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나이키, 스타벅스, 아우디...등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에 참여하는 브랜드들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0.04.20 03:28 조회 1957
 

만약 당신이 인터넷이나 SNS를 보는데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사람이라면 낯설지는 않지만 어딘가 어색한 기업 로고를 마주친 적이 있을 것이다.
전 세계 광고인들과 글로벌 브랜드들은 기존의 기업 로고를 약간 수정하거나 패러디 하는등의 방법으로 재치있고 유머러스하게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19 (이하 코로나19)로 인한 걱정들을 감소 기키고, '사회적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등과 같은 코로나 19확산 방지 예방 운동을 독려하며 대중들의 관심과 이목울 끌고 있다. 
코로나 19의 대유행에 대해 과연 세계의 광고인들과 글로벌 브랜드들은 어떤 방식의 광고로 대중들의 관심ㅇ과 이목을 끌고 있을까. 최근 코로나 19관련 광고들의 사례를 소개하고, 앞으로 코로나 19의 어파로 당분간 변화하게될 광고적 표현을 예측해 보려고 한다. 

먼저,슬로베니아 독립 대행사 AV스튜디오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주어 토블잔Oure Tovrljan)은 글로벌 브랜드의 로고를 패러디하여 재치 있는 아이디어를 공개했다.

코로나 엑스트라
스페인어로 C아ona는 왕관을 의미한다. 우연히 코로나 맥주는코로나19와 같은 이름을 가져 나름대로의 고충이 있어 보인다. 이에 주어 토블잔은 기존의 로고를 패러디하여 다음과 같은 아이디어를 공개했다.
 
‘새로운 이름이 필요해요’
코로나19 발병 후 인터넷 상에서 코로나 맥주의 이름과 관련한 패러디,밈(meme)들이 많이 생성되었다. 이는 하나의 웃긴 ‘짤’ 로 공유가 많이 되었으며 코로나 맥주는 코로나19와 전혀 연관성이 없음에도 기사화되어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렸다. 주어 토블잔의 재치 있는 아이디어인 ‘새로운 이름이 필요해요’ 로고는 코로나 맥주에게 지금 필요한 것이 아닐까?
 


올림픽 오륜기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최근 2020년 7월 24일로 개최 예정이던 도쿄 올림픽의 연기가 확정되었다. 이번 연기는 역대 올림픽 사상 전례 없는 연기로 기록될 전망이다. 일본의 한 경제전문 매체는 올림픽이 연기되면 일본 국내 경제에 미치는 손실이 6천억 엔에서 7천억엔 사이로 추정했다. 또한 미국의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올림픽이 연기될 경우 약 5천5백억 엔에 달하는 손실을 추정했다.
 
제작한 패러디 로고는 오륜기도 ‘사회적 거리두기’ 를 하고 있음을 암시하며 ‘사회적 거리두기’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상기시킨다. 인터넷에서 패러디된오륜기를 보고세계의 네티즌들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재치 있게 잘 표현했다는 반응을 보였다.
 

 
스타벅스
호흡기 감염질환인 코로나19의 주된 감염경로는 비말에 의한 감염이다. 비말은 최대 1.5m까지 도달 할 수 있으며, 비말 감염을 효과적으로 차단 할수 있는 방법은 마스크 착용으로 알려졌다. 주어 토블잔은 ‘로고 패러디’가 스타벅스의 로고의 인어가 마스크를 쓰고 있으면 어떨까 라는 생각에서부터 시작했다고 한다. 패러디된 로고는 사람들로 하여금 마스크 착용의 중요성을 상기시키며, 마스크 착용을 독려하고 있다.
 
주어 토블잔은 ‘로고 패러디’가 스타벅스의 로고의 인어가 마스크를 쓰고 있으면 어떨까 라는 생각에서부터 시작했다고 한다. 패러디된 로고는 사람들로 하여금 마스크 착용의 중요성을 상기시키며,마스크 착용을 독려하고 있다.
 

