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에 은퇴한다고? 글로벌 트렌드 ‘파이어족’
HS Ad 기사입력 2020.03.26 12:00 조회 4356
 


‘경제적 자립(Financial Independence)’과 자발적 ‘조기 은퇴(Retire Early)’의 합성어인 ‘파이어(FIRE)’족에 대해 들어 보셨나요? 이른 퇴사를 위해 극단적으로 절약하는 이들을 뜻하는 이 단어는 1990년 미국에서 처음 등장했다고 합니다. 파이어족은 일하는 동안 노후 걱정이 없을 만큼 돈을 모으고, 이르면 30대 후반, 늦어도 40대 초반 은퇴를 목표로 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거치며 퍼지기 시작했죠.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생활방식이 유행의 조짐을 보인다고 하는데요. 파이어족이란 무엇이고, 왜 유행하고 있는지 HS애드 블로그에서 짚어봅니다. 
 

파이어족이 확산된 이유
 
지금의 행복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욜로족(YOLO, You Only Live Once)과 대척점에 있는 개념인 파이어족은 2008년을 기점으로 확산했습니다. 이때부터 세계 각국이 저성장 시대에 접어들었고, 역설적으로 노동의 강도는 올라갔습니다. 그리고 부모님 세대가 은퇴 후에 겪는 어려움을 목격하게 된 젊은이들이 투철한 절약 정신을 가지게 됐다는 것입니다. 이른바 ‘성취감을 얻을 수 없는 직장에 대한 불만과 전통적인 사회보장제도의 붕괴, 불황 속에서도 더욱 안정된 삶에 대한 열망’이 이들을 탄생시킨 것이죠. 




▲ 파이어족은 미국의 젊은 고소득 전문직 계층을 중심으로 확산하였습니다
 

미국의 밀레니얼 세대, 그 중에서도 전문직 직장인 사이에서 유행 중인 이 라이프스타일은 사회에 대한 불안감과 회의감을 바탕에 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들은 특이하게도 부자가 되겠다는 목표보다는 단지 은퇴 후에도 먹고 살 수 있을 만큼만 벌겠다는 생각으로 수입의 70%를 모읍니다. 이들이 생각하는 은퇴자금은 100~200만 달러 정도인데요. 이 금액을 모으기 위해 엄청난 절약 정신을 발휘하고 있다고 합니다. 
 

파이어족이 살아가는 방법
 
파이어족의 절약정신이 월스트리트 저널에 소개됐는데, 대표적으로 몇 가지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모은 돈으로는 4~5%의 수익 달성을 위해 또 다른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들의 주장은 100~200만 달러를 통장에 넣어 두거나 투자하면 원금을 인출하지 않아도 이자나 투자수익으로 생활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 꿈을 이루기 위해 파이어족은 금융상품이나 경제 공부에도 열심이라고 하네요. 
 
수익성이 좋은 주식을 매수하고, 경제적 이득을 얻기 위해 인맥을 활용하는 등 재산을 불리는 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죠. 한편, 아이들의 교육은 저렴한 공립학교를 선택하고 의료비가 비싼 미국에서의 치료 대신 치료비가 저렴한 나라에서 의료시설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답니다. 
 

은퇴, 그 이후의 삶에 대하여 
 
이들의 눈물 나는 절약 정신에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은퇴 이후의 생활을 위해서입니다. 사람이 가득한 대중교통, 전쟁이나 다름없는 출근길 그리고 정글과도 같은 사회생활을 하루라도 일찍 마무리하고 사랑하는 가족들과 함께하는 것. 파이어족은 이 달콤한 미래를 위해 차가운 현실을 견디고 있는 것입니다. 

 


한번 상상해보세요. 젊은 나이에 회사를 벗어나 가족과 함께 추억을 쌓는 삶! 생각만으로도 벌써 행복해지지 않나요?
 


파이어족, 한국에서 가능할까?
 
한국에서도 노후를 위해 수익의 대부분을 저축하고, 두 개 이상의 직업으로 수익을 올리는 젊은 N잡러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이들은 대부분 불안정한 고용의 시대를 위해 다양한 직업을 가지고 공격적인 수익을 올리고 있는데요. 그러나 전문가들은 한국에서 파이어족이 현실적으로 성공하기는 매우 힘들다고 진단합니다. 
 
