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제일세미나] 20%의 자유시간이 만든 창의력
CHEIL WORLDWIDE 기사입력 2018.11.30 12:00 조회 2382
 
 
 

어느 신입사원의 20% 자유시간 만들기 

 

첫 번째 사례는 신입사원 시절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신입사원으로 배워야 할 업무가 많았던 제게 자투리 시간을 내는 건 좀처럼 쉬운 일이 아니었는데요. 저는 자유시간을 만들기 위해 매주 토요일 오전 시간을 활용했습니다. 이태원 근처 커피 전문점에서 동료들과 함께 커피를 마시며 ‘주어진 일’이 아닌 ‘하고 싶은 광고’에 대한 이야기를 편하게 나누곤 했죠. 

커피를 마시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커피에 대한 아이디어가 떠올랐고, 한 블라인드 테스트 결과 유명 프랜차이즈 커피를 이긴 던킨도너츠 커피의 사례가 떠올랐습니다. (더욱이 서울을 커피의 도시라고도 얘기하기도 하고요~) 저는 이 결과를 토대로 동료들과 던킨도너츠 커피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매출을 신장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기 시작했죠. 

먼저 조향사와 함께 던킨도너츠 커피와 유사한 향을 만들고 시내버스 안에 방향제를 설치한 뒤 던킨도너츠 매장을 지날 때 버스 광고와 시그널 송이 송출되고 향을 분사하는 아이디어를 떠올렸습니다. 실제 시제품을 제작하며 선·후배들의 도움을 많이 받았는데요. 던킨도너츠 측에서도 아이디어를 긍정적으로 평가해주셨고, ‘Flavor Radio’란 이름으로 광고와 커피향을 동시에 경험, 사용자의 ‘연상작용’을 유도하는 공감각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이 캠페인은 버스 정류장 근처 매장 기준 16%의 방문객 증가, 29%의 판매량 증가를 기록하며 매출 신장에 기여할 수 있었죠. 

2시간의 점심시간, 그리고 사진 한 장  

두 번째로 소개해드릴 캠페인은 제일기획 점심시간에 영감을 얻은 사례인데요. 크리에이티브(creative)와 런치(lunch)의 합성어인 크런치 시간은 무엇보다 창의력을 발현하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보이는 사진, 어떤 사진인 지 짐작이 가시나요? 사진 속 모녀는 탈북 난민인데요. 일본 영사관 영내로 들어선 아이가 우는 얼굴로 영사관 밖에서 중국 공안에게 잡혀가는 엄마를 바라보는 사진입니다. 이 한 장의 사진을 계기로 탈북민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됐는데요. 난민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 난민을 알릴 수 있는 캠페인을 기획하게 된 계기가 됐고, 유엔난민기구(UNHCR)을 찾아가 제안을 진행했습니다. 

유엔난민기구 역시 취지에 십분 공감해 주셨고, 난민을 이해하기 위해 난민을 직접 만나봐야(?) 한다며 니제르 방문을 제안해 주셨는데요. 난민을 만나기 위해 이틀 간 비포장도로를 달리고, 안전을 위해 무기로 무장한 군인과 동행했던 당시의 경험은 생전 경험하지 못했던 일이었죠. 수많은 난민들을 만나며 들은 내용은 ‘구호품을 많이 보내달라’, ‘지원해달라’는 게 아닌 ‘Remember Me, 우리를 잊지 말아달라’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들을 알리기 위해 3D 프린팅 기술을 이용해 미니어처를 만들고, 인터뷰 영상을 촬영했습니다. 서울시립미술관의 협조로 제작한 미니어처를 전시할 수 있었는데요. 2014년 2월 초부터 약 3주간 ‘Invisible People, 보이지 않는 사람들’전을 개최하게 됐습니다. 미술관 공간 전체를 전시장으로 사용하며 미니어처를 곳곳에 설치했고, 도록에는 QR코드를 삽입해 난민들의 인터뷰를 직접 볼 수 있게 했죠. 

작은 미니어처를 미처 보지 못한 채 지나친 사람들은 프로젝트 갤러리에 도착해서야 비로소 ‘보이지 않는 사람들’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었고, 난민을 향한 수많은 응원의 메시지와 후원 의사 또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의미 있는 캠페인을 직접 시행할 수 있어 제 마음 속엔 더없이 뜻 깊었던 사례로 남아있죠. 

