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영화보다 비싼 ‘억'소리나는 미국 슈퍼볼(SuperBowl) 광고
HS Ad 기사입력 2017.08.25 12:00 조회 4545


1초에 무려 2억 원이라니 믿어지시나요? 당신의 들숨 날숨 한 번에 방금 4억 원이 부가된 셈입니다. 이 어마어마한 ‘억’ 소리나는 이야기는 바로 프로미식축구리그(NFL) 챔피언 결정전, 슈퍼볼(SuperBowl) 결승전의 TV 광고단가입니다. 30초 스팟에 60억 원, 60초 스팟에 120억 원이라는 상식 밖의 광고단가지만 없어서 못팔 정도로 세계 유수 기업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습니다.

매년 2월에 시작하는 미국 슈퍼볼, 하지만 우리에게는 다소 생소한 미식축구는 미국 전역이 들썩거릴 만큼 인기 있는 스포츠입니다. 최근 5년간 평균 시청률이 46.7%, 결승전 최고 시청률은 52%까지 치솟기도 한 슈퍼볼 결승전은 전 세계 1억 명 이상의 팬들이 경기를 지켜본다고 합니다. 슈퍼볼 광고단가가 매년 10% 이상 상승하고 있음에도 경기 시작 3개월 전에 완판될 정도라고 하니 기업들이 각축전을 벌이는 세기의 광고제 중 하나라 불릴 만하죠.

최근 국내 기업들도 슈퍼볼 광고시장에 뛰어들고 있는데요. 지난해 LG전자는 영화 ‘에일리언’으로 잘 알려진 리들리 스콧 감독과 제이크 스콧 부자가 연출하고, 할리우드 유명 배우 리암 니슨 부자가 출연한 OLED TV 슈퍼볼 광고를 집행해 미국 최대 광고 마케팅 미디어 잡지 ‘Ad Age’에서 ‘가장 창의적인 광고 톱 20’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슈퍼볼 광고 효과는 실제 매출에도 기여하는 바가 크지만 무엇보다 인지도 상승과 이미지 제고 등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데 그 의미가 있습니다. 포브스(Forbes) 분석에 따르면 30초 스팟 60억 원짜리 광고로 가져가는 브랜딩 효과는 광고단가의 두 배 수준인 120억 원의 효과를 가져온다고 하죠. 덕분에 슈퍼볼 광고단가는 매년 상승을 거듭해 50년간 무려 125배나 증가했습니다. 오늘은 최근 슈퍼볼 광고 중 그 효과를 톡톡히 본 광고 3 편을 소개합니다.


 

‘추억’만큼 강력한 도구는 없다 - Audi R8 Commander

때론 광고가 이성적인 소구보다 감성적인 소구가 더 강력할 때가 있습니다. 자주 등장하는 소재가 바로 ‘추억’이죠. 슈퍼볼 광고 시장에서 경쟁이 치열한 제품군 중 하나로 꼽히는 자동차 광고 역시 자동차의 성능, 기능적인 소구보다 감성을 터치하는 기법을 활용했습니다. 아래의 광고를 보실까요?




지난해 슈퍼볼에서는 미국인에게 특별한 의미가 있는 ‘우주인’을 소재로 광고를 선보였습니다. 우주 비행사였던 젊은 시절 할아버지 사진과 우주비행과 관련된 물건들이 보입니다. 그 시절을 추억하면서도 우울한 현실을 슬퍼합니다. 아들이 그런 아버지를 위로하기 위해 준비한 것이 바로 ‘아우디 R8’. 우주선을 타고 이륙하는 젊은 시절의 모습이 지금 아우디 R8을 운전하는 할아버지 모습과 오버랩 되며, 아우디 R8을 통해 우주비행사 시절을 추억하는 할아버지도 만족하는 속도감이라는 것을 직접적으로 표현하죠. 그 시절의 열정과 흥분을 떠올리게 합니다.

이 광고가 슈퍼볼 경기에 방영된 후, 미국 유명 자동차 전문 사이트 켈리블루북 웹사이트(KBB.com) 조회 건수가 평소보다 7,780%나 급증했다고 합니다. 초당 2억 원이 넘는 광고비를 냈지만 효과는 수백 배가 넘는 효과를 본 셈이지요.


 

성공하는 광고의 불문율 3B 법칙 - Budweiser ‘Puppy Love'

광고계에서는 성공적인 광고 캠페인을 하려면 3B 법칙을 기억하라고 합니다. 아기(Baby), 여성(Beauty) 그리고 동물(Beast)를 등장시키면 그 광고는 최소한 실패하지 않는다는 불문율이죠. 슈퍼볼 경기를 통해 엄청난 매출을 끌어내는 주류 업계, 맥주 브랜드 버드와이저는 동물을 등장시키며 그 룰을 충실히 지켜냅니다.




