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자아는 몇 개입니까? 일상이 된 '멀티 페르소나’
HS Ad 기사입력 2020.03.16 09:09 조회 4301
 

지난 한 해 대한민국을 가장 뜨겁게 달구었던 스타를 꼽으라면 ‘유산슬’, ‘펭수’, ‘카피추’를 빼놓을 수 없을 텐데요. 이들 모두 각각의 상황에 따라 본 모습과는 전혀 다른 인격을 보여주며 대중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죠.
 
그런데, 이처럼 한 사람이 다양한 자아를 가지고 있는 현상이 비단 유명인들만의 이야기는 아니라고 합니다. 올해 핵심 트렌드를 전망한 도서 ‘트렌드 코리아 2020’에서는 다양한 자아를 지닌 사람들을 ‘멀티 페르소나’라는 키워드로 표현했는데요. 작년에 이어 올해까지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는 멀티 페르소나 트렌드를 HS애드 블로그에서 짚어봅니다.
 

▣ 매 순간 다른 사람으로 변신하는 '멀티 페르소나'
 
▲다양한 자아로 분한 캐릭터가 인기를 끌고 있다(출처: MBCentertainment 공식 유튜브 채널)
 

멀티 페르소나를 가장 단편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인물로 앞서 언급한 ‘유산슬’과 ‘펭수’를 꼽을 수 있습니다. 이미 국민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개그맨 유재석이 신인 트로트 가수 ‘유산슬’로 변신해 전혀 다른 사람처럼 행동한다는 점이 매우 흥미로운데요. 펭귄 인형의 탈을 쓴 ‘펭수’ 역시 자신이 실제로 남극에서 온 펭귄임을 어필하며, 또 다른 자아를 완벽하게 소화해냅니다.
 

 

이처럼 자신이 처한 상황에 따라 역할을 달리 하는 모습은 주변에서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는 직장, 학교, 동호회 등 때와 장소에 따라 자신의 역할과 성격 등을 자유롭게 변화시키며 여러 개의 자아를 표현하는 것인데요. 이처럼 한 사람이 여러 개의 자아를 가지고 있는 공통된 현상을 ‘멀티 페르소나’ 트렌드로 압축할 수 있습니다.
 
‘멀티 페르소나’의 의미를 직역하면 ‘여러 개의 가면’이라는 뜻이 됩니다. 페르소나는 고대 그리스에서 배우들이 쓰던 가면을 일컫는 단어인데요. 심리학에서는 타인에게 비치는 외적 성격을 나타내는 용어로 쓰입니다. 스위스의 심리학자 칼 구스타프 융에 따르면, 페르소나는 개인이 사회적 요구에 적응할 수 있게 해주는 매개체의 역할을 한다고 해요.
 
 
▲로버트 스티븐슨의 소설 ‘지킬박사와 하이드’. 극명하게 대비되는 인간의 본능을 표현한 작품이다 (출처: 네이버 책)
 

사실 ‘멀티 페르소나’라는 용어가 등장하기 전에도 여러 개의 자아를 지난 개인을 표현하는 개념은 존재했습니다. 하지만 주로 ‘이중인격’이나 ‘자아분열’ 등의 부정적인 의미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았죠. 소설 《지킬 박사와 하이드》 속의 주인공처럼 여러 자아를 가진 인물이 주로 범죄와 연루되는 사례도 많았습니다.
 
물론 소설에 나오는 것처럼 극단적인 사례는 발생하지 않아야겠지만, 사람은 누구나 다양한 모습을 지니고 있다는 배경에는 모두 동의하실 겁니다. 이 소설이 무려 100년이 훨씬 넘은 작품이지만, 여전히 다양한 매체를 통해 각색되고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죠. 그리고 이러한 본능을 좀 더 일상적인 차원으로 확장한 개념인 멀티 페르소나는 이제 대중이 공감하는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퇴근 후, 또 다른 나를 만난다
 
때와 장소에 따라 자신의 캐릭터를 바꾸는 일은 현대인, 특히 젊은 세대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이들은 보통 퇴근 후가 되면 회사에 있던 자신과는 다른 또 다른 자신을 만나러 가는데요. 대표적인 예로는 여가를 활용해 직장인 밴드 활동을 하거나 미술을 배우는 등의 취미생활을 들 수 있습니다. 취미로 시작한 요가를 발전시켜 요가 강사로 활약하거나, 작가를 꿈꾸던 이들이 작품을 쓰고 개인 출판에 도전하며 여러 개의 직업을 갖는 사례도 많습니다.
 

 

이는 스스로 다른 자아와 캐릭터에 완전히 몰두한다는 점에서 단순히 취미를 즐기거나 여러 직업을 갖는 차원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장소에 따라 이전의 모습과는 전혀 다른 사람처럼 행동하고, 말투와 표정 등도 달라지기도 합니다.
 
