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광고] KCC 바닥재, KCC 창호 - ‘바닥재 & 창호’ 편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7.05.31 02:15 조회 7270



최근, 이웃사촌이 원수가 되는 ‘층간소음’이 심각한 사회적 이슈로 대두 되고 있으며, 층간소음 문제로 이웃 간 갈등은 물론 끔찍한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1서울시 층간소음 상담실에 따르면, 아파트 층간소음 갈등 원인은 ‘아이들이 뛰거나 걷는 소리’가 56.2%로 가장 높았다. 이러한 문제로 괴로워하는 소비자들에게 KCC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대안책을 제시했다.
 
엄마의 마음, 부모님의 마음까지 배려한 KCC 바닥재, KCC 창호의 ‘바닥재 & 창호’ 편 광고가 2017년 5월 이달의 광고로 선정되었다. 이번 광고는 가정에서 흔히 느낄 수있는 따뜻한 온정과 감성을 자극하여 공감을 이끌어 냈으며, KCC 인테리어의 기능적인 면을 강조함과 더불어 ‘엄마가 골랐다’, ‘아들이 골랐다’는 표현을 통해 제품의 신뢰도를 높였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심사위원들 또한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미소 짓게 하는 광고이다.”, “광고의 따뜻한 톤앤매너가 브랜드의 이미지와 잘 어울리는 광고이다.”, “구성, 스토리가 공감도 되지만, 무엇보다 바닥재에 대한 구매 결정과정을 잘 들여다본 광고 인 거 같다.” 라고 평하였다.
 
한편, 함께 후보작으로 상정되었던 광고는 LG생활건강 구론산바몬드의 ‘아’ 편이었다. 이 광고는 광고 속의 스토리와 제품이 잘 연결되어 인상 깊은 효과를 주었으며, 유머러스한 요소도 있어 소비자들에게 즐거움까지 선사한 광고였다. 다만, 모델의 주목도가 높아 제품이 크게 부각되지 않아 아쉽다는 평이 있었다.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관하는 본 상은 매월 신규로 집행된 광고물(TV, 인쇄, 온라인 등)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2017년 5월 이달의 광고는 2017년 3월에 집행된 광고물을 대상으로 선정했다.






2017년 5월 이달의 광고로 선정되신 소감 부탁 드립니다.
KCC
여러 분야의 광고 전문가들이 선정하는 ‘이달의 광고’ 에 소개되어 영광입니다. 광고제작을 위해 애써주신 많은 분들의 노력을 격려해주시는 것 같아서 더욱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광고회사 및 제작사 여러분께도 감사 드립니다.

이노션
월드와이드

함께 고민한 결과물이 잘나와서 기분 좋았는데 이런 칭찬으로까지 이어지니 더욱 기쁘네요.

이번 KCC광고는 제품의 장점을 따뜻한 이야기로 잘 풀어낸 광고라는 평을 듣고 있는데요. 이번 광고의 아이디어는 어떻게 탄생했나요?
KCC
인테리어를 한번 경험해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창호, 바닥재를 선택할 때의 기준은 명확하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디자인, 가격, 기술력 등 시장엔 다양한 기술들이 혼재되어 있어 결국 인테리어 소품 고르듯 익숙한 가격, 디자인의 기준으로 고르게되는 게 현재 소비자들의 모습이었구요. 이런 문제점에 착안하여 이번 광고는 소비자들에게 창호, 바닥재가 생활공간의필수요소임을 다시 한번 전달하고 KCC창호, 바닥재의 기술력을 소비자 생활 속 이야기로 공감시켜 보자 라는 생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광고를 On-Air하기까지 진행하는 데 있어 겪었던 어려움이나 에피소드가 있나요?
KCC
많이 자랑하고 싶은 욕심을 덜어내는 과정이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층간 소음 외에 ‘ 편백코팅’, ‘ 미끄럼방지 코팅’, ‘ 브랜드파워 1위’ 등 알리고 싶은 Fact 들이 많아서, 소비자들의 공감을 방해하지 않는 선에서 제품의 기능을 설명하기 위해 많은논의와 협의가 필요했습니다. 이외에도 대행사에서 좋은 인사이트가 있는 에피소드들을 많이 제안 주셨는데 2개안만 주력해서 운영하기로 하면서 최종안을 선정하는데에도 많이 고민했습니다.

이노션
월드와이드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 내기 위한 과정들 모두 쉽지 않았던 것 같구요. 가장 생각나는 건 힘든 촬영일정에도 웃으며 힘차게 연기를 해주다가 결국 마지막에 힘들어 울어버린 우리 아이모델들에게 다시 한번 미안하고 수고하고 감사했단 말 전하고 싶습니다.

본 작품에 대해 추가로 하고 싶은 말씀 부탁 드립니다.
KCC
KCC 가 만드는 바닥재나 창호와 같은 제품에 대해 단순히 건물의 일부 자재로 생각해서 기능을 꼼꼼히 따져보지 않거나 가격만을 보고 판단하는 경우가 있는데, 가족을 위해 좋은 먹거리를 고르는 것처럼 생활의 기반이 되는 좋은 건축자재를 선택하는 것이 건강한 생활을 위해 중요하다는 인식이 많이 확산되었으면 좋겠습니다.KCC는 앞으로도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노션
월드와이드
저희도 같은 생각입니다. 좋은 건축자재를 선택하는 것이 건강한 생활을 위해 중요하다는 인식이 많이 확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를 위해 이번 광고처럼 소비자들을 마음으로 공감시킬 수 있는 Creative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고 그렇게 될 수 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달의 광고 ·  KCC ·  이노션 월드와이드 ·  인터뷰 ·  5월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생각을 깨우는 한 줄의 광고 카피_내 앞을 가로막고 있는 것이 진짜 벽입니까
"와, 송강호와 캡틴 아메리카라니!”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우리는 하나의 덴츠(One Dentsu)로 나아갈 것_덴츠 코리아 대표 김덕희
불확실성이 커지고, 광고산업의 창의성이 점점 중요해지는 시대에, 덴츠 그룹은 지난해 말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에이전시 모델을 발표했다.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우리는 하나의 덴츠(One Dentsu)로 나아갈 것_덴츠 코리아 대표 김덕희
불확실성이 커지고, 광고산업의 창의성이 점점 중요해지는 시대에, 덴츠 그룹은 지난해 말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에이전시 모델을 발표했다.
빅데이터로 범죄 대응 감정을 분석하다_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 전략
누구나 한 번쯤 검찰청, 서울지방경찰청, 은행 등에서 전화를 받아봤을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보이스피싱 전화는 더 자주 일상적으로 걸려오곤 한다. 최근 들어서는 가족을 사칭한 카카오톡 메시지, 은행 대출이나 중고나라 해킹 등으로 인해 범죄에 연루됐거나 금융 관련 문제가 발생했다는 등의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사람들에게 접근하곤 한다.
HSAD,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함께 ‘여왕급 콜라보 광고’ 성사
HSAD가 한화손해보험, 홈플러스와 각 브랜드의 광고모델인 김지원, 김수현과 함께 지금껏 보지 못했던 ‘여왕급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습니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우리는 하나의 덴츠(One Dentsu)로 나아갈 것_덴츠 코리아 대표 김덕희
불확실성이 커지고, 광고산업의 창의성이 점점 중요해지는 시대에, 덴츠 그룹은 지난해 말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에이전시 모델을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