지에서 선보인 프로젝트로 크리에이티브 경쟁력을 인정받으며 우수한 성과를 거둔 점이 눈에 띈다. 올해 글로벌 무대에서 주목받은 제일기획 해외 법인들의 대표적인 수상작을 만나보자.
 
글로벌제일스업1

 

 

시대 변화와 트렌드를 접목한 크리에이티브

애드페스트, 원쇼, 칸 국제광고제 등 권위를 자랑하는 7개 주요 국제광고제에서 제일기획은 올해 총 53개의 상을 수상했다. 지난 5월 뉴욕에서 열린 원쇼 광고제(The One Show)에서는 총 18개 본상을 수상하면서 지난해 기록을 경신했으며, 11월 열렸던 런던 국제광고제에서도 총 8개 상을 받으며 최다 수상 기록을 또 다시 경신했다. 칸 국제광고제에서는 골드 1, 실버 1, 브론즈 5 등 총 7개 본상을 받았다. 제일기획은 수상 실적과 함께 매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을 다수 배출하며 국제 무대에서 나날이 역량을 인정받고 있다.
 

올해 수상 실적을 돌이켜봤을 때 눈에 띄는 점은 우선 디지털, 모바일, 리테일, 프로모션 등 성장 가능성이 높은 비전통채널에서 성과가 이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그만큼 시대 변화와 트렌드를 빠르게 수용해 이를 크리에이티브에 접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현지 시장에 대한 높은 이해도

또한 해외 법인과 자회사의 약진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원쇼 광고제의 경우 18개 수상작 중 무려 13개가 해외 캠페인에서 나왔다. 이는 해외 법인 및 자회사들의 크리에이티브 역량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는 방증이다.
 

제일기획은 전 세계 43개국에 52개 거점을 두고 있다. 여러 해외 법인들이 크리에이티브 경쟁력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으며 우수한 성과를 내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본질적으로 현지인의 문화와 사고방식, 라이프스타일을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제일기획의 해외 법인들은 다양성을 갖춘 인적 자원, 그리고 현지 시장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매년 양적, 질적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UAE법인] 영어가 더 익숙한 아랍 어린이들에게 모국어를!

2003년 UAE에 거점을 설립하며 중동에 진출한 제일기획은 글로벌 광고회사들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대형 클라이언트들을 속속 영입하며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현지에서 만든 광고들 또한 각종 광고제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UAE법인과 삼성전자가 진행한 「삼성 칼리마록(Kalima Lock)」 캠페인은 중동 최대 광고제 두바이 링스(Dubai Linx)에서 그랑프리를 포함, 2개 상을 받았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뉴욕 원쇼(The One Show) 광고제와 런던 디앤애드(D&AD) 광고제에서도 수상했다.
 

이 캠페인은 중동 지역 어린이들의 70%가 아랍어보다 영어에 더 익숙하고, 모바일 기기 사용 빈도가 높다는 점에 착안했다. ‘칼리마록’은 ‘단어(Word)’를 뜻하는 아랍어 ‘칼리마’와 잠금을 의미하는 ‘록’의 합성어. UAE법인과 삼성전자는 모바일 기기의 잠금화면을 아랍어 패턴으로 디자인한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했고, 아랍 어린이들이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모국어를 익힐 수 있도록 했다.
 

 

 

 

[홍콩법인]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하다

올해 원쇼 광고제에서 가장 주목을 끈 캠페인은 실버 1개, 메리트 2개 등 총 3개 상을 받은 「Missing Child’ Lock Screens」 캠페인이다. ‘Missing Child’ Lock Screens’은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골든 타임 내에 실종 어린이 찾기에 동참할 수 있도록 개발한 모바일 앱으로, 실시간 위치 기반 기술을 이용했다. 아이를 잃어버렸을 때 아이의 사진과 신상을 주변 사람들에게 즉시 알릴 수 있다.
 