이처럼 멀티 페르소나 현상이 대중성을 띠게 되면서 이들의 활동을 지원하는 단체도 생겨났습니다. 취미가 맞는 사람들을 모아주는 애플리케이션이나 직장인반을 적극적으로 운영하는 학원도 늘고 있죠. 또한, 쉽게 접할 수 없었던 분야를 배워보는 원데이 클래스도 새로운 자아를 찾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해요. 특히 최근에는 이러한 단체에서 만난 사람들이 서로의 직업, 나이, 이름 등 기본적인 인적사항 등을 묻지 않고, 현재의 캐릭터에만 집중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SNS에서도 多 계정 多 인격  
 
멀티 페르소나를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곳은 SNS입니다. 온라인에 자신을 적극적으로 드러내는 젊은 세대들은 SNS 채널 별로 각기 다른 자신의 모습을 드러내기도 하는데요. 인스타그램에서는 혼자만의 감성적인 모습을 모아서 보여주는 반면, 페이스북에서는 친구들과 함께 소통하는 내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죠. 유튜브와 트위터 등에서도 여러 개의 자아를 형성하며 모두 다른 사람인 것처럼 행동합니다. 
더 나아가 동일한 플랫폼에서도 여러 개의 계정을 만들어 상반된 라이프 스타일과 정체성을 보여주기도 하는데요. 대표적인 예로 인스타그램에서 전체 공개로 운영하는 계정인 일명 '린스타(Real Instagram Account)'와 비공개로 운영하는 '핀스타(Fake Instagram Account)'를 들 수 있습니다. 린스타에서는 잘 알지 못하는 타인에게 자유롭게 자신의 일상을 공개하는 반면, 핀스타에서는 친한 친구와 사적인 일상을 공유하거나 나만 알고 싶은 취미 등을 올리면서 또 다른 내 모습을 기록하는 것이죠.
 
▲ 전 세계의 소셜 트렌드를 조사한 보고서 (출처: GlobalWebIndex 2019 소셜 미디어 최신 트렌드 보고서)
 

시장 조사 기관인 글로벌웹인덱스(GlobalWebIndex)의 발표에 따르면, 한 사람이 보유하고 있는 소셜 미디어 계정은 평균 8.1개에 달한다고 합니다. 게다가 인터넷 사용자 중 98%가 SNS 사용자라고 하는데요. 어쩌면 다양한 계정을 통해 다양한 자아를 표출하는 현상은 이미 우리에게 ‘당연한’ 것이 되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상황에 맞게 자신을 바꾸는 행위는 젊은 세대들에게는 스트레스 해소의 방법임과 동시에 나도 몰랐던 또 다른 나의 모습을 만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일 겁니다. 변화무쌍하고 불확실한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멀티 페르소나는 또 하나의 탈출구일지도 모르는데요. 현대인들이 다양한 페르소나를 가지는 것에 대해 전문가들은 이렇게 조언합니다. “다양한 내 모습 중 진정한 나는 누구인가 대한 의문을 가지고, 진정한 나를 찾기 위한 고민을 해야 한다.”고 말이죠. 다양한 자아를 표현하는 수단이 된 멀티 페르소나가 앞으로 현대인들의 자아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좀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2020키워드 ·  HS Ad ·  HS애드 ·  HS애드 블로그 ·  멀티페르소나 ·  유산슬 ·  카피추 ·  트렌드코리아 ·  펭수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알바몬 올여름 알바몬으로 알박아, 알바여
알바몬은 ‘1억 알바머니 챌린지’라는 통 큰 프로모션을 홍보하기 위해, 전국민 대상 ‘알바몬으로 누구든 쉽게 알바를 구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은 광고 캠페인을 선보였다. 알바와는 가장 거리가 멀어 보이는 시골 어르신들을 주인공으로 정하고, ‘알바’라는 단어가 생소한 시골 어르신들이 ‘알바 가’를 ‘알박아’로, ‘알바여’를 ‘알 빠여’로 잘못 알아듣고 생긴 소동을 영상으로 담아내 재미와 신선함으로 좋은 평을 받았다.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알바몬 올여름 알바몬으로 알박아, 알바여
알바몬은 ‘1억 알바머니 챌린지’라는 통 큰 프로모션을 홍보하기 위해, 전국민 대상 ‘알바몬으로 누구든 쉽게 알바를 구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은 광고 캠페인을 선보였다. 알바와는 가장 거리가 멀어 보이는 시골 어르신들을 주인공으로 정하고, ‘알바’라는 단어가 생소한 시골 어르신들이 ‘알바 가’를 ‘알박아’로, ‘알바여’를 ‘알 빠여’로 잘못 알아듣고 생긴 소동을 영상으로 담아내 재미와 신선함으로 좋은 평을 받았다.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알바몬 올여름 알바몬으로 알박아, 알바여
알바몬은 ‘1억 알바머니 챌린지’라는 통 큰 프로모션을 홍보하기 위해, 전국민 대상 ‘알바몬으로 누구든 쉽게 알바를 구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은 광고 캠페인을 선보였다. 알바와는 가장 거리가 멀어 보이는 시골 어르신들을 주인공으로 정하고, ‘알바’라는 단어가 생소한 시골 어르신들이 ‘알바 가’를 ‘알박아’로, ‘알바여’를 ‘알 빠여’로 잘못 알아듣고 생긴 소동을 영상으로 담아내 재미와 신선함으로 좋은 평을 받았다.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소프롤레
woo8166
프리맨스
woo8166
닥터외트커
woo8166
Sicredi
woo8166
Stych
poppop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