주어 토블잔은 "요즘 같은 걱정되는 시기에 사람들의 얼굴에 작은 웃음을 주기 위해 패러디한로고를 제작했으며 회사들의 로고를 수정한 것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번에 살펴볼 재치 있는 광고는 아일랜드 출신의 프리랜서 카피라이터인 루크 오렐일리(LukeO’Reilly)의 기네스 맥주 패러디 광고이다. 그는 이 광고를 영국의 한 크리에이티브 커뮤니티에서 진행하는 ‘One Minute Briefs 5 챌린지에 참여하기 위해 제작했다.

NBA
미국의 4대 스포츠 리그 중 하나로 꼽히는 NBA(미국 프로농구 리그)가 코로나19 확산으로 3월부터 잠정 중단되었다. 더불어 최소 1 ?명의 NBA 선수들의 코로나19 검사에서 양성 반응을 보였다.

기존 로고의 사람이 농구공을 들고 뛰어가는 모습을 표현한 것에 반하여, 패러디 된 로고에는 사람이 누워서 편하게 누워 노트북을 보고 있다. 이는 마찬가지로,전 세계가 동참하고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독려하려는 주어 토블잔의 의도를 엿볼 수 있다. 주어 토블잔은 위의 4개의 패러디 로고 이외에도,여러 가지의 패러디된 로고를 공개했는데 다음과 같다.




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공개된 기네스 광고는, 폭발적 으로 바이럴 되어 세계 네티즌들의 관심을 끌었다. 네티즌들은 기네스가 정식으로 게재한 광고라고 착각하여 “역시 마케팅의 왕 기네스” 라는 찬사를 보내는 웃지 못 할 해프닝도 있었다. 그러나 “사람들이 착각해도 내가 만들었다는 사실을 알 사람은 알것" 이라며 정작 본인은 “그렇게 신경 쓰지 않는다.”라고 답했다. 크리에이터들의 이러한 재치 있는 광고들 이외에도, 세계적인 브랜드들 또한 공식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독려하는 광고물을 공개했다.
 
맥도날드 공식 소셜미 디어를 통해 공개된 이번 맥도날드 브라질(위)와 맥도날드 인도(아래) 광고는 맥도날드의 상징인 골든아치를 분리해 놓음으로써 사회적 격리 운동을 지지했다.
 


나이키 역시 소셜미디어를 통해 “If you ever dreamed of playing for millions around the world, now is your chance. Play inside, play for the world." 카피를 선보이며 세계를 위해,실내에서 즐기라는 메시지를 전해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나이키는 코로나19 지원금으로 1,500만 달러 이상 기부에 동참하며,전세계 일부 나이키 매장을 폐쇄한다는 방침도 알렸다.

폭스바겐, 아우디 등을 포함한 총 12개의 회사를 소유하고 있는 세계적인 대형 자동차 그룹인 폭스바겐 그룹 또한 '사회적 거리두기’ 동참의 뜻을 밝혔다. 이는 각각 폭스바겐 공식 유튜브 채널,아우디 니SA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공개되었으며 대중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는 데 성공했다. 아우디와 폭스바겐은 각각 ‘거리 두기’,‘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라는 메시지를 전했다.

또한 코카콜라는 유동인구가 많은 뉴욕의 타임스퀘어 전광판에 대형 옥외광고를 게재하며 ‘사회적 거리두기’ 메시지를 전했다. 코카콜라는 브랜드 로고의 글자를 한 글자씩 떼어 놓는 방식을 통해 이와 같은 메시지를 선보였으며, "더불어 단합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떨어져 있는 것.(Staying apart is the best way to stay united)." 이라는 메시지를 함께 전했다. 
 
앞서 살펴본 광고들과 같이 코로나19의 확산은 브랜드의 고유한 가치와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로고까지 패러디,수정하게 할 만큼 광고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당분간은 많은 글로벌 브랜드들은 다 같이 모여 식사를 하는 것,포옹을 하는 등의 신체적인 접촉이 있는 광고표현들을 지양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여러 가지 방식  을 통해 ‘물리적 거리두기’를 독려하지만,브랜드와 고객들 사이의 ‘심리적인 거리’ 를 어떻게 좁힐 수 있을지가 한동안 광고계의 중요한 과제일 것이다.
 