중국에서는 매년 20만 명의 어린이가 실종돼 큰 사회 문제가 되고 있으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 「Missing Child’ Lock Screens」 캠페인은 이러한 중국 내 사회 문제에 착안한 홍콩법인이 비영리단체 ‘세이브더칠드런(Save The Children)’과 함께 중국에서 진행했으며,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한 공로가 높이 평가됐다.
 

이 캠페인은 미국에서 열리는 인터넷 마케팅 분야 최고 권위의 시상식인 웨비 어워즈(Webby Awards)에서도 일반인 투표로 선정하는 피플스 보이스(People’s Voice) 상을 수상했다.
 

 

 

 

[스페인법인] 세계시각장애인경기대회가 첫 번째로 열린 나라

우리나라에서도 지난해 서울 세계시각장애인경기대회가 열렸다. 앞을 못 보는 선수들이 어떻게 경기를 치를 수 있을까 의문이 들겠지만, 육상 남자 100m는 11.39초, 수영 자유형 남자 50m는 24.32초로 1위 기록을 내 뛰어난 경기력을 보여줬다. 국제시각장애인스포츠연맹(IBSA, International Blind Sport Federation)이 4년마다 개최하는 이 대회는 1988년 처음 열렸으며, 첫 번째 개최지는 바로 스페인 마드리드였다.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블라인드 캡(Blind Cap)」 캠페인은 올해 칸 국제광고제에서 모바일 부문 골드 등 총 2개의 상을 수상하며 주목받았다. 시각장애인 선수의 수영은 비장애인 선수들의 수영과 한 가지 다른 점이 있다. 선수의 눈 역할을 하는 태퍼(Tapper)와 함께 경기를 치른다는 점. 태퍼는 선수가 레일 끝점에 도달할 때 바통이나 막대기로 선수의 머리를 쳐서 위치를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일종의 가이드이자 보조자인 셈이다.
 

블라인드 캡은 이처럼 수십 년 동안 지속돼 온 시각장애 수영 선수들의 연습 환경 개선 및 경기력 향상을 위해 진동 센서가 탑재된 수영모자를 개발한 프로젝트다. 선수가 턴해야 할 시점에 태퍼가 모바일 기기로 신호를 주면 블루투스로 연결된 수영모자에 진동이 전해진다. 이 캠페인은 시각장애 수영 선수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연습할 수 있도록 기여했다는 점에서 크게 호평받았다.
 

 

 

 

[영국법인] 영국이 자랑하는 세계적 문호, 셰익스피어

영국인들이 “인도(India)와도 바꾸지 않겠다”고 한 그 사람. 바로 영국이 낳은 세계적인 문호 윌리엄 셰익스피어다. 영국 총리를 지낸 데이비드 캐머런 또한 “셰익스피어가 남긴 작품과 유산에 필적할 만한 것은 없다”는 말을 한 바 있다. 셰익스피어는 비단 영국뿐 아니라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작가다. 우리나라에 셰익스피어가 처음 알려진 건 개화기 때로 이후 1920년 초 「햄릿」 이 번역됐으며, 1930년대에 「베니스의 상인」 이 무대에 올랐다.
 

영국법인은 셰익스피어 연극의 총 본산인 로얄셰익스피어컴퍼니(RSC)와 함께 삼성의 기술을 활용한 혁신적인 학습 방식으로 세계적인 문학 작품을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도록 「리:셰익스피어(RE:Shakespeare)」 캠페인을 전개했다. 이 캠페인은 올해 칸 국제광고제에 신설된 디지털 크래프트(Digital Craft) 부문을 포함해, 총 3개의 브론즈를 받았다.
 

 

 

글로벌제일스업2

제일기획 ·  해외법인 ·  국제광고제 ·  수상작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소프롤레
woo8166
프리맨스
woo8166
닥터외트커
woo8166
Sicredi
woo8166
Stych
poppop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