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CULTURE]광고 속 그 음악 #04. 지구의 노래를 듣는다! 아디에무스
HS Ad 기사입력 2018.04.10 12:00 조회 4256
 
 
19902, 보이저 1호가 태양계를 벗어나며 찍은 사진 속 지구는 거의 흔적과도 같은 하얀 점 하나였습니다. 과학자 칼 세이건은 자신의 저서 창백한 푸른 점에서 이에 대한 글을 남겼죠. 

저 창백하고 푸른 한 점을 보라. 저것이 이곳이다. 저것이 우리의 고향이다. 저것이 우리다. 당신이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 당신이 아는 모든 이들, 예전에 그 자신의 삶을 살았던 모든 인류가 바로 저기에서 살았다...” 

그렇습니다. 우주에서 바라 본 지구는 그저 티끌 같은 점 하나, 그렇지만 그 속에는 우리가 담겨 있습니다. 영국의 뮤지션 칼 젠킨스의 프로젝트 그룹 아디에무스(Adiemus)’는 이토록 작지만 또한 상상할 수 없을 만큼 위대한 지구의 이야기를 음악으로 들려 줍니다. 

영국 웨일즈 출신 작곡가 칼 젠킨스의 프로젝트 그룹 아디에무스 

영국의 작곡가 칼 젠킨스는 1944년 웨일즈 출신으로, ‘(Sir)’ 작위를 수여 받은 영국의 유명 뮤지션입니다. 칼 젠킨스의 음악세계는 한 마디로 정의하기가 매우 어려운데요. 클래식부터 프로그레시브까지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아우르는 뮤지션이기 때문입니다.  

 
영국 작곡가이자 프로젝트 그룹 아디에무스의 리더 칼 젠킨스 (출처 : 칼 젠킨스 공식 웹사이트) 
 
교사로 일하며 오르간 연주자, 성가대 지휘자로 활동했던 아버지에게 음악을 배운 칼 젠킨스는 웨일즈 국립 청소년 관현악단에 오보에 연주자로 입단하며 음악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이후 그는 카디프 대학 및 왕립음악원에서 학업을 이어갔는데요. 1960~70년대 영국의 재즈?프로그레시브 락 씬을 이끈 밴드 소프트 머신을 이끌기도 했습니다. 아울러 대중음악뿐만 아니라 미사곡, 레퀴엠, 교향곡 등을 작곡하고 연주하기도 했습니다. 

칼 젠킨스는 1990년대 중반 아디에무스(Adiemus)’라는 프로젝트 그룹을 만듭니다. 보컬리스트 미리암 스토클리와 함께한 아디에무스는 그레고리안 성가와 아프리카 민속음악의 결합이라는 상상하기 어려운 조합으로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아디에무스의 음악을 들은 사람들은 이 음악이 팝인지 아니면 클래식인지 혼란스러워했고, 많은 사람들은 이 음악을 종교적 음악이거나 주술의 효과를 가진 신비로운 음악으로 받아들이기도 했습니다. 

신비롭고 낯선 아디에무스의 음악, 광고인의 마음을 사로잡다 

아디에무스의 곡은 몽환적 느낌의 보컬, 클래식 사운드의 편곡, 여기에 세계 각국의 전통 악기와 컴퓨터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한 전자 악기의 하모니까지 옛 것과 새 것, 동양과 서양, 전통과 최첨단 기술처럼 이질적 요소들이 결합해 신비롭고 낯선 느낌을 전해 줍니다. 

 
작곡가 칼 젠킨스의 공식 웹사이트. 그의 인생과 음악작업 이야기를 상세히 볼 수 있다 (출처 : 칼 젠킨스 공식 웹사이트) 
 
 
이는 마치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모습을 담아낸 것 같기도 한데요. 가장 위대한 지성과 수 세기의 역사를 지닌 동시에 가장 하찮은 우주의 창백한 티끌과 같은 지구의 노래, 그것이 바로 아디에무스입니다. 

뮤지션 칼 젠킨스의 이야기와 음악작업이 궁금하다면? 칼 젠킨스 공식 웹사이트 바로가기 (클릭) 

한 번 들으면 누구나 사로잡힐 듯한 특별함을 느끼는 아디에무스의 음악에 광고인들은 주목했습니다. 세계 각국의 다양한 광고 및 영화에 사용된 아디에무스의 곡 중 가장 유명한 곡은 1995년 앨범 송즈 오브 생츄어리(Songs of Sanctuary)’에 실린 그룹명과 동명의 곡 아디에무스입니다. 오늘은 아디에무스의 대표곡 아디에무스가 사용된 인상적인 광고를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하늘을 헤엄치듯 우아한 비행, 델타 에어라인 싱크로나이즈드 인 스카이’ 

아디에무스의 아디에무스가 최초로 광고에 사용된 것은 1994년 델타 에어라인의 싱크로나이즈드 인 스카이편입니다. 델타 에어라인은 하늘을 헤엄치듯 우아하고 아름다운 항공기의 비행을 돌고래들의 유영에 비유하여 영상에 담아냈으며, 물 흐르듯 교차하는 항공사의 컨테이너와 항공 승무원들의 흐름을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과 같은 움직임으로 표현했습니다. 