Trend ·  로고 ·  코로나 19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광고로 읽는 심리학] 광고음악이 소비자를 움직인다
때론 친근한 리듬으로 소비자의 귀를 중독시키고, 때론 진한 감성으로 소비자의 의심과 불안을 무장해제하는 광고음악. 사람의 심리를 자유자재로 변화시키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음악은 언제나 광고의 든든한 구원 투수다.
[Campaign] 힌트는 간단한 진리에서 KDB대우증권
ELS, DLS, ETF, KOSPI, KOSDAQ…. 재테크나 금융 쪽에 웬만큼 관심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풀 워드(Full Word)로 써도 그 뜻을 정확히 이해하기 어려운 단어들이다. 광고하기 쉬운 카테고리가 어디있겠느냐만, 증권 분야는 단어부터 어려운 배경 지식도 알아야 했기에 처음부터 쉽지 않겠다는 예감이 들었다. 하지만 대한민국 넘버원 증권사로 군림한 KDB대우증권이 대홍기획으로 넘어왔으니, 다시 새롭게 커뮤니케
[Trend] 2022년 주목해야 하는 마케팅 트렌드
 2022년 주목해야 하는 마케팅 트렌드 글  류현준 팀장 | 이노션 월드와이드 인사이트전략2팀   본격화된 4차 산업 혁명으로의 전환, 이를 가속화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불확실성과 변화가 일상 인 시대가 되었다. 비즈니스, 소비자의 역할, 행동 양식 등의 가파른 변화의 흐름 속에서 기업들의 생존을 위해서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뿐만 아니라, 마케팅 혁신 또한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기이다. 이노션 인사이
[M Insight] 2022년 상반기 광고시장 결산 및 하반기 전망
 2022년 상반기 광고시장 결산 및 하반기 전망 글  이혜미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 퍼포먼스1팀    지난 21년 광고시장은 전년대비 20.4% 성장한 13조 9,889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현행 기준 광고비 집계 이후 최고의 성장률로 2011년 이후 10년 만에 방송과 디지털, 인쇄, OOH 광고 매체 시장이 동반 성장하는 기록을 남겼다. 이로써 광고 시장은 코로나 펜데믹 이후 경기 침체 우
[who’s the next generati on?] Let’s Talk About Queen YuNa Kim, 김연아, 새로운 희망을 말하다
INTERVIEW Kim Jin (INNOCEAN worldwide ) 대한민국 역사상 유례없는 스물두 살을 살고 있는김연아. 그녀에게 2011년과 2012년은 지금껏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세계와의 만남이라고 할 수있다. 피겨 스케이팅이라는 불모의 영역에서 올림픽 금메달리스트라는 성과를 내고, 전 국민이 사랑하는 셀러브리티로서, 스포츠 외교뿐 아니라 유니세프, 장애인 올림픽 홍보대사 활동을 하는 대한민국을 상징하는 얼굴로서 잠시 스케이트를
덴츠, 제75회 <광고 전통상> 최종 선정/발표
   덴츠가 제75회 <광고전통상> 모든 입상작품을 최종 선정, 발표했다. 영예의 종합상에는 산토리 홀딩스가 선정되었다. 종합상은 광고활동 전반에 걸쳐 특히 뛰어난 성과를 거둔 광고주에게 주어지는 상이며, 산토리 홀딩스는 3년 연속 통산 25번째 종합상 수상이 되었으며, 이번에는 '필름광고', '브랜드 체험' 2개 부문에서 최고상과 '필름광고', OOH광고, '브랜드 체험', '이노베이티브 어프로치' 4개 부문에서 5