무모함의 시작, 우리 지금까지 안해봤던 것 해볼까?  

  

세 번째로 소개하고 싶은 프로젝트는 휴전선 철조망으로 피아노를 만들어 연주한 ‘통일의 피아노’ 프로젝트입니다. 유일하게 분단의 아픔을 가진 우리나라. DMZ와 철조망이 이런 분단의 아픔을 잘 표현하고 있다고 생각을 했는데요. 조금은 무모하게, 지금까지 해보지 않은 새로운 도전을 위해 통일부를 찾아가 캠페인에 대해 많은 의견을 나누기도 했습니다. 

철조망으로 제작된 피아노 현은 조금은 둔탁한 소리를 냈지만 조율 과정을 통해 음계를 표현하는 피아노로 완성이 됐는데요. 창작악기 고안 및 연주로 유명한 월드뮤직그룹 ‘공명’의 도움이 컸습니다. 낯선 소리지만 오히려 마음에 와닿는 이 피아노는 ‘분단의 상징으로 노래하다’라는 주제와 함께 다채로운 연주회에 활용되기도 했습니다. 전쟁과 분단의 상징이기도 하지만, 평화의 소재가 될 수 있다는 발상에서 시작된 이 캠페인은 많은 사람들에게 묵직한 울림과 감동을 선사했는데요. 이 역시 자유시간에서 비롯됐다는 점! 

출산에 걸린 시간 1년 6개월 

 

마지막으로 소개하고자 하는  내용은 바로 삼성전자 빅스비(Bixby)를 소재로 한 캠페인인데요. ‘보이스 포에버(Voice Forever)’ 캠페인은 목소리를 서서히 잃어가는 희귀 질환 MND(Motor Neuron Disease, 운동신경원 질환)를 앓고 있는 엄마 목소리를 빅스비에 구현, 엄마와 딸이 계속 소통하는 모습을 담아낸 캠페인입니다. 이 캠페인은 ‘목소리’를 가지고 새로운 크리에이티브를 기획해보자는 데서 출발했죠. 

 

실제 사례를 모티브로 제작된 영상은 목소리를 서서히 잃어가기 전 환자의 목소리를 녹음하고, 빅스비의 메인 기능인 보이스 어시스턴트 기능으로 환자의 목소리를 영원히 간직할 수 있다는 점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보이스에 감정을 더한 스토리로 인도인은 물론 세계인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캠페인을 기획했죠. 

이 캠페인은 기획과 제안까지 6개월, 제작에 1년이란 긴 시간이 걸렸지만 목소리가 가진 힘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는 특별한 기회였습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네 편의 캠페인, 여러분은 어떠셨나요? 운이 좋게도(?) 던킨도너츠 ‘Flavor Radio’ 프로젝트와 ‘보이지 않는 사람들’, ‘통일의 피아노’ 프로젝트는 칸 라이언즈 수상의 기회를 얻을 수 있었고, ‘보이스포에버’ 캠페인은 유튜브 광고영상 사상 최단 기간 1억 뷰를 돌파, 현재 2억 뷰 이상 조회수를 기록하며 순항 중인데요. 스스로 뿌듯함을 느끼고 더욱 열심히 창의력을 가꿀 수 있는 자극이 된 것 같습니다. 