한국경제연구원에 따르면 대한민국 4년제 대학 졸업자 기준 대기업 신입사원의 연봉은 3,800만 원 선이고, 이들은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월세나 학자금, 교통비, 식비 등의 고정 지출비를 써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이들이 노후를 위해 집이라도 사겠다고 마음먹으면, 서울의 아파트 한 채를 마련하기 위해 평균 26년 연봉을 꼬박 모아야 한다는 KB국민은행의 통계가 있습니다. 만약 자신 명의의 집이 있고 사회생활을 시작할 시점에 빚이 없다면 가능할지도 모르지만, 현실적으로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파이어족, 신중하게 생각해야
 
파이어족을 곱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100~200만 달러의 은퇴 자금을 모을 수 있다는 것이 한정된 고소득자에 지나지 않는다는 점에서 상대적 박탈감을 준다는 것이죠. 그리고 주식시장이나 부동산, 금융시장은 상황에 따른 변화가 매우 크기 때문에 자산이 안정적일 수 없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큰 문제는 자신의 목적을 위해 다른 가족의 희생을 당연하게 생각하고 있지는 않냐는 것입니다. 하지만 생활비를 줄이고 절약에 큰 초점을 두며 미래를 대비하는 시선이라면 충분히 의미 있는 생활방식이 될 것이라고 월스트리트 전문가들은 조언합니다.
 
 
우리는 지금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불확실한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만큼 미래는 불투명하고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죠. 완벽하게 미래를 준비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 사람은 아마 아무도 없을 겁니다. 파이어족도 이런 사회가 만든 불안한 마음의 단면을 보여주는 트렌드가 아닐까요?
 
하지만 파이어족을 보고 우리가 배울 점도 있습니다. 당장의 여유에 취하기보다는 미래를 미리 생각하고 대비하는 정신이죠. 하루 앞이 불안한 지금, 가까운 미래에 이룰 수 있는 목표를 정하고 실천해 보는 건 어떨까요? 파이어족만큼은 아니겠지만 우리의 삶이 조금 더 열정적으로 변하는 계기가 될지도 모릅니다.
 
#HS Ad ·  #HS애드 ·  #HS애드 블로그 ·  #경제적자립 ·  #글로벌트렌드 ·  #금융위기 ·  #밀레니얼세대 ·  #전문직 ·  #조기은퇴 ·  #파이어족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7월 편 - 7월에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GOAT 하다? 느낌 좋은 밈&좋은 느낌을 줌 07월 공휴일 없음? 이것 뭐에요~??? 아이폰 스.꾸? 티라미수 케익~? T라 미숙하다고?  GOAT 하다?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GOAT. 해외에서 시작된 밈이에요. '역사상 최고의 스포츠 선수'를 의미하며 하며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사용하는 밈인데요.   현재, 특히 국내에서는 운동선수뿐
[Digital Feed]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프로토타입, 차원이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다.
이노션,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브 축제 2024 칸 라이언즈서 ‘그랑프리’ 수상, 역대 최고 성적 거둬
    이노션이 세계 최대&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광고제인 ‘칸 라이언즈’에서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처음으로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2005년 창립 이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그랑프리1개 외에도 금상 1개, 동상 3개 등 총 5개의 본상을 수상, 역대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번 ‘그랑프리(Grand Prix
[BRAND REPORT] 건강한 세상을 만드는 건강한 소통 헬스 커뮤니케이션
최근 헬스 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여러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즉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독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 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분야에서 소통의 중요성이 등한시 되어 왔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본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광고에 맛을 넣다.(원명진 부장, 레오버넷)
  광고에 맛을 넣다. 원명진 CD (레오버넷 부장)       # 1.우연과 운명사이 “애초부터 광고를 할 생각을 하지는 않았어요.” 자신감일까? 광고가 그의 운명이라는 뜻일까? 어쩌면 광고는 그의 재능이 발휘되었던 하나의 수단이란 뜻일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이런 그의 말이 기분 나쁠 수도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생각지 못
이노션, 강남대로 최대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 론칭
  -디지털 아트 캔버스로 새롭게 태어난 옥외 전광판 - 이노션이 서울시 강남대로에 최대 규격 및 최고 화질의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을 새롭게 론칭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 대규모 LED 미디어월 ‘더 몬테 강남’은 이노션이 자체 운영하는 옥외 미디어 프라퍼티로, 강남역 사거리 몬테소리 빌딩에 설치된 기존의 전광판을 리뉴얼해 재탄생했다. 총 면적은 337.5㎡로
대홍기획 7월 새 소식
 제41회 DCA(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개최 대홍기획이 국내 대표 대학생 공모전인 제41회 ‘대홍 크리에이티브 어워드(이하 DCA)’를 개최한다. 대홍기획은 1984년 제정된 DCA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40여 년간 수많은 수상자와 광고 전문가를 발굴해왔다. 올해 대홍기획은 광고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및 급변하는 매체 환경에 맞춰 전통적인 광고 형식에 한정되지 않은 대학생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빅데이터 리뷰] 우리 마케팅 활동의 효과는 얼마나 될까?
많은 마케터가 실제 매출이나 기대되는 매출의 증가로 마케팅의 효과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제일DnA센터가 마케팅 캠페인을 경험한 소비자로부터 발생하는 매출 효과를 측정하는 간단한 수학 공식을 제안한다.
소프롤레
woo8166
프리맨스
woo8166
닥터외트커
woo8166
Sicredi
woo8166
Stych
poppop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