[who’s the next generati on?] Let’s Talk About Queen YuNa Kim, 김연아, 새로운 희망을 말하다
INTERVIEW Kim Jin (INNOCEAN worldwide ) 대한민국 역사상 유례없는 스물두 살을 살고 있는김연아. 그녀에게 2011년과 2012년은 지금껏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세계와의 만남이라고 할 수있다. 피겨 스케이팅이라는 불모의 영역에서 올림픽 금메달리스트라는 성과를 내고, 전 국민이 사랑하는 셀러브리티로서, 스포츠 외교뿐 아니라 유니세프, 장애인 올림픽 홍보대사 활동을 하는 대한민국을 상징하는 얼굴로서 잠시 스케이트를
코로나 팬데믹 2년, 위기를 기회로 만든 광고 시장
 코로나 충격에도 불구하고, 국내 경제는 빠른 회복력을 보여줬다. 지난 10월, 국제통화기금(IMF)은 21년 국내 경제 성장률이 4.3%을 기록할 것이며, 코로나 충격에 따른 역 성장의 기저 영향을 제거한 20-21년 평균 국내 성장률은 1.7%이라 발표했다. 이는 미국 1.35%를 비롯해 선진국 평균 0.4%를 크게 상회한 수치다(IMF, World Economic Outlook). 또한 지난 2021년 12월의 OECD 경제성장 발표에서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Campaign] 힌트는 간단한 진리에서 KDB대우증권
ELS, DLS, ETF, KOSPI, KOSDAQ…. 재테크나 금융 쪽에 웬만큼 관심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풀 워드(Full Word)로 써도 그 뜻을 정확히 이해하기 어려운 단어들이다. 광고하기 쉬운 카테고리가 어디있겠느냐만, 증권 분야는 단어부터 어려운 배경 지식도 알아야 했기에 처음부터 쉽지 않겠다는 예감이 들었다. 하지만 대한민국 넘버원 증권사로 군림한 KDB대우증권이 대홍기획으로 넘어왔으니, 다시 새롭게 커뮤니케
덴츠, 제75회 <광고 전통상> 최종 선정/발표
   덴츠가 제75회 <광고전통상> 모든 입상작품을 최종 선정, 발표했다. 영예의 종합상에는 산토리 홀딩스가 선정되었다. 종합상은 광고활동 전반에 걸쳐 특히 뛰어난 성과를 거둔 광고주에게 주어지는 상이며, 산토리 홀딩스는 3년 연속 통산 25번째 종합상 수상이 되었으며, 이번에는 '필름광고', '브랜드 체험' 2개 부문에서 최고상과 '필름광고', OOH광고, '브랜드 체험', '이노베이티브 어프로치' 4개 부문에서 5
[who’s the next generati on?] Let’s Talk About Queen YuNa Kim, 김연아, 새로운 희망을 말하다
INTERVIEW Kim Jin (INNOCEAN worldwide ) 대한민국 역사상 유례없는 스물두 살을 살고 있는김연아. 그녀에게 2011년과 2012년은 지금껏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세계와의 만남이라고 할 수있다. 피겨 스케이팅이라는 불모의 영역에서 올림픽 금메달리스트라는 성과를 내고, 전 국민이 사랑하는 셀러브리티로서, 스포츠 외교뿐 아니라 유니세프, 장애인 올림픽 홍보대사 활동을 하는 대한민국을 상징하는 얼굴로서 잠시 스케이트를
코로나 팬데믹 2년, 위기를 기회로 만든 광고 시장
 코로나 충격에도 불구하고, 국내 경제는 빠른 회복력을 보여줬다. 지난 10월, 국제통화기금(IMF)은 21년 국내 경제 성장률이 4.3%을 기록할 것이며, 코로나 충격에 따른 역 성장의 기저 영향을 제거한 20-21년 평균 국내 성장률은 1.7%이라 발표했다. 이는 미국 1.35%를 비롯해 선진국 평균 0.4%를 크게 상회한 수치다(IMF, World Economic Outlook). 또한 지난 2021년 12월의 OECD 경제성장 발표에서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Campaign] 힌트는 간단한 진리에서 KDB대우증권