예비 광고인을 꿈꾸는 대학생도, 현업에 종사하시는 분들도 매일 현업에 매달리다 보면 진정으로 하고 싶은 것에 대한 시간을 내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스스로 주도하는 아이디어를 실행할 수 있었던 가장 큰 힘은 바로 바쁜 일과 속 20%의 자유시간이 만든 창의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사람들은 참 많지만 이를 실제로 실행할 수 있는 사람은 드물죠. 실행력을 갖추고 멋진 크리에이티브를 표현할 수 있는 여러분이 되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신석진 프로의 11월 제일세미나 후기였습니다. 
creativitiy ·  VoiceForever ·  보이지 않는 사람들 ·  빅스비 ·  신석진 프로 ·  제일세미나 ·  창의력 ·  크리에이티브 ·  통일의 피아노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Media Insight] 디지털 소비자의 시대, 무엇이 중요한가?-세대별 디지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 행태
얼마 전 뉴스1)를 통해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접했다. 모 카드사의 트렌드연구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 지난해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5개 지하철역 (잠실, 강남, 사당, 홍대입구, 고속터미널) 반경 1km 내에 있는 상점들의 2014년과 2016년 신용카드 사용액을 분석한 결과 – 신용카드 매출 감소 1등은 ‘유흥업’이었다. 지하철역 주변에서는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20, 30대들이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젊은
[월간 2025밈] 01월 편 - 일하기 싫은 직장인... 아니 키티
  •  일하기 싫은 키티 •  햄스터 밈의 정석!? 밤톨이들??  •  16년 만에 돌아왔다. 월레스와 그로밋 대공개!    •  QUEEN NEVER CRY  •  올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만다라트?   일하기 싫은 키티    일하기 싫은 오천만 직장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문화적 영감 ㅣ 인간의 신체를 확장하는 미디어아트
최첨단 기술 또는 사상은 언제나 시대를 앞서 역사의 흐름을 주도한다. 최근 아이폰의 발명은 기술을 넘어 인간의 사고를 확장시키는 데 앞장서고 있다. 영화 <아바타>는 이모션 퍼포먼스 캡처라는 최첨단 디지털 기술로 중무장해 수많은 관객들을 매료시켰고, 이 여파는 더 나아가 냄새와 신체체험을 할 수 있는 4D 시스템을 탑재한 아이맥스영화관의 붐을 가져왔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문화적 영감 ㅣ 인간의 신체를 확장하는 미디어아트
최첨단 기술 또는 사상은 언제나 시대를 앞서 역사의 흐름을 주도한다. 최근 아이폰의 발명은 기술을 넘어 인간의 사고를 확장시키는 데 앞장서고 있다. 영화 <아바타>는 이모션 퍼포먼스 캡처라는 최첨단 디지털 기술로 중무장해 수많은 관객들을 매료시켰고, 이 여파는 더 나아가 냄새와 신체체험을 할 수 있는 4D 시스템을 탑재한 아이맥스영화관의 붐을 가져왔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
[월간 2025밈] 12월 편 - 크리스마스에 뭐하지??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10점짜리 낙엽 소리를 찾아서? 왔다! 뜨개의 계절? 챗GPT로 점성술 보기? 생긴대로 필터? 캠페인   크리스마스에 뭐 먹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하면 생각다는 맛있는 케이크들! 올해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 케이크를 내놓고 있는데요. 출처: 서울 신라호텔 공식 홈페이지   크리스마스 케이크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1
글 김수영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퍼포먼스 1팀 2024년은 제자리 걸음이었던 광고 시장이 한 발자국을 내디디며 앞으로 나아가는 해였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에 따르면 2023년 0.1% 증가로 사실상 답보 상태를 보였던 국내 광고 시장 총 광고비 매출액은 2024년 전년 대비 2.8% 성장한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내·외부 경제 불확실성과 소비자 행동 변화로 방송 광고비는 -10.8% 감소로 부진했지만
문화적 영감 ㅣ 인간의 신체를 확장하는 미디어아트
최첨단 기술 또는 사상은 언제나 시대를 앞서 역사의 흐름을 주도한다. 최근 아이폰의 발명은 기술을 넘어 인간의 사고를 확장시키는 데 앞장서고 있다. 영화 <아바타>는 이모션 퍼포먼스 캡처라는 최첨단 디지털 기술로 중무장해 수많은 관객들을 매료시켰고, 이 여파는 더 나아가 냄새와 신체체험을 할 수 있는 4D 시스템을 탑재한 아이맥스영화관의 붐을 가져왔다.
2024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5년 전망_2
 AI와 디지털이 주도하는 광고 시장 AI의 진화와 함께 KOBACO 집계기준 약 8% 성장한 디지털 광고 시장은 60%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대표 주자임을 확실히 각인시킨 해였다(그림 1). 경기 침체 속에서 AI 기술의 도입으로 타겟팅 및 효율성이 우수해진 디지털 미디어로 광고 수요가 전환되는 추세가 더욱 가속화되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검색 광고 시장은 AI 기술
옥외광고물 행정관련 질의 회신 모음
 자료제공| 안전행정부 지역활성화과 Q.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 제36조제3호나목에는 안전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게시시설 없이 옥상구조물에 직접 도료나 입체형으로 표시된 옥상간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주유소에는 상호 및 정유사명칭이 10M이상으로 크게 도료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광고물도 가로형 간판으로 보아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나요? 관련법에 도료로 된 옥상간판은 제외하고 도료로 된 가로형간판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