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1] 이시훈 2017 한국광고대회 집행위원장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17.12.12 12:00 조회 5088
Interview 1
인터뷰·정리 편집부

“광고업의 본질은 광고주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핵심이고,
아이디어의 가치는 매체의 진화와 무관하게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이시훈 2017 한국광고대회 집행위원장
- 2018 ~ 한국광고학회 차기 회장
- 2000 ~ 계명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 2016 ~ SBS시청자위원회 위원,
              한국저축은행중앙회 광고심의위원,
              한국인터넷광고재단 자문위원
- 2000 휴맥스미디어 마케팅본부장
- 1994 ~ 2000 한국방송광고공사 뉴미디어팀


"광고계 최대 연례행사인 ‘한국광고대회’가 올해로 31회를 맞았다. 대한민국 광고업계의 올 한 해 성취를 자축하고 결산하는 축제의 마당인 이 행사는 지난 11월 24일 롯데호텔서울(소공동) 크리스탈볼룸에서 개최되었다. ‘2017 한국광고대회’ 집행위원장인 이시훈 교수(계명대학교 광고홍보학과)로부터 이번 대회의 주제와 의미 등에 대해 들어보았다."


2017 한국광고대회 집행위원장에 선출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우리나라 광고인의 최대 축제인 2017 한국광고대회 집행을 책임지는 자리를 맡게 되어서 무엇보다 어깨가 무겁습니다. 재미있고 유용하면서도 기억에 남을 수 있는 대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2017 한국광고대회 주제는 ‘idea, idea, idea itself’입니다. 이를 올해 주제로 선정하시게 된 배경과 의미를 설명해주세요.
스마트폰과 소셜 미디어 등 매체 환경의 변화가 우리 광고산업에 미친 영향이 크다 보니 대회 주제도 관련 학회 세미나와 콘퍼런스 등에서도 스마트 미디어, 디지털 생태계 등을 다룬 것들이 너무나 많았다고 생각했습니다. 광고업의 본질은 광고주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핵심이고, 아이디어의 가치는 매체의 진화와 무관하게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다시 업의 본질로 돌아가자는 의미에서 ‘idea, idea, idea itself’로 정했습니다.

2017 한국광고대회에서 지향하는 목표나 방향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광고대회는 유공광고인 표창과 대한민국광고대상 시상식이 큰 축을 차지합니다. 따라서 ‘축하’와 ‘격려’ 그리고 ‘화합’과 ‘연결’ 등을 지향하는 대회가 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루하지 않은 행사가 되기 위해 중간중간 공연을 준비했고 시상식 영상도 디지털과 아날로그가 조화된 새로운 세련된 연출을 하려 했습니다. VR 콘텐츠를 보여주는 새로운 시도도 함께 했습니다.

한국광고대회는 국내 광고계에서 어떤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우리 광고업계나 광고학계에서 가장 권위를 가진 행사라고 생각합니다. 규모 면에서도 최고이지요. 수상작을 보면 지난 한 해 광고업계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정보가 넘치는 자리라고 생각합니다. 또 정부 관계자를 포함하여 산, 학, 연이 한자리에 모이는 뜻깊은 교류의 장이라고 생각합니다.

2017 한국광고대회·대한민국광고대상에 참여한 광고인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키워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아이디어’입니다. 대회 주제이기도 하지만, 광고인들은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해야 하는 숙명을 지니고 있습니다. 기업이 당면한 커뮤니케이션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광고인이 가져야 할 필수적인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차기 한국광고학회장으로서, 앞으로 광고업 발전을 위해 산·학·관에서 노력 해야 할 부분은 어떤 점이 있을까요?
무엇보다 광고업계의 잘못된 관행이나 규제를 개선하는 데 힘을 모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경쟁 PT에 참여하는 광고 회사에 대해 적절한 보상을 해주어야 합니다. 광고산업의 핵심은 광고 회사의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광고 회사가 과거처럼 인재들이 모일 수 있는 영역이 되도록 잘못된 관행을 개혁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생각입니다.

추가적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 있으시면 부탁드립니다.
한국광고대회의 규모가 과거보다 축소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세미나나 콘퍼런스를 함께하는 행사를 복원했으면 합니다. 광고산업의 미래를 전망하고 대응책을 함께 고민하는 행사가 추가되었으면 합니다.
이시훈 교수 ·  2017 한국광고대회 집행위원장 ·  인터뷰 ·  아이디어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소프롤레
woo8166
프리맨스
woo8166
닥터외트커
woo8166
Sicredi
woo8166
Stych
poppop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