ELS, DLS, ETF, KOSPI, KOSDAQ…. 재테크나 금융 쪽에 웬만큼 관심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풀 워드(Full Word)로 써도 그 뜻을 정확히 이해하기 어려운 단어들이다. 광고하기 쉬운 카테고리가 어디있겠느냐만, 증권 분야는 단어부터 어려운 배경 지식도 알아야 했기에 처음부터 쉽지 않겠다는 예감이 들었다. 하지만 대한민국 넘버원 증권사로 군림한 KDB대우증권이 대홍기획으로 넘어왔으니, 다시 새롭게 커뮤니케
덴츠, 제75회 <광고 전통상> 최종 선정/발표
   덴츠가 제75회 <광고전통상> 모든 입상작품을 최종 선정, 발표했다. 영예의 종합상에는 산토리 홀딩스가 선정되었다. 종합상은 광고활동 전반에 걸쳐 특히 뛰어난 성과를 거둔 광고주에게 주어지는 상이며, 산토리 홀딩스는 3년 연속 통산 25번째 종합상 수상이 되었으며, 이번에는 '필름광고', '브랜드 체험' 2개 부문에서 최고상과 '필름광고', OOH광고, '브랜드 체험', '이노베이티브 어프로치' 4개 부문에서 5
[who’s the next generati on?] Let’s Talk About Queen YuNa Kim, 김연아, 새로운 희망을 말하다
INTERVIEW Kim Jin (INNOCEAN worldwide ) 대한민국 역사상 유례없는 스물두 살을 살고 있는김연아. 그녀에게 2011년과 2012년은 지금껏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세계와의 만남이라고 할 수있다. 피겨 스케이팅이라는 불모의 영역에서 올림픽 금메달리스트라는 성과를 내고, 전 국민이 사랑하는 셀러브리티로서, 스포츠 외교뿐 아니라 유니세프, 장애인 올림픽 홍보대사 활동을 하는 대한민국을 상징하는 얼굴로서 잠시 스케이트를
코로나 팬데믹 2년, 위기를 기회로 만든 광고 시장
 코로나 충격에도 불구하고, 국내 경제는 빠른 회복력을 보여줬다. 지난 10월, 국제통화기금(IMF)은 21년 국내 경제 성장률이 4.3%을 기록할 것이며, 코로나 충격에 따른 역 성장의 기저 영향을 제거한 20-21년 평균 국내 성장률은 1.7%이라 발표했다. 이는 미국 1.35%를 비롯해 선진국 평균 0.4%를 크게 상회한 수치다(IMF, World Economic Outlook). 또한 지난 2021년 12월의 OECD 경제성장 발표에서
[AD Information] 광고인들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방대한 양의 최신 해외광고를 만날 수 있는 곳 ADS OF THE WORLD » http://adsoftheworld.com/   ‘Ads of the world’는 미디어 정보 사이트 Media Bistro가 운영하는 광고 아카이브 블로그다. 매일 전 세계의 최신 광고가 업로드되어 지금까지 게시된 광고의 양이 매우 방대하다. Forum 게시판에 광고를 올리면 전 세계의 사이트 이용자들과 함께 해당 광고
[Campaign] 힌트는 간단한 진리에서 KDB대우증권
ELS, DLS, ETF, KOSPI, KOSDAQ…. 재테크나 금융 쪽에 웬만큼 관심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풀 워드(Full Word)로 써도 그 뜻을 정확히 이해하기 어려운 단어들이다. 광고하기 쉬운 카테고리가 어디있겠느냐만, 증권 분야는 단어부터 어려운 배경 지식도 알아야 했기에 처음부터 쉽지 않겠다는 예감이 들었다. 하지만 대한민국 넘버원 증권사로 군림한 KDB대우증권이 대홍기획으로 넘어왔으니, 다시 새롭게 커뮤니케