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ing Star] 우리가 몰랐던 소방관 이야기, 레오 이승우 대표
펜타브리드 기사입력 2018.05.29 12:00 조회 4019
 

시작부터 난관이었다. 소방관이 입었던 폐방화복을 재활용해 패션상품을 만들고, 수익금을 소방관 처우 개선을 위해 기부한다. 멋진 아이디어였지만 업계 경험은커녕 패션에 관한 배경지식조차 없었던 건축학과 3학년 대학생에겐 도전이 쉽지만은 않았다.

 
“씨앗이 눈을 떴을 때 밝다면 식탁 위에 있는 것이고, 어둡다면 우리에게 아직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 것이다.”

힘들어하는 팀원들을 그는 그렇게 다독였다. 현재 레오의 기부액은 1천만원을 웃돈다. 각 소방서별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장비를 주문제작하기도 했고, 소방관과 함께하는 토크콘서트, 전시회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레오가 바라는 세상이 유토피아는 아닐지도 몰라요. 다만, 우리의 안전을 위해 헌신한 소방관을 지킬 수 있는 세상을 원해요” 소방관의 안전이 지켜지는 세상, 소방관의 명예를 지키는 세상을 만들겠다며 그는 눈을 빛냈다.

 

사이렌 소리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며 발생하는 소음성난청’, 끔찍한 재난 현장을 목격하고 겪는 외상후스트레스장애’, 화재나 화학사고에서 나오는 포름알데히드와 벤젠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며 얻는 암질환등 소방관이 공무집행을 하다 질병이 발생하는 경우는 헤아릴 수 없을 정도다.

  

진선미 국회의원이 2017 9월에 배포한 자료에 따르면 암에 걸린 소방관은 4년간 2.3배 증가했다암 질환 발병을 근거로 적지 않은 소방관이 공상 신청을 했지만 인정받은 건 단 한 명뿐이다

  

“2016년 언론에서 소방관이 겪는 불합리한 현실에 대해 알게 되었어요수많은 발암물질과 고열에 노출되면서 일반인보다 확연히 높은 확률로 암과 같은 질병에 걸리지만공무원 상해 인정을 받는 건 매우 드문 일이더라고요이러한 불합리한 현실을 조금이나마 개선하고 싶었어요

  

레오(REO)는 Rescue Each Other의 줄임말로 서로 구한다는 뜻이다레오는 소방관이 입었던 폐방화복을 재활용해 상품을 만들고수익금을 119소방안전복지사업단의 소방관 공상 인정 돕기에 기부한다.



건축학과 대학생으로서 패션업계 도전이 순탄하지만은 않았을 것 같아요.

백 번 듣는 것 보다는 한 번 보는 것이 났다는 말이 있듯이 일단 무작정 동대문 시장으로 향했어요열정 하나만 갖고 움직이는 저희에게 무엇이든지 친절히 알려주시는 사장님들이 있었기에 제품을 만들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그래도 힘들지 않았다고 한다면 거짓말이겠죠힘든 순간마다 팀원들과 함께 씨앗이 눈을 떴을 때 밝다면 식탁위에 있는 것이고어둡다면 우리에게 아직 성장 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 것이다는 말을 되뇌며 위로했어요.

  

 

레오의 현재 성장세는 어떠한가요?

16년 동아리로 시작 할 때에는 방화복 업싸이클링만 진행했었는데최근에는 소방관과 함께하는 토크콘서트전시회도 함께 하고 있어요바빠진 만큼 팀원의 수도 두배 넘게 늘어나7명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에는 각 소방서 별로 현장에서 활용 할 수 있는 장비들을 주문제작 하기도 했어요.소방관이 현장에서 활용하는 장비를 조금 더 개선해서 다음달쯤에 신제품을 출시할 계획이에요.

   

뿌듯한 순간도 많았겠어요.

A 저희의 모티브가 된 고 김범석 소방관의 아버지로부터 감사인사를 받았을 때는 정말 잊을 수 없어요직접적으로 큰 도움이 되지 못해서 항상 미안한 마음을 갖고 있었는데아들을 위해서 세상에 정보를 전하는 것 만으로도 너무나 감사하다는 인사를 받았습니다.