어느 시골 마을, 강아지 한 마리가 입양될 예정인가 봅니다. 강아지는 자신이 입양되는 것을 아는 듯, 근처 마구간으로 탈출해 말과 끈끈한 유대관계(?)를 다집니다. 결국, 입양 가는 날, 든든한 지원군에 힘입어 다시 집으로 돌아오죠. 강아지를 데리고 돌아오는 말과 강아지 사이의 우정을 아무런 다이얼로그 없이 배경음악만으로 담담히 그려냅니다. 억지스러운 로고송, 톱스타에 묻어가는 광고도 아닌, 짠 한 감동의 스토리만으로 강아지와 말의 진한 우정을 그려낸 광고입니다.

이 버드와이저의 ‘퍼피 러브(Puppy Love)’는 미국 뉴스 매체 USA TODAY의 2014 슈퍼볼 광고 선호도 조사에서 1위, 애드블리츠의 2008-2016 슈퍼볼 광고 톱 20에서도 1위를 차지했습니다. 지난 2013년에 퍼피 러브에 등장하는 ‘짐 마차용 말(clydesdales)’을 등장시켜 사람과의 정을 표현했던 버드와이저가 슈퍼볼을 통해 광고 효과를 거두자 2014년에도 유사한 형태의 메시지로 시리즈 광고를 선보였고, 이어 2015년 역시 ‘로스트 독(Lost Dog)’편을 제작하며 동물을 등장시킨 버드와이저 우정 시리즈를 완성했습니다.





이제 대세는 모바일 게임 광고! 광고계의 큰손이 될까? - Supercell 'Clash of Clans : Revenge'

난 니가 누군지 모른다. 하지만 나는 널 찾아낼 것이다. 찾아내서…

영화 ‘테이큰(Taken)’의 주인공 리암 니슨의 명대사를 기억하시나요? 가족을 지키는 무서운(?) 아버지의 상징, 리암 니슨이 모바일 게임 광고에 등장했습니다. 이번엔 아버지가 아니라 모바일 게임의 헤비유저로 등장했죠. 광고에서도 역시 낮은 중저음의 목소리로 나지막히 이야기합니다. “나는 널 찾아낼 것이다. 찾아내서 바바리안과 드래곤으로 널 부숴버릴 것이다.”






그동안 자동차, 맥주, 통신사, 음료 등 슈퍼볼 단골 광고소재들 사이에서 처음으로 등장한 ‘클래시 오브 클랜(Clash of Clans)’ 모바일 게임 광고는 예상치 못한 반전, 리암 리슨의 코믹한 연기, 절묘하게 어울리는 패러디 대사에 힘입어 유튜브 애드블리츠의 2008-2016 슈퍼볼 광고 톱 20 중 2위에 랭크되었습니다. 마치 인기영화의 후속편을 보는 듯한 엄청난 몰입감을 선사하죠.

슈퍼셀의 ‘클래시오브클랜’은 주로 게임 속에 등장하는 캐릭터를 이용해 광고를 제작해 오다가 2015년에 처음으로 빅모델을 등장시킨 실사 광고를 선보였는데요. 2014년에 글로벌 매출 1위를 달성한데 이어 한국에서도 100억원의 규모의 광고비를 쏟아 부으며 국내 모바일 게임의 최고 매출 1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최근 국내에서도 ‘클래시오브클랜’ 사례처럼 빅모델이 등장한 모바일 게임 광고가 부쩍 늘어났는데요, 모바일 게임 업계가 광고계의 큰손으로 주목받는 것도 그만큼 광고, 홍보효과가 증명되었기 때문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웬만한 영화보다 비싸고, 더 재미있는 슈퍼볼 광고, 여러분은 어떻게 보셨나요? 특히 전세계 광고인들이 슈퍼볼 광고를 보기 위해 슈퍼볼을 본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슈퍼볼 광고 플랫폼이 유니크하고 흥미로운 매체임은 분명해 보입니다. 곧 다가올 2017 슈퍼볼, 올해는 어떤 기발한 크리에이티브가 등장할지 벌써 기대가 됩니다.

 


Ad Age ·  SuperBowl ·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큐레이션 ·  미식축구 ·  슈퍼볼 ·  슈퍼볼 광고 모음 ·  슈퍼볼 광고 ·  애드블리츠 ·  애드위크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소프롤레
woo8166
프리맨스
woo8166
닥터외트커
woo8166
Sicredi
woo8166
Stych
poppop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