‘You will love the way we fly (당신은 우리의 비행을 사랑하게 될 것입니다)’라는 카피와 함께 대중 앞에 선보인 아디에무스는 단숨에 큰 화제를 모으며 무슨 곡이냐’, ‘종교 음악이냐’, ‘작곡가가 누구냐등 쏟아지는 관심을 한 몸에 받습니다. 그리고 이렇듯 화제에 오른 델타 에어라인 광고 덕분에 아디에무스의 송즈 오브 생츄어리앨범은 대 히트를 하게 되죠. 델타 에어라인의 광고음악으로 단숨에 유명세를 타게 된 아디에무스는 뒤이어 그 자신만의 컬러가 담긴 앨범들을 계속 발표합니다. 

지구의 한 조각이 내 눈 앞에 펼쳐질 때, LG 올레드 TV ‘지구의 한 조각’ 
 
▲LG 올레드 TV X 내셔널 지오그래픽 캠페인 지구의 한 조각광고 (출처 : LG전자 공식채널) 
 
 
아디에무스의 아디에무스는 우리나라에서도 여러 편의 광고에 사용되었는데요. 최근 가장 주목받고 있는 광고는 LG 올레드 TV X 내셔널 지오그래픽 캠페인 지구의 한 조각입니다. 이 광고에서도 자연의 경이로운 순간과 아디에무스의 곡조는 강렬한 하모니를 이루며 잊지 못할 시청각적 감동을 안겨 줍니다. 

그런데 아디에무스의 음악을 듣다 보면 이 가사가 무슨 뜻이지?’ 궁금하지 않나요? 칼 젠킨스가 밝힌 바에 따르면 아디에무스의 모든 곡은 특별한 가사가 없다고 합니다. 위의 광고에 사용된 아디에무스라는 동명의 곡 또한 가사처럼 들리는 스캣 (흥얼거림)’이 전부일 뿐, 실제 의미를 지닌 가사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아디에무스의 어떤 곡은 해당 곡의 음계를 가사처럼 따라 부르고 있기도 합니다. 

또한 칼 젠킨스의 프로젝트 그룹명 아디에무스도 특별한 의미 없이 지은 이름이라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디에무스의 뜻을 성스러운 바다의 노랫소리라고 말하지만 이는 잘못된 오해입니다. 다만 의도치 않았으나 라틴어로 아디에무스우리가 다가올 것이다라는 뜻을 갖고 있다고 하네요. 

자연과 사람이 함께 숨쉬는 이상향을 그리며, 영화 아바타테마 
 
 
 
영화 아바타삽입곡 아디에무스(adiemus)’ (출처 : 릴랙스 뮤직 메디테이션) 
 
 
아디에무스는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영화 아바타(2009)’의 테마로 사용되며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었습니다. 영화 아바타의 주요 메시지인 자연과 사람이 함께 숨쉬는 이상향에 아디에무스의 성스러운 음악은 신비로운 시너지 효과를 더했는데요. 특히 3D 영화 열풍을 몰고 온 아바타의 스펙터클한 영상미와 아디에무스의 곡조가 잘 어우러졌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아디에무스의 음악을 처음 들은 사람들은 이 노래 엔야(enya)’가 불렀나?’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영화 아바타를 본 사람들 역시 영화 주제가를 엔야가 부른 것이 아닌지 궁금해 하며 고개를 갸우뚱 했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아디에무스가 가장 많이 듣는 질문 중 하나가 그룹의 보컬은 엔야입니까?’라는 질문이라고 합니다. 아디에무스의 보컬리스트는 미리암 스토클리로, 엔야의 보컬과 비슷하게 들리는 까닭은 아디에무스의 음악이 갖고 있는 월드뮤직의 특성 때문입니다. 엔야 또한 월드뮤직을 선보이는 여성 보컬로 아일랜드 음악에 뿌리를 둔 음악을 하기 때문이죠. 

영국 뮤지션 칼 젠킨스의 프로젝트 그룹 아디에무스 이야기, 잘 보셨나요? 오늘 소개해 드린 광고와 영화 외에도 수 많은 TV CF와 캠페인, 영상물 등에서 아디에무스의 다양한 음악이 사용되었는데요.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아디에무스의 음악을 사랑하는 까닭은 우리의 마음을 고요하고 차분하게 만들어 주고, 지구의 호흡과 박동을 느끼게 해 주는 근원적 힐링의 음악이기 때문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영혼을 울리는 소리로 30초의 강렬한 감동을 전하는 광고음악 이야기, 오늘은 아디에무스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Adiemus ·  HS Ad ·  HS 애드 ·  HS애드 블로그 ·  LG올레드TV ·  광고 ·  아디에무스 ·  아바타 ·  음악 ·  주제가 ·  칼 젠킨스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소프롤레
woo8166
프리맨스
woo8166
닥터외트커
woo8166
Sicredi
woo8166
Stych
poppop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