  

 

17년 여름 시작한지 정확히 1년이 되는 날에 첫 기부금으로 7,837,306원을 기부했어요. 17년 한 해 동안 저희의 누적 기부액은 10,285,872원이고요저희의 기부금을 통해 소방관으로서 자부심을 되찾으셨다는 분의 연락을 받았을 때도 정말 뿌듯했어요앞으로는 공상 불승인 문제 자체가 해결되기를 바라고 그 전 단계로서 공상 불승인 행정소송에서 승소하는 사례도 있으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레오가 꿈꾸는 세상은 어떤 곳일까요

A 레오가 만드는 세상이 유토피아는 아닐지도 몰라요하지만다른 사람의 안전을 위해 헌신한 소방관의 처우를 생각하는 사회를 바래요우리의 안전을 지켜주는 소방관의 안전 또한 지켜지는 세상이 되면 좋겠습니다.

   

세상을 바꾸는 도전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A 지금 당장 시작하라고 말하고 싶어요아무리 큰 문제이건 작은 문제이건 도전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작은 문제라면 빨리 시작해서 해결 해 버리면 다른 것에 더 많이 집중 할 수 있게 되니까 너무 좋을 것 같아요작은 문제라고 시작 했다가 점점 큰 문제들을 발견한다해도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을 다시 한 번 발견 할 수도 있다고 생각 하고요.

  

당장 해결하기 너무 큰 문제라고 생각한다 해도 그중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서 시작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레오도 처음에 소방관의 문제는 너무 크니까 그리고 공상 불승인의 문제는 너무 복잡하니까 라는 이유를 댔다면 지금 사회는 아무것도 변하지 않았을 것이고 레오 또한 없었겠죠.

 


레오 상품 구경하러 가기

http://ebazar.kr/goods/search?keyword_log_flag=Y&search_text=%EB%A0%88%EC%98%A4&x=0&y=0?

 

샤우트 384호에서 보기

 

http://www.pentabreed.com/newsletter/newsletter382.htm

레오  ·  이승우  ·  도전  ·  REO  ·  패션  ·  방화복  ·  방재의날  ·  소방관  ·  처우개선  ·  공상인정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파리올림픽 마케팅의 모든 것
세상에서 가장 큰 스포츠 이벤트인 ‘올림픽’. 올림픽은 스포츠가 적어도 4년에 한 번 제대로 빛나게 하는 지구촌 축제로 전 세계의 다양한 종목을 한꺼번에 담아낸 유일무이한 플랫폼이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제일기획, 세계 최고 권위 ‘칸 라이언즈’서 금ㆍ은ㆍ동 수상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김종현)이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4’에서 금상 1개, 은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과 영라이언즈 동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 스페인법인이 삼성전자와 진행한 ‘삼성 임펄스(SAMSUNG IMPULSE)
맛.없.없! 맛이 없을 수가 없는 배스킨라빈스 역대급 캠페인
제일기획 김종해 프로 (비즈니스 18팀)   ‘맛.없.없’이란 신조어를 아시는지? 인코딩 차이로 깨진 문자처럼 보이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흔히 쓰는 ‘맛이 없을 수가 없다’의 약자다. 닭갈비와 치즈의 조합, 갈비와 냉면의 조합처럼 말 그대로 맛이 없기 힘든 조합에 흔히 붙이기도 한다.   이런 밈을 활용해 올해 6월 배스킨라빈스(이하 배라)에서 그야말로 역대급 ‘맛.없.
[어텐션, 크리에이터] 과학에 재미를 붙이고 싶다면, 과학 채널 추천 4
 제일기획 편집팀   요즘 미디어 콘텐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과학이 기본이다. 우주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넷플릭스 드라마부터 인공지능 관련 각종 뉴스까지, 첨단 기술이 우리 일상에 한층 더 깊게 들어오며 우리가 알아야 할 과학 상식도 늘어난다. 과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돕는 과학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SF #천문학 #물리학   &nb
영화 원더랜드처럼, AI와 정서 교감 가능할까?
하민회 (주)이미지21대표   “꿈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그리운 이, 다시 볼 수 있다면 AI로 복원하시겠습니까?” 영화 <원더랜드>는 고인 혹은 그에 준하는 사람을 AI로 복원하는 서비스가 일상화된 세상의 이야기다. 어린 딸에게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하고 싶지 않아서, 사고로 의식불명이 된 연인을 놓고 싶지 않아서 AI 서비스를 신청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을 관리하는 두 명의 플래너가 영화 